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 경영의 의미
2. 학교 경영계획 모형
3. 학교 경영계획의 수립 절차
- 본문내용
-
1. 학교 경영의 의미
학교 경영이란 학교에서 학생들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하는 목표를 갖고 그것을 실현할 교육활동을 통하여 실천하는 전반적 과정을 말한다.
① 주어진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② 이를 위한 협동적 조직체계를 구성하여,
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육조건을 마련하며,
④ 이에 따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여,
⑤ 이미 정한 교육목표의 달성 결과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교 경영은 계획, 실천, 평가의 순환적 흐름 속에서 학교체제의 다양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체제로 작용한다.
따라서 학교 경영은 계획이 선행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학교 경영은 계획단계에서 주어진 교육목표를 근거로 나름대로 실천 가능한 경영목표를 설정하여 그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과정을 계획하고, 실천단계에서는 계획된 활동에 따라 학교의 인적 자원을 조직하고 물적 자원을 배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평가단계에서는 평가계획에 따라 일정 기간의 실행과정을 거친 모든 활동에 대하여 목표 달성 여부 및 그 정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학교 경영계획은 이와 같이 학교 경영의 시발점이며, 또한 전체 경영과정의 기본 방향이고, 학교 경영의 청사진이기도 하다.
2. 학교 경영계획 모형
정태범(1998)은 학교 경영계획 수립과정을
① 문제의 규명(교육계획의 기저),
② 교육목표, 경영목표 및 교육방침의 설정,
③ 조직계획,
④ 활동계획,
⑤ 평가계획으로
5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