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HR 패러다임에 대한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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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HR 패러다임에 대한 가설이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좋은 참고 되시길...
목차
1. 패러다임의 의미
2. 신 패러다임의 전개방향
3. 한국형 HR 패러다임 설정
4. HR 패러다임의 발전적 방향
본문내용
1. 패러다임의 의미

21세기는 개인이 회사를 위해 일하는 시대가 아니라 개인 스스로를 위해 일하는 시대라고 한다. 따라서 회사는 스스로를 위해 일하는 개인의 역량을 회사의 역량으로 승화시켜 나가는 노하우를 갖지 않으면 조직이 계속해서 존속하고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시대가 됐다. 참으로 많은 변화가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우리는 그 동안 IMF를 겪으면서 외환위기, 금융위기, 구조조정 등 건국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새로운 경제상황을 이야기할 때 과거의 경제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이 정립되어야 한다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에 의해 회자되고 있는 패러다임이란 과연 무엇인가. 패러다임에 대한 개념은 여러 가지의 형태로 설명할 수 있지만, 이를 종합해 볼 때 패러다임은‘문제해결을 위한 모델과 범례로서 사용되는 문제해결의 예’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패러다임이란 하나의 수용된‘모델’또는 ‘패턴’이다. 따라서 인사관리도 하나의 모형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시스템을 생각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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