[독서감상문] 채만식의 태평천하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줄거리
2. 감상평
본문내용
일꾼이나 하인은 상전을 섬기기만 하고 대가(對價)는 바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윤 직원 영감은 인력거를 타고 와서는 그 삯을 깎겠다고 한다. 또한, 그는 나이 어린 기생을 데리고 다니면서도 아무것도 주려 하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윤 직원 영감은 자기가 그들에게 은혜를 베푼다고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소작인에게 땅을 붙여 먹고 살게 하는 것도 무슨 큰 자선 사업이나 되는 것처럼 여긴다.
그런 식으로 부(富)를 축적한 윤 직원 영감에게는 쓰라린 기억이 있다. 출처가 불확실한 돈을 모았던 그의 아버지가 구한말(舊韓末) 시절에 화적들의 습격을 받아서 죽었던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일본인이 들어와 불한당을 막아 주고 천하 태평을 보장해 주었기 때문에 윤 직원은 진심으로 일본인들을 고맙게 생각한다. 돈을 버는 데는 무엇보다도 권력과의 결탁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윤 직원 영감은 경찰서 무도장을 짓는 데 아낌없이 기부한 것이다.
또, 윤 직원은 양반을 사고, 족보에 도금(鍍金)한 것으로도 모자라 손자 종수와 종학이 군수와 경찰서장이 되어 가문을 빛낼 것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아들과 손자는 윤 직원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 그래서 집안의 분란은 끊이지 않는다. 아들 창식은 집을 돌보지 않고 노름으로 밤을 새며 가산만 탕진하고 있고, 군수를 시키려던 손자 종수는 아버지의 첩 옥화와 정을 통하는 불륜을 저지른다. 며느리나 손자며느리도 고분고분하지가 않고 딸마저 시댁에서 소박맞고 와서 함께 살고 있다.
그래도 윤 직원 영감은 고압적으로 집안 분위기를 억누르고 있던 차에, 마지막으로 기대를 걸고 있던 손자 종학이가 사상 관계로 경시청에 피검 되었다는 전보를 받고 충격을 받는다. 남한테는 그렇게 짜게 굴고, 인정머리 없고, 괴팍스러운 그였지만, 자기 가족중 둘째 손자인 '중학'만큼은 누구보다도 아끼는 그였다. 중학은 동경유학까지간 그 시대에는 최고의 엘리트였고, 그래서 그에 대한 윤직원 영감의 기대 또한 이만저만하게 큰 것이 아니었다. 그런 종학이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경찰서에 잡히게 된 것이었다. 이 소식을 들은 윤직원 영감은 아주 격분하면서 대성통곡을 한다.
도둑도 다 잡아주고 일제가 이렇게 잘 보살펴줘서 착실히 돈만 모으면 아무 문제없는 이런 '태평천하'에 무슨 '사회주의 운동'은 무슨 사회주의란 말이냐는 것이다. 하지만 윤직원 영감 눈에 비친 대로 과연 그 시대는 태평 천하였을까 아니다. 절대로 아니다. 당시 우리 나라는 일제의 지배하에 있었고, 조선 말 때의 높은 고관대작들은 거의가 친일파가 되어 힘없는 백성들을 위에서 누르기에 정신없었고, 그런 힘든 환경 속에서 우리 백성들은 어떤 반항도 하지 못한 채 밟히면 밟히는 대로 있어야 했다. 아마 윤직원 영감도 우리 민족이 핍박받는 현실을 알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다만 자신은 그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이웃의 어려움을 외면한 것이다. 이렇게 지극히 자기 중심적이고 독선적인 인간이 비단 윤직원 영감 만일까 그리고 우리에게는 과연, 그에 대해 비판할 자격이 있는 것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FILE:knd.hwp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채만식의 치숙 황순원의 별 을 중심으로
  • 독서행위는 일반 독서와는 차별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설텍스트의 체험이겠지만 그 후의 텍스트 해체와 궁극적으로 학생이 자발적으로 소설을 즐겨 읽는 가운데 소설이 제기하는 제반문제를 자신의 삶의 세계로 끌어들이도록 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일 것이다. 【참고문헌】김영민 외 9인, 『채만식 문학의 재인식』, 소명출판, 1999, pp.110~112.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문학과 문학교육』, 푸른사상, 2001.박혜경. 『황순원 문학연

  • [국어논리 및 논술교육론] 논술의 현장 교육 설계와 실행
  • 태평양으로 향한다. 한편, 40년의 복역을 마치고 가석방되는 레드, 사회에서 느끼는 무력감에 못 이겨 죽음을 택하려하나 앤디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둘만의 약속장소를 찾아간다. 그곳에서 앤디가 쓴 편지를 발견한 레드는 친구를 만날 수 있다는 희망을 안은 채 태평양으로 향하고, 드디어 두 사람은 극적인 재회를 한다.김혜진(2009), 「문학작품과 시사문제를 연계한 논술 교육 방법」,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노호원(2007), 「바람직

  • [국어] 대학국어 보충강의
  • 읽고, 춘향과 이도령등 인물의 성격이 갖는 특성을 나름대로 분석해보자.2. 왜, 이도령은 어렵게 찾아간 옥중 춘향의 고통과 시련을 보고 자신의 신분을 떳떳하게 밝히지 않고, 모른 척했는지 생각해보자.3. 춘향이가 많은 고난을 이겨내고 자신의 지조와 절개를 끝까지 지켜낸 힘과 그 근원적 까닭은 무엇일까?4. 에 실린 시조, 가사, 한시, 민요 등 삽입가요를 조사해 보고, 원전과 비교해보라.5. 이 갖는 조선 후기 시대적 배경과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독서계획 등 특정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참여하고 있음. 이러한 시도는 학교의 주된 흐름을 대체하기 보다는 보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ㅇ 학부모 등 국외자의 참여는 경직될 수도 있는 학급에서의 교수를 개방하는 것으로, 이러한 시도에 참여한 학생이 인식하는 장점에 대해서는 좀 더 평가가 필요함. - 학교가 학부모나 다른 지역사회 자원인사를 학급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안으로부터의 접근방법과 지역사회 주도의 학습프로그램을 통한 밖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