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영]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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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 전자상거래(EC)의 개념
2 . 전자상거래(EC)의 유형
3 . 전자상거래(EC)의 장점, 단점
4 . 전자상거래(EC) 사례, 성공기업 - 아마존(AMAZON)
본문내용
1 . 전자상거래란?6-1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란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간에 고도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거래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거래되는 상품에는 책, 가전제품 등 택배를 필요로 하는 물리적 상품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예약, 정보서비스, 금융서비스 등 택배가 필요하지 않은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가 포함된다.
전자상거래는 크게 기업과 기업(B-to-B, Business to Business)의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B-to-C, Business to Consumer)간의 전자상거래로 나눌 수 있다. 현재는 기업과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비율이 전체의 80%정도로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보다 훨씬 규모가 크다. 하지만 현재 관심의 초점은 오히려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에 모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인터넷이 기존의 매체와는 달리 쌍방향성에 기인하여 소비자와 직접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기업의 정보시스템을 소비자에게 확장하여 소비자의 정보를 직접획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이 기업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의 매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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