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론] 고소설의 표기형식과 인쇄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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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序論

本論

1. 고소설의 표기 형식: 기사된 문자에 의한 분류

1.1. 고소설 표기 형식의 개괄

1.2. 국문 소설(한글본)
1.2.1. 국문소설의 개념
1.2.2. <설공찬전> 국문본의 국문소설로서의 위치

1.3. 한문 소설(한문본)
1.3.1. 한문 소설의 개념과 범위
1.3.2. 한문 소설의 특징
1.3.3. 한문 소설의 의의

2. 고소설의 제작 방식: 인쇄 수단에 의한 분류

2.1. 옛 책 용어 분류

2.2. 사본: 필사본

2.3. 인본
2.3.1. 목판
2.3.2. 활자본
2.3.2.1. 금속활자
2.3.2.2. 목활자
2.3.2.3. 활자 소설

結論
본문내용
序論

소설을 창작하는 작가는 자신의 소설을 읽어 줄 독자를 기대하며 소설을 창작한다. 즉 소설은 직접 구연으로 들려주는 이야기가 아니라 어떤 매체와 경로를 통해 독자와 접하게 된다. 여기서 매체와 경로라는 것은 작가와 독자를 이어주는 구실을 하고 있으며 이는 곧 표기형식과 유통방식이라는 틀로 나타나게 된다. 우리가 고소설을 배우면서 이들을 짚어보아야 하는 것은 소설이 이야기와는 다른 기록된 것이라는 점에서 소설이 독자에게로 전해진다는 점 때문이다. 작가와 독자 사이의 매개물인 소설책을 통해 독자는 소설을 만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매개물이 필요하다는 점 때문에 우리는 소설의 표기 형식과 유통방식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또한 표기형식이 갖는 의의는 남다르다. 표기형식은 크게 한문 국문 국한문혼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은 우리나라 독자층의 확대와 그들이 향유하고 있는 가치관을 엿볼 수도 있는 계기를 주기도 한다. 그리고 인쇄방식은 고전소설이 인쇄기술의 발달과 궤를 같이 하여 발전하였기 때문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이는 필사본 판각본 활자본으로 변화해 왔던 것이 고소설의 상업적인 발달과 면모를 보이는 것과 연관된다. 그럼 표기형식과 유통방식 중 인쇄방식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本論

1. 고소설의 표기 형식: 기사된 문자에 의한 분류
1.1. 고소설 표기 형식의 개괄

◎ 소설의 표기 형식: 소설을 살피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기록형태, 즉 소설책의 표기형식을 살피는 일이다.
◎ 문자 체계(표기수단): 한문을 중심으로 한 문자생활과 국문을 중심으로 한 문자생활이 둘 다 가능하였으므로 한문 혹은 국문으로 기록하는 일이다.
◎ 표기형식에 따른 분류
1) 한글로 표기한 소설책 (한글본)
참고문헌
한국 고소설의 세계- 이상택 외, 돌베개.
고소설의 사적 전개와 문학적 지향- 반교어문학회, 도서출판 보고사.
우리 고소설 연구- 이복규, 도서출판 역락.
한국 · 중국 · 일본의 小說의 개념(趙東一, 省谷論叢 20, 1989).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고소설사 -김광순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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