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인간관계와 갈등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사의 인간관계와 갈등관리

1. 인간관계의 의미

2. 바람직한 인간관계

3. 집단에서의 인간관계

4. 학교사회의 인간관계

5. 갈등관리

본문내용
1. 인간관계의 의미
인간(人間)이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쉴 사이 없이 부닥치는 상호 관계 속에서 갈등하고, 고민하고, 해결하면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인간관계는 우리들의 삶 속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학교사회는 미성숙한 학생들을 완성된 사회인으로 육성하는 곳이기 때문에 인간관계의 중요성이 더욱 요구되는 곳이다. 이 중 교육의 주체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그들의 원만한 인간관계는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근간이 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학교사회는 다른 조직과는 달리 역할과 인성을 똑같이 중요시 하는 규범사회로서 학교에 관련하는 구성원 간에 원만한 인간관계가 수립되어야만 자발적인 협동이나 자유로운 창의력을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교사들은 만족감을 갖고 최고의 생산적 근무를 할 수 있게 되어 학교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교 내에서 교사들은 인간관계가 어떻게 작용하며 형성 되는가를 파악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2. 바람직한 인간관계

1) 인간관계의 속성
① 사람에 대한 관심
: 상대에 어떠한 관심을 보이느냐에 따라 인간관계 달라짐.
② 상대에 대한 긍정, 곧 인격에 대한 긍정에서 출발
: 서로를 인격체로 인정함으로써 믿음형성, 상호 신뢰적 인관관계를 형성
③ 형식적 관계가 아닌 상호존중의 진실한 관계
④ 역동적
: 생명력이 넘침, 살아 움직이는 관계, 사랑의 끈으로 이어져 꿈틀거리는 유기체
⑤ 직무의 생산성을 높임.
⑥ 강요보다는 이해가 필요
: 상황에 따라 유연한 태도 필요
⑦ 상호성의 관계
: 분리나 차별의 관계 아님.

2) 인간관계의 원칙
① 인간관계는 서로 열려 있어야 한다.
② 인간관계는 상대를 중요한 존재로 인정해야 한다.
③ 인간관계는 믿음 가운데 쌓아야 한다.
④ 인간관계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다.
⑤ 인간관계는 정직해야 한다.
⑥ 인간관계는 성실하고 겸손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학사] 성인여성의 요가 참여가 심리적 행복감과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교육학회지, 한국무용교육학회, 제22집, 2호 통권 제37호, PP.138.안중기(2000), “요가 수행이 뇌파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조선대학교 환경보건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양명환(1998), “신체활동과 심리적 행복감: 인지적-정서적 상태 측정지 개발”, 한 국 스포츠심리학회지, 9(2), 113-123.양명환(1998), “여가 스포츠의 활동 애호도와 심리적 행복감간의 관계”, 체 육학회지 제37호, pp.433~444.양명환(2004), “스포츠맨십성향, 운동태도 및 성격 특성간의 관계

  • [지역복지] 그룹홈의 운영 및 관리
  • 관리 : 입주자의 능력과 장․단점에 대한 사정, 지원계획 수립․지원, 모니터링, 지역자원 네트워크, 권익옹호 등의 역할조력인(사회재활교사)에 관한 인력개발 관리․ 조력인의 임면에 관한 업무․ 조력인에 대한 교육과 연수 실시․ 조력인에 대한 업무평가 및 지도감독․ 대체요원의 확보 : 조력인의 휴가, 휴일 등에 대체할 수 있는 요원 확보지역사회와의 관계증진 및 자원개발 업무․ 그룹홈 운영으로 인한 지역주민과의 마찰 방지 및 갈등해

  • 교육행정 총정리
  • 관리론을 수용하여 교육행정의 과정을 기획, 배분, 자극, 조정, 평가의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다.③ 그레그(R. T. Gregg) : Gregg는 교육행정의 과정을 의사결정, 기획, 조직, 의사소통, 영향, 조정, 평가라는 7단계로 구분하기도 했다.2. 인간관계론(1) 인간관계론의 의의 - 인간관계가 조직에 기여하고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친다.❶ 등장배경 : 과학적 관리론은 인간을 기계의 일부로 취급함으로써 인간의 사회적이고 심리적 측면을 무시했다. 그러나 사회가

  • [2021 교직실무3공통][출처표기] 1.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미래사회와 유아교육에 관한 기사나 논문을 찾아 요약하시오.
  •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5) 교사 예절유치원 교사는 교직 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고, 의사소통을 하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는다. 따라서 적절한 인간관계와 교직 문화 적응을 위해서는 유치원에서의 교사 예절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바람직한 옷차림과 단정한 용모의 유지, 전화를 걸 때나 받을 때 또는 메모를 할 때 전화를 마칠 때 필요한 예절, 원장 및 동료 직원들과 유아들과의 언어 예절, 어떠한 상황과 문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