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양공학] 선후효율과 공동현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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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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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제2장 연구방법
제1절 연구배경이론
제2절 연구수행과정
제3장 결과
제4장 토의
제5장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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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기존의 프로펠러에 대한 연구결과로는 추력이 발생할 때 설정된 부하계수와 프로펠러 효율의 관계와 일정한 속도와 밀도, 형상면적에 대한 간략한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하지만 속도와 면적을 알아낼 수 없었을 때 부하계수와 프로펠러 효율에 대한 관계와 cavitation에 속도와 형상면적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기에는 미흡하였다.
2.2. 연구범위 및 방법
이번 연구에서는 프로펠러의 속도와 형상면적, 부하계수 및 거기에 따른 프로펠러의 효율과의 관계를 탐구하였다. 먼저 프로펠러를 유관에서 유체의 압력을 순간적으로 증가시키는 원판형의 이상적인 물체로 가정하였다. 이 가정 하에서 부하계수와 프로펠러 효율과의 관계를 찾았다. 그리고 동력기관에서 동력이 일정하게 공급된다고 가정하였을 때 추력계수의 정의에 의해 힘과 속도, 형상면적과의 관계를 찾았다. 다음으로 힘을 속도와 형상면적을 가지는 방정식을 찾고 그 방정식을 이용하여 특정 부하계수에서의 힘과 면적과의 관계를 찾았다. 또한 베르누이 방정식과 이상적인 프로펠러에서의 속도변화를 이용하여 cavitation의 발생조건을 찾고 cavitation의 발생조건에서의 속도와 형상면적과의 관계를 도시하였다.
2. 연구방법
2.1. 연구배경이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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崔國住, 「造船海洋工學槪論」, 東明社, 1998.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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