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농산물 전자상거래(배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농산물 전자상거래,, 특히 배추와 관련해서,,, 아주 상세하게,, 알아봤습니다... 표나,, 그림도 적절히.. 첨부되었구요...
목차에 나와 있는 그대로이니.. 목차를 참고하시면,, 합니다..
그리고,, 본문내용도,, 많이 첨부해놨으니.. 참고하시구요...

숙제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꺼라 확신합니다.. 수고하시구요.. 열공하세요.. (__)
목차
농산물 전자상거래(배추)


1. 제품컨셉(product concept)
농산물 - ‘배추’
〈배추의 특성〉

2. 고객의 구매욕구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일반 소비자들의 구매욕구와 배추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욕구 비교〉
3. 현재 운영되고 있는 소매형태와 문제점
① 재래시장
② 대형유통업체
- 대형유통업체 현황
④ 구멍가게( 채소가게, 동네슈퍼,)
4. 고객들이 원하는 소매형태 디자인
㉠ 전자상거래 방식
㉡ 물류센터
㉢할인점이나 대형 유통할인마트를 통한 판매
5. 기존의 배추 유통경로
● 농산물 유통경로분석
<유통경로도>
● 농산물(배추)의 유통구조
1) 도매시장
◎ 도매시장의 필요성
◎ 도매시장의 기능
◎ 도매시장의 기구
◎ 도매시장의 유통체계
2) 농산물 종합유통센터
◎ 종합유통센터의개념
※ 농협물류센터의 유형별 특성
◎ 종합유통센터의 기능
◎ 종합유통센터의 유통체계
◎ 운영현황
◎ 운영성과
3) 대형소매업체의 산지 직거래
◎ 산지 직거래 현황
◎ 구입 방식별 장단점

6. 배추 유통과정의 문제점
1) 생산자 ▶ 산지 유통인 ▶ 도매시장
2) 도매시장에서 경매
● 도매시장
3) 도매시장 ▶ 소매상, 소매시장 ▶ 소비자
4) 그 밖의 문제점

7. 최적(이상적)의 경로형태
1)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추이>
<전자상거래와 기존 상거래의 비교>
< 우리나라 농특산물 쇼핑몰 현황 >

8. 배추 전자상거래의 점진적 실행방안
1) 중ㆍ단기적 추진방안
2) 장기적 추진방안

9.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제품컨셉(product concept)

농산물 - ‘배추’
배추라 함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밑반찬 재료중의 하나이고
김치의 주재료로 쓰인다. 배추 100g 중에는 비타민 A 33 IU, 카로틴 100 IU,
비타민 B₁0.05mg, 비타민 B2 0.05mg, 니코틴산 0.5mg, 비타민 C 40mg이 들어 있다.
연백(軟白)된 흰 부분에는 비타민 A가 없고 푸른 부분에 많다. 배추를 주원료로 하는
김치는 현재 세계적으로 수출이 되고 있는 실정이며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음식으로 입지를 서서히 넓히기 시작하고 있다.

〈배추의 특성〉
1. 계절의 편재성이 심하다
배추는 밭에서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자연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태풍이나 폭우로 인한 피해가 심한편이다.
2. 부피와 중량성이 크다는 것이다.
배추는 다른 농산물에 대해서 그 부피가 크고 무겁다. 게다가 수송하는 데 비용도
많이 드는 편이고 저장과, 보관하는데도 많은 면적과 공간을 차지한다.
3. 부패성의 문제이다.
배추는 우리가 먹는 음식의 종류이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의 부패성 문제를 들 수 있다.
부패성은 품질의 저하를 가져오고 이에대한 대비가 적절하지 않을 경우에는 상품으로
서의 가치를 잃어버리게 된다.
4.양과 질의 불균일성
같은 배추라고 하더라도 생산장소와 토양에 따라 생산량과 품질이 동일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표준화, 등급화가 어려운 것이다. 양과 품질의 불균일성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를 노정시키고, 이는 농산물 가격의 불안정을 조장하기도 한다.
5. 용도의 다양성이다.
배추는 김치의 주재료로 쓰일뿐만 아니라, 밑반찬중 겉저리로, 된장 청국장과 함께
사용되며, 보쌈의 재료, 부침개의 재료로도 사용이 된다.
6.규모의 영세성이다.
재배규모가 계속 영세해지고 있다.
7.시장가격과 소비가격의 차이
배추의 유통경로 특성상 중간상들이 많이 포진해 많은 수수료를 챙겨 시장가격과
소비가격의 차이가 심하다.

2. 고객의 구매욕구

고객의 구매욕구라 함은 고객이 물건을 구매함에 있어서 영향을 주는 요인들 이라고
할 수가 있다. 기업은 고객의 구매욕구를 잘 파악해야만 제품을 쉽게 판매할 수가
있다. 즉,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지 못하고 제품에 판매에만 집중을 한다면
이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기업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제발전과 국민들의 소득향상으로 인해 국민들의 음식소비형태가 양과
영양을 추구하던 형태에서 사람의 오감에 의한 맛, 멋, 예술의 질적인 단계로 발전했다.
이는 몇가지 음식에 대한 것이 아니라 음식전체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이 변화한 것이다.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문화적 요인 ▶ 가족, 주변사람, 국적, 종교
사회적 요인 ▶ 사회계층,라이프스타일, 가족
심리적 요인 ▶ 욕구, 동기. 태도, 학습, 개성
인구통계적 요인 ▶ 연령,성별,소득,교육,직업
.
.
.
9. 결 론

전자상거래는 컴퓨터, 정보통신, 인터넷 등 전자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등장하기 시작한 새로운 형태의 상거래이다.
비록 현 수준의 상거래가 기업 간 차원이나 정부조직 등의 차원에서 활성화되고 있긴 하지만 개별 소비자들을 겨냥한 전자상거래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 때 인터넷이 전자상거래 확산을 위한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다하여 경제적 영역을 넓히고 있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믿음이나 확신을 가지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가 새로운 기회로 잘 활용되어 경제적 .사회적 이익이 극대화되어야 함은 물론 정부 및 기업들이 많은 문제점들 제기해야 한다. 정부는 기술 변화에 쉽게 부응하는 상업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민간 각 부문의 전자상거래 사용자 및 공급자를 잘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인터넷 사용자수 급증과 네트워크를 이용한 상거래의 많은 장점들을 고려할 때 전자상거래 시장을 매우 빨리 확산될 것이며 그로 인한 부가가치 또한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이다. 이런 전망을 근거로 세계 여러 나라들이 앞을 다투어 전자상거래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다양한 쇼핑몰이 등장하는 등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농산물에 대한 전자상거래는 농산물 자체의 특성과 제반여건의 미비로 단순한 상품 홍보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용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하며 이는 농산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중ㆍ단기 및 장기로 나누어 추진되어야 한다. 즉 부패의 위험이 적고 비교적 규격화 되어있는 지역 특산물, 가공식품 및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은 유기농산물, 환경농산물에 대한 전자상거래가 우선적으로 도입되어야한다. 이를 위해 정부의 확고한 비전제시, 종합적 관리를 위한 기구설립, 다양한 인센티브제공, 지속적인 교육 및 홍보의 확대실시 등이 요구된다.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중ㆍ단기적인 활용방안과 상호 피드백을 유지하면서 장기적으로는 신선농산물을 포함한 농산물 전반에 걸쳐 전자상거래를 도입, 활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 농산물의 등급화와 표준화, 농촌지역의 정보인프라 구축, 지속적인 기술개발, 관련 법 및 제도의 정비 농산물 전자상거래 분야의 전문가 양성, 종합적인 전자상거래 통합서비스 구축 등이 점진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안전성과 효율적인 한국형 전자지불시스템의 개발이 급선무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업경제, 농산물브랜드화, 브랜드화] 농산물브랜드화
  • . 우리도 시장개방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문제를 회피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우리 농업의 체질을 개선하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 농산물 브랜드 사업은 그에 대한 대책으로 최근 가장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제 우리는 단순히 “농업”만을 해서는 안 된다. 이제 농업은 단순히 농사를 짓는 일이 아닌 하나의 경영 사업이다. 한국 농업이 네덜란드 농업과 같이 수출산업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
  • 농산물 유통 체계목 차농산물 유통의 의의와 유통농산물 유통의 특수성농산물 유통 체계 현황주요 선진국의 농산물 유통체계 현황우리나라 농산물 유통체계의 문제점우리나라 농산물 유통체계의 개선방안농산물 유통센터에 의한 개선방안농산물 전자상거래 현황과 추진방안결 론부 록농산물 유통의 의의와 유통농산물 유통의 의의농산물 유통의 의의란 생산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과정에서 운반, 저장, 가공, 소유권 이전 기

  • [유통관리] 농협 하나로클럽 운영전략
  • 농산물 통합구매사업을 개시하여 농산물 시장 주도권 확보에 나섰다. 통합 구매품은 사과, 배, 단감, 감귤, 오렌지, 포도, 복숭아, 자두, 토마토, 방울토마토, 참외, 수박, 배추, 무, 당근, 고구마, 감자, 양파, 마늘 등이다. 통합구매품의 가격결정과 관련하여 농협은 출하자와 ‘사전협의 구매가격 결정시스템’을 적용, 현재 유통센터별 4~5%인 매입장려금률을 4%로 통일하고 출하 장려금률은 현행 미지금~0.4%에서 0.5% 이내로 높였다. 농협중앙회는 올해 신

  • [농업인][여성농업인]농업인의 특성,인터넷이용활성화, 농업인의 전망,특성, 여성농업인의 역할,위상, 여성농업인의 개발 방향 분석
  •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여건 정비○ 소비자와 One to One 연결을 위해 농업인 홈페이지 구축 촉진을 지원한다.- 농림부와 지자체의 지원과 협력체제를 강화한다.* 1000농가 이상이 직접 전자상거래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농산물 쇼핑의 포탈사이트 기능을 하고 있는 농산물 통합쇼핑몰(www.acim.or.kr : 3,785품목)에 통합일괄결제 기능을 보강하는 등 소비자 편의 제고3. 농산물의 표준화규격화를 촉진농산물 전자상거래를 통한 대량거래

  • 농산물전자상거래(충청권 실태)
  • 농산물 전자 상거래의 장점 (생산자 측면)가) 산지 직거래를 통한 유통 마진 감소- 중간마진이 빠져 판매수익 그대로 생산자에게 돌아감- 시세변동에 맞추어 가격 결정 가능나) 다양한 홍보 /판매 채널 확보- 커뮤니티, 검색사이트 홍보- 인맥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등을 이용한 홍보다) 소비자 욕구를 실시간으로 파악- 고객과의 커뮤니티를 통하여 욕구를 파악- 상품의 문제점 및 개선안 도출 3)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이용 고객층- 30대 후반의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