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지, 싸이월드, 정보이용행태] 정보이용행태 조사계획서- 대학생들의 싸이월드 이용행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학생들의 싸이월드 이용 실태 조사>


1. 목적 및 배경
2003년부터 젊은 층 사이에서는 『블로그』의 열풍이 불고 있다. 『블로그』는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자료를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인 웹로그(weblog)의 줄임말이다. 키보드를 이용한 간단한 기본 정보의 입력만으로 개인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으며, 홈페이지 게시판보다 제작과 수정이 쉽다. 즉, 『블로그』는 사람들이 개인적인 생활과 전문적인 견해를 글과 사진,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웹 일기장을 말한다. 인터넷 이용자들은 만들고 관리하기 쉽다는 이점 때문에 개인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보다 유명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블로그』를 더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블로그』들 중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단연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이다.
2004년 한해는 싸이월드의 해였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99년 클럽 서비스로 출발한 싸이월드는 2001년 8월 30일 미니홈피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점점 성장했으며, 근래 2년동안 주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20대 초반의 90%가 고정적으로 싸이월드를 방문하고 있으며, ꡐ싸이질ꡑ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이다. 지난 6월 있었던 페이지뷰 조사에서 싸이월드가 합병된 네이트 닷컴이 싸이월드의 인기에 힘 입어 사상 처음으로 인터넷 카페의 대명사 다음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서기도 했다. 싸이월드의 성공 비결은 개인주의가 보편화 된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1인 미디어를 제공하였다는 것과 선점을 하면 독점을 할 수 있는 인터넷 시장의 생리에 의해서라고 할 수 있다. 싸이월드의 성공 이후로 네이버의 블로그나. 다음의 플레닛 등 20여 개에 달하는 『블로그』 서비스들이 생겨났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 블로그의 생성과 싸이월드 내에서의 상업성, 이용자 관리 부실 등으로 요 근래 싸이월드의 이용자가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본문내용
1. 싸이월드를 이용해 본 적이 있는가?
①있다 ②없다

<싸이월드를 이용한 적이 있다면 아래 질문에 응답하시오>

2. 싸이월드를 사용하게 된 경위는?
①친구의 추천 ②광고를 보고 ③타 커뮤니티와의 비교를 통해 ④기타:

3. 언제부터 싸이월드를 이용했는가?
①한달 전 ②6개월 전 ③1년 전 ④1년 6개월 전 ⑤2년 전 ⑥3년 전 ⑦기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논문][미디어와 예술] 1인 미디어의 붐에 대한 이해 - 대학생 싸이월드이용자를 중심으로
  • 이용자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블로그 이용 실태 조사’ 결과에서 나타났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중 26.8%가 ‘하루에 한두 번 씩 블로그를 방문한다’고 응답했으며 ‘하루에 서너번 이상 방문힌디’는 응답도 15.6%나 되었다. 특히, 방문 빈도가 하루 한번이상 으로 많은 경우가 학생에게서 47.1%의 비율로 나타나 젊은층에서의 블로그 이용률이 높음을 알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블로그’의 대표격인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싸이월드의

  • [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싸이월드(www.cyworld.com) 등 이미 몇몇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꾸미기 기능이 강화된 ‘미니홈피’ 미니홈페이지(mini homepage)의 줄임말로 모니터의 전체 화면보다 작은 크기의 홈페이지이다. 주로 포탈 사이트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개인 공간으로 대부분 독특한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 미니홈피를 블로그로 볼 것인가, 말 것인가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를 제공하고 있었다. 미니홈피는 이미 만들어진 탬플릿에 자신의 정보를 기록하

  • [매스컴론] 이용과 충족이론으로 살펴본 싸이월드
  • 조사방법 및 자료수집Cyworld.com1. 조사기간 : 2004년 11월 15일 - 11월 16일간2. 조사방법 : 설문지법-2004년 4월 중앙리서치에서 행한 ‘무선 서비스 이용행태 및 소비자 인식 조사 설문지’를 참고 -5점 척도 (매우아니다 – 아니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그렇다)3. 조사대상 : 한양대학교 학생 중,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자 153명4. 통계분석 : spss-win v.11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여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 [매스컴] 이용과 충족이론으로 살펴 본 싸이월드
  • 조사방법 및 자료수집Cyworld.com1. 조사기간 : 2004년 11월 15일 - 11월 16일간2. 조사방법 : 설문지법-2004년 4월 중앙리서치에서 행한 ‘무선 서비스 이용행태 및 소비자 인식 조사 설문지’를 참고 -5점 척도 (매우아니다 – 아니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그렇다)3. 조사대상 : 한양대학교 학생 중,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자 153명4. 통계분석 : spss-win v.11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여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 [시민교육] 현장활동을 통한 공정무역 커피(빈곤을 심화시키는 무역을 빈곤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 싸이월드에 우리 조 클럽을 만들고, 거기다가 각자 자료를 올려서 보고서를 만들기로 했다. 일단 서론을 다 같이 쓰고, 역할 분담을 하고, 각자 개인집필 과제를 클럽에 올리기로 했다. 3. 4월 28일, 조원 4명이 모여 청운관 앞 녹원공원에서 자기가 각자 맡은 부문의 문헌조사를 하였다. 내가 맡은 부문은 설문지 문항 작성을 위한 기본적인 공정무역 거래의 개념과 정의에 대한 조사였다. 전날 인터넷 백과사전을 통해 공정무역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