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한류와 문화마케팅-문화를 활용한 해외시장진출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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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국제경영학]수업 mid-term 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최근 들어 기업들의 문화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이미지는 곧 제품에 대한 .구매력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활동 및 광고에 대한 투자 또한 점점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한류 현상과 이를 국내기업에 대한 마케팅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해외기업의 사례와 한류스타를 광고모델로 사용하므로써 엄청난 매출증대 효과를 누린 일본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국기업의 전략적 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아시아의 한류열풍

3. 한류마케팅의 성공과 실패

4. 한류마케팅의 전략적 과제

5. 해외의 문화마케팅 사례

6. 맺는 말
본문내용
4. 한류마케팅의 전략적 과제

한류가 문화수출을 넘어 기업제품의 수출로까지 이어지기 위해서는 문화와 기업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동반자적인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한류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 첫째, 전략과 계획을 세우고 접근해야만 한다. 해외시장 진출을 도모하기에 앞서 계획과 명확한 목표를 먼저 설정하여 한류마케팅을 기업의 문화전략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스타마케팅에 치중하는 한류마케팅은 결국 일시적인 유행으로 남을 뿐이다. 둘째, 기업은 해외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주목한 한류마케팅을 실행해야 한다. 현지인의 패션, 성향, 행동 등에 초점을 맞춘 타겟팅 전략이야말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기업투자 관점의 한류문화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셋째, 한류마케팅에 자사의 제품과 기술을 접목시켜야 한다. 자사의 기술영역, 제품영역을 적합도가 높은 한류문화에 효과적으로 접목시켜 세분화된 영역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선택과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사업의 기반이 되는 공장 등의 지역을 중심으로 문화마케팅을 먼저 실행하여 높은 우호도의 대 사회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다섯째, 기업은 한류마케팅의 성과를 반드시 측정해야만 한다. 투자비용에 근거한 지속적인 성과측정을 통해 이미지와 브랜드를 끊임없이 쇄신하려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여섯째, 기업은 한류문화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쉽을 구축해야 한다. 일회성, 단발성의 이벤트 프로그램은 투자 대비 효과를 거두기 힘든 것이 현실이며, 기업 이미지에 적합한 한류문화를 선별하여 적극적이고도 장기적인 한류마케팅 파트너쉽을 형성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수출 이전에 문화의 수출이 먼저라는 사실을 반드시 인식해야만 한다. 문화의 수출은 기업과 제품이 진출하기 위한 좋은 토양을 만드는 선행조건이며, 이러한 환경이 구축되아야만 원활한 전술의 실행이 가능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한류마케팅은 우리기업이 먼저 우리문화와 현지문화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가꾸려는 노력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
5. 해외의 문화마케팅 사례
세계적인 컴퓨터 기업인 IBM의 경우, 1956년부터 사업의 기반이 되어주는 ‘커뮤니티(지역)’내 생활여건 향상을 목표로 박물관, 도서관, 미술관, 문화관련단체, 등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IBM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한 ‘현물지원’ 형태의 스폰서 활동에 주력하였는데, 이러한 활동은 1998년 세계문화재 복원과 각종 문화이벤트를 지원하는 ‘이컬쳐 프로젝트(E-Culture Project)'로 이어진다. 또한 2000년 인터넷을 통해 러시아의 에르미타주 미술관을 관람할 수 있는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하는 등의 지속적인 문화후원 활동을 통해, IBM은 2001년 미국상공회의소와 2002년 미 ’Business Ethics'가 선정한 최우수 윤리기업으로 각각 선정되었다. 이러한 IBM의 문화사랑 캠페인은 지금까지도 해외수출의 증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문화로 구축된 브랜드 이미지는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단발성 모델광고와는 비교가 힘든 수준 높은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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