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 경영의 의미

2. 학교 경영계획 모형

3. 학교 경영계획의 수립 절차

본문내용
1. 학교 경영의 의미

학교 경영이란 학교에서 학생들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하는 목표를 갖고 그것을 실현할 교육활동을 통하여 실천하는 전반적 과정을 말한다.
① 주어진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② 이를 위한 협동적 조직체계를 구성하여,
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육조건을 마련하며,
④ 이에 따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여,
⑤ 이미 정한 교육목표의 달성 결과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교 경영은 계획, 실천, 평가의 순환적 흐름 속에서 학교체제의 다양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체제로 작용한다.

따라서 학교 경영은 계획이 선행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학교 경영은 계획단계에서 주어진 교육목표를 근거로 나름대로 실천 가능한 경영목표를 설정하여 그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과정을 계획하고, 실천단계에서는 계획된 활동에 따라 학교의 인적 자원을 조직하고 물적 자원을 배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평가단계에서는 평가계획에 따라 일정 기간의 실행과정을 거친 모든 활동에 대하여 목표 달성 여부 및 그 정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학교 경영계획은 이와 같이 학교 경영의 시발점이며, 또한 전체 경영과정의 기본 방향이고, 학교 경영의 청사진이기도 하다.




2. 학교 경영계획 모형

정태범(1998)은 학교 경영계획 수립과정을
① 문제의 규명(교육계획의 기저),
② 교육목표, 경영목표 및 교육방침의 설정,
③ 조직계획,
④ 활동계획,
⑤ 평가계획으로
5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교육 그리고 교육학의 구조와 특성
  • 교육학기술과학 : 사실을 출발점으로 하여 사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는 과학규범과학 : 당위를 출발점으로 하여 향방을 정하는 과학6. 교육학의 주요영역기초학문의 방법론적 영역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행정학, 교육인류학, 교육경제학교육행위의 활동적 영역교육목적론, 교육과정, 교육평가,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급경영, 학교경영, 수업론, 교육정책 장학론교육체제의 성격에 따른 영역학교교육론, 사회교육론, 형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교졸업 이하의 학력이 인정되는 시설로 지정할 수 있다. ③학력인정 시설에는 초․중등교육법의 교원을 둘 수 있다. ④전공과를 설치․운영하는 고등기술학교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전문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학위가 인정되는 평생교육시설로 전환할 수 있다. 이 경우 전공대학의 명칭을 사용할 수 있음32조,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①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장의 경영자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전문대학

  • [중국교육] 중국 당대 교육 체제
  • 학교나 전공하는 학과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보통 4년제(문과, 이과), 5년제(이공계, 의학계)로 구분됩니다. 학기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1년에 2학기로 나누어지며, 1학기는 9월에 시작하고 2학기는 3월에 시작합니다. 학위는 학사, 석사, 박사, 3단계로 구분되며 철학, 경제학, 법학, 수학, 교육학, 문학, 역사학, 이학, 공학, 의학 등 크게 10개의 분야로 나누어 학위를 수여합니다.성인교육을 들어가 보시면성인교육을 실시하는 기구로는 성 인 초등학

  • [전략기획] 컨설팅 장학제도 사례와 SWOT분석,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학교교육에 대한 변화 요구(새로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간 양성)* 기존 교육 개혁의 한계에 대한 인식하향식 개혁에 대한 피로감, 냉소적, 무관심 팽배, 상향식 개혁으로의 전환 요구기존의 교원 전문성 계발 활동에 대한 반성 * 학교 조직 특성 변화의 필요성- 공교육인 ‘학교’에 대한 에 사회적 불만 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 시급 * 새 교육정책의 현장 구현 지원단위학교‘자율 책임경영제’및‘학교 자율화’지속 추진 지역교육청 기능 및

  • [교육행정]학교학급경영론
  • 학교학급경영론* 목차 *1. 학교경영2. 학교경영계획3. 학교경영의 실제4.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중심경영5. 학급경영# 부록#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1. 학교경영(1) 개념1> 학교를 하나의 경영단위로 하며, 학교의 과업 또는 활동이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절차 를 나타낸 것으로 계획-실천-평가의 순환적 흐름 가짐(2) 주요내용1> 주어진 교육과정과 학교여건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교육목표 설정2>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학교 나름의 독자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