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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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문제의식)
<본론>
2.대학교육의 역사와 이념
1)대학교육의 역사
2)대학의 이념
3) 대학교육의 기본방향
3.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역사
4.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1) 대학교육의 문제점
2)대학교육의 발전방향
<결론>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문제의식)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대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교육에만 전념하여 입시만 통과하여 소위 말하는 일류대학, 상위권대학에만 진학을 한다면 그 후의 대학에서의 공부는 고등학교 때보다도 더 열심히 하지 않는, 자기 자신의 전공에 대한 정확한 이해조차 없이 졸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그에 따라 대학에서 공부한 것이 과연 무엇이었고, 내가 지낸 4년의 세월동안 얻은 것이 과연 무엇인가 하는 회의감에 젖게 된다. 이에 따라 대학 졸업 후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져야 할 인재들이 자신들의 역할을 다 하지 못한 채 일류대학에 나와 이류, 삼류가 되어버리고 마는 현상이 비일비재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교육의 입시제도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대학에 들어와서의 학생들의 자세, 대학의 교육실태 등이 더욱 큰 문제가 된다. 대학교육이란 사회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하나의 교육임에 동시에 가장 중요한 목표인 좀 더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한, 인간다운 인간이 되기 위한 사람으로 키우는 교육에 주력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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