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홈피(싸이월드)`와 `블로그(네이버)`에 대한 수용자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제기

2. 선행 연구


3. 연구 문제 및 가설

4. 연구 방법
1) 실험 및 설문 구성
2) 설문 대상
3) 실험의 한계 및 통제


5. 결과 분석 및 해석
1) 설문: ‘미니홈피’와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 인식
2) 실험: ‘미니홈피’ 혹은 ‘블로그’ 안의 콘텐츠 해석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선행 연구2.선행연구 -


블로그와 미니홈피의 형식적인 차이와 그것이 커뮤니케이션 양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주로 블로그와 미니홈피를 하나의 범주에 포함시켜 연구 대상으로 삼은 연구들이 많기 때문이다. 최환진(2006)은 대학생들의 개인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에 대한 연구에서 대학생들이 블로그․미니홈피를 통해 자기를 표현하면서 재미를 추구한다는 점을 밝혔다. 김영주(2006)는 블로그의 이용 행태와 블로그의 미디어적 기능에 대한 연구에서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블로그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논쟁이 있지만 미니홈피와 블로그를 모두 블로그의 범주에 포함시켜 조사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처럼 블로그와 미니홈피는 구별되지 않은 채, 개인 미디어 또는 블로그라는 동일한 개념으로 엮여서 연구되어 온 것이다.
그러나 블로그와 미니홈피의 차이에 대해서 연구자들이 인식하고 있지 않은 것은 아니다. 권상희와 우지수(2005)는 한국에서는 텍스트 위주의 순수 블로그 사이트와 다른 미니홈피라는 한국형 블로그가 출현했다고 서술하고 있다. 권상희는 미니홈피가 일반적인 블로그의 RSS, 제목과 본문의 전체적인 노출, 각 게시물의 고유 주소 등과 같은 기술적인 특징들은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아바타, 배경화면, 배경음악 등 정서적 부가물을 사용하고 있고 개인 일정 관리, 다이어리, 지인목록 등의 기능을 추가하고 있는 것을 독창적인 특성으로 꼽고 있다. 김영주(2006)는 블로그를 형식에 따라 홈페이지형, 포털형, 전문 블로그로 나눌 수 있는데 싸이월드 미니홈피는 친목을 목적으로 만드는 블로그인 홈페이지형에 속한다고 분류하고 있다. 그러므로 미니홈피는 블로그에 비해 더 감성적이면서도 관계지향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상희, 우지수 (2005). 블로그 미디어 연구: 블로그 이용 및 만족과 인지 행태에 관한 연구,한국방송
학보. 19(2). 419-460.
김영주 (2006). 블로그의 미디어적 기능과 한계:
블로그 이용자의 블로그 이용행태와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0(2). 59-89.
최환진 (2006). 대학생의 블로그•미니홈피 이용 동기와 이용 과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7(3). 225-248.
Epley, N., & Kruger, J. (2004). When what you type isn’t what they read: The perseverance of stereotypes and expectancies over e-mail.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yschology. 41. 414-422.


Sundar, S., & Nass, C. (2000). Source Orientation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Programmer, Networker, or Independent Social Actor. Communication Research. 27. 683-7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수용자 차원에서 바라본 UCC
  • 에 공표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개념 속에는 신문사나 방송사와 같은 전통적 대중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와 대립되는 의미가 내포되어 이는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UCC는 디지털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그리고 위키(wikis)와 같이 웹을 매개로한 개인 미디어 활동의 창작물을 망라하는 개념으로 네이버의 지식 in, 싸이월드의 paper, 다음의 UCC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결

  • [조사방법론] 미니홈피, 블로그, 포털뉴스 -1인 미디어 대체현상
  • 와 개인미디어 기능과의 관계와 역할 등을 여러 문제를 제기해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그러므로 개인 미디어의 저널리즘적인 가치와 목적도 알아보며 연구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Ⅱ. 문헌검토● 포털 블로그와 미니홈피 방문 현황1. 사이트 수 및 월간 순 방문자수월간 방문자수는 꾸준히 상승하여 7월에 2.600만을 기록하여 블로그/미니홈피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2. 월별 일평균 방문자수 추이 싸이월드 미니홈

  • [대학국어 소논문] 싸이월드와 게임
  •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p.195.최근에는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이 한국 IT문화의 대표 트렌드로 싸이월드와 카트라이더를 꼽기도 했고 매일경제신문, 〈지구촌 어디서나 통하는 IT문화 세계표준 만들것〉, 매일경제신문, 2005.06.14, 현재 우리 국민 3~4명 중 1명 꼴로 싸이월드를 이용 중이며 일본, 중국에 이어 최근에는 블로그의 본고장인 미국으로의 해외 진출을 시도 중이기도 하다. 정치인들이나 기업이 미니홈피를 이용하여 자신을 홍보하

  • [대학국어] 싸이월드와 게임 분석
  •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p.195.최근에는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이 한국 IT문화의 대표 트렌드로 싸이월드와 카트라이더를 꼽기도 했고 매일경제신문, 〈지구촌 어디서나 통하는 IT문화 세계표준 만들것〉, 매일경제신문, 2005.06.14, 현재 우리 국민 3~4명 중 1명 꼴로 싸이월드를 이용 중이며 일본, 중국에 이어 최근에는 블로그의 본고장인 미국으로의 해외 진출을 시도 중이기도 하다. 정치인들이나 기업이 미니홈피를 이용하여 자신을 홍보하

  • [매스컴] ucc 발전 원동력
  • 와 플랫폼 UCC인 ‘광장’을 서비스사용자 스스로 페이퍼 발행인- 주기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내용을 담아 제공하는 일정의 웹진사용자가 구독 신청을 하면 사용자의 미니홈피로 배달정보유통의 지향- 광장은 사용자들이 생산한 자료를 자유롭게 스크랩하고 정보를 공유싸이월드* 5. UCC Boom Up의 외부적 요인 – Community & Site 판도라TV(1999), mncast(1999), 디오데오(2001), 엠군(2006)포탈사이트(다음, 네이버 등)의 동영상서비스 도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