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고전문학속 여성화자의 태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무어별(無語別)
-임제


十 (십) 五 (오) 越 (월) 溪 (계) 女 (녀)
羞 (수) 人 (인) 無 (무) 語 (어) 別 (별)
歸 (귀) 來 (래) 掩 (엄) 重 (중) 門 (문)
泣 (읍) 向 (향) 梨 (이) 花 (화) 月 (월)

나모도 바히돌도 업슨 뫼헤 친 가토리 안과,
大(대)川(천)바다 한가온 一(일)千(천)石(석) 시른 에, 노도 일코 닷도 일코 뇽총도 근코
돗대도 것고 치도 지고, 람 부러 물결치고 안개 뒤섯계 자진 날에, 갈길은 千(천)里(리)萬(만)里(리) 나믄듸 四(사)面(면)이 거머어득 져뭇 千(천)地(지)寂(적)寞(막) 가치 노을 듸, 水(수)賊(적) 만난 都(도)沙(사)工(공)의 안과, 엊그제 님 여흰 내 안히야 엇다가 을 리오.

가시리와 이 시조를 비교할 때에 만약 내가 이런 상황 이였다면 나는 가시리란 작품보다는 이 사설시조를 택했을 것 같다. 요즘 시대가 변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사랑하는 이가 떠나는데 가만히 눈물을 흘리는 것보다는 한번이라도 말을 해봐서 잡을 수 있다면 그리하겠다. 이별의 슬픔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시조를 나누어 보았다. 하나는 소극적인 모습과 적극적인 모습으로 분류 해보았는데 무어별과 송인 그리고 나모도 바히돌도 업슨 뫼헤 ..란 사설시조, 가시리 는 소극적인 여성의 모습을 표현하였고 다려 가거라의 사설시조는 적극적인 여성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유익했습니다.
  • 66450***
    (2019.04.27 13:55:58)
회원 추천자료
  • [국문] [국어] 가사에 대하여
  • 태도를 자기 비판하면서 ‘시가는 운문이지만 운문은 시가가 아닐 수도 있다.’고 전제하고, ‘가사는 형식상 시가이지만 내용상 문필’이기 때문에 시가와 문필 중 어디에도 귀속될 수 없다며 ‘시가, 가사, 문필’이라는 3분 체계를 세운다.그 뒤 다시 ‘문필’이라는 개념의 모호성을 탈피하여 ‘시가, 가사, 소설, 희곡’이라는 4대 부문을 제시하는데, 이는 서구의 고전 문학의 3분체계인 서정, 서사, 희곡을 의식하면서 동시에 국문학의 특수성도

  • 훈민정음 창제가 시가문학에 미친 영향
  • 속에 감추어’(姑寫一件 藏之篋笥) 두면서까지 을 지은 것은 당시 훈민정음을 가요에 사용하지 않을 수 없음을 공언했던 바이니, 이는 시문학사의 전개라는 측면에서 자국어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한 것으로 평가받을 만한 것이다. 즉, 시는 노래할 수 있어야 하고, 이것을 노래하려면 시속말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퇴계가 노래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인데, 이와 관련하여서는 아

  • [북한문화와 교육] 남북한 문학교과서 비교연구-북한 중학교 5학년 교과서 중심
  • 비교북한교과서 목차위대한 령도자 김정일원수님의 불멸의 친필활동불후의 고전적명작조선아 너를 빛내리불후의 고전적명작진달래불후의 고전적명작제일강산새 조국 건설시기의 문학백두산땅농촌위원회의 밤노동일가문학작품의 주체와 사상조국해방전쟁시기의 문학조선은 싸운다불타는 섬결전의 길로싸우는 마을사람들바다가 보인다문학작품의 종자전후복구건설시기의 문학새들은 숲으로 간다빛나는 전망시련속에서평남

  • [국어] 국어 의미론
  • 국문화사.허 발 역(1997), 현대 의미론의 이해, 국학자료원.원명옥 역(1998), 어휘론의 이론과 응용, 한국문화사.3.연구사 심재기 외(1980), “국어어휘론 대학원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적 연구(1) : 국어 어휘론사를 중심으로,” 국어교육36. 김종택(1982), “국어의미론 연구 30년 : 그 반성과 다짐,” 전국국어국문학연구발 표대회초.조항범(1989), “국어어휘론연구사,” 국어학19.김형철(1992), “어휘론 연구사,” 국어국문학40년, 집문당. 임지룡(1992), “국

  •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
  • 여성 화자라는 속미인곡의 특징도 드라마 속 인물 구성에 중요한 요소로 넣었다. 그리고 다른 콘텐츠화 방면으로는 우리 옛 말을 친근하게 배울 수 있게 작품을 에듀테인먼트화 하는 방향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가사의 전체적 개론(1)가사의 명칭과 발생 시기가사는 고려 말에 생성된 국문시가의 하나로 3.4 혹은 4.4조가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는 것으로서 같은 모양의 행을 반복하는 형태의 시가로 정의 할 수 있다. 성기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