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GS칼텍스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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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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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분석
1. 기업소개
2. 분리되어 나온 배경
3. GS의 기업사명
4. Organization Value 조직가치
5. Vision
Ⅱ.연구주제 및 분석
가설설정
Ⅲ. 연구 결과
1. GS 시그마6 프로젝트
2. GS의 팀 프로젝트
3. 구성원들의 인사관리체제
4. GS 사원들의 이직률
ⅳ. 문제점 및 대안제시
1. 새로운 의식의 부재
2. 명목적인 팀제의 시행
3. 구성원들과의 관계
4. 조직의 이탈률 및 이직률
- 본문내용
-
Ⅰ. 기업분석
1.기업소개
2005년 3월 31일 ‘LG칼텍스정유주식회사’에서 분리되어 새로이 출발하는 그룹으로서 지난 39년간 석유와 석유화학 사업은 물론 에너지 사업 다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에너지 업계를 선도 이에 만족하지 않고 도시가스, LNG, 전력, 유전개발, Convenience Retail, e-Business 및 신. 재생에너지에 이르기까지 에너지 산업의 전 분야로 사업영역 확대
2. 분리되어 나온 배경 :
① LG그룹은 구씨집안과 허씨 집안으로 이루어진 동업그룹으로 출발
② 2005년 3월 31일을 기점으로 기존의 구씨집안에서는 LG전자와 LG 화학 등 핵심계열 사를 바탕으로 한 기존 LG 그룹으로 남게 되고 지주 회사전환의 마지막 작업으로 허씨 집안이 GS칼텍스, 리테일, 홈쇼핑, 건설 등 15개의 계열사로 새로 그룹을 만들어 LG에 서 분리
3. GS의 기업사명
① LG에서 분리하여 새로운 LG브랜드를 탈피하겠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Good Service, Gold Star, Good Service, Good Satisfaction 등의 다양한 해석이 가능
② 기업 이름을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LG처럼 명확한 뜻을 밝히지 않고 홍보를 함.
4. Organization Value 조직가치
① 조직 구성원들은 자신의 역할을 다하며 서로 믿고 존중하고 열린 사고와 다양성을 추 구,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혼신의 힘을 다하며, 구성원과 조직 모두가 최고가 되는 것
위에 제시한 것과 같이 4가지의 조직 가치를 우선시 여김
② 경쟁과 변화에 당당히 싸워 이겨야 Value No.1 GS의 비전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 전문성을 갖춘 임원이 되어야 하며, 실행력을 갖춘 임원이 되어야 함. 또한 Unity in Variety를 강조함으로써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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