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양공학] 선후효율과 공동현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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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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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Abstract 1
제1장 서론 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2
제2장 연구방법 2
제1절 연구배경이론 3
제2절 연구수행과정 3
제3장 결과 9
제4장 토의 13
제5장 참고문헌 17
표 목 차
(Table 1) Result#1 10
(Table 2) Result#2 11
(Table 3) Result#3 12
(Table 4) Result#4 13
(Table 5) Critical area of propeller when cavitation occurs 14
그 림 목 차
(Fig 1) Water stream that flowing through the propeller 4
(Fig 2) Pressure and velocity of flowing liquid 4
(Fig 3) Efficiency related to area and velocity in 3000HP 14
(Fig 4) Efficiency related to area and velocity in 4000HP 15
(Fig 5) Efficiency related to area and velocity in 5000HP 15
(Fig 6) Efficiency related to area and velocity in 6000HP 16
- 본문내용
-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기존의 프로펠러에 대한 연구결과로는 추력이 발생할 때 설정된 부하계수와 프로펠러 효율의 관계와 일정한 속도와 밀도, 형상면적에 대한 간략한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하지만 속도와 면적을 알아낼 수 없었을 때 부하계수와 프로펠러 효율에 대한 관계와 cavitation에 속도와 형상면적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기에는 미흡하였다.
2.2. 연구범위 및 방법
이번 연구에서는 프로펠러의 속도와 형상면적, 부하계수 및 거기에 따른 프로펠러의 효율과의 관계를 탐구하였다. 먼저 프로펠러를 유관에서 유체의 압력을 순간적으로 증가시키는 원판형의 이상적인 물체로 가정하였다. 이 가정 하에서 부하계수와 프로펠러 효율과의 관계를 찾았다. 그리고 동력기관에서 동력이 일정하게 공급된다고 가정하였을 때 추력계수의 정의에 의해 힘과 속도, 형상면적과의 관계를 찾았다. 다음으로 힘을 속도와 형상면적을 가지는 방정식을 찾고 그 방정식을 이용하여 특정 부하계수에서의 힘과 면적과의 관계를 찾았다. 또한 베르누이 방정식과 이상적인 프로펠러에서의 속도변화를 이용하여 cavitation의 발생조건을 찾고 cavitation의 발생조건에서의 속도와 형상면적과의 관계를 도시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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崔國住, 「造船海洋工學槪論」, 東明社,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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