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집단내 행동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序論
本論
Ⅰ. 집단 및 집단역학의 본질
1. 집단의 정의 및 중요성
2. 집단역학의 본질
Ⅱ. 집단역학의 분석체계
1. 개인적 요인
2. 조직적 요인
3. 구조적 요인
Ⅲ. 집단 내 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수 요인들
1. 외형변수
2. 집단구조
3. 집단구성원의 특징
4. 집단의 특성
Ⅳ. 집단개발을 위한 차원들
1. 투크맨의 5단계모형
2. Bass의 4단계 모형
3. Jewell과 Reits의 6단계 모형
Ⅴ. 집단개발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관리전략
1. 성숙한 집단
2. 사회적 촉진
3. 집단 상황별 관리
4. 집단개발의 활성화의 예
Ⅵ. 집단내 행동과 관리
1. 집단 상호작용과 성취와의 관계
2. 집단의 유효성과 성과개선 방법
3. 조직내 유효성과 성과개선 방법의 예
結論
본문내용
序論

집단은 과거에는 물론, 현재 미래에 있어서 항상 인간의 생활에 필수적인 요소로 남을 것이며 대부분의 사회 행위의 맥락이다. 우리는 가족, 학교, 군대, 기업, 동아리 등 수없이 많은 집단에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집단은 개인과 지역사회,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개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집단을 이해해야만 한다. 집단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 자신과 타인, 나아가서 사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집단내 행동은 이러한 집단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분석체계 중 하나로, 소집단의 운영과정에서 나타나는 상원들의 상호작용관계를 분석하는데 역점을 둬서 집단의 작업성과를 최대한 올릴 수 있는 데에 기여를 한다. 본문에서는 집단내 행동뿐만 아니라, 집단과 개인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행동하고 반응하는 과정인 집단역학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전개하겠다.

本論

Ⅰ. 집단 및 집단역학의 본질

1. 집단의 정의 및 중요성
집단이란 어떤 공동목표의 달성을 위해 모인 사람들의 집합체로서, 서로 상호작용하며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런 집단내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개인행동과 조직체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집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좀 더 자세히 집단의 정의와 그에 따른 강조점을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다. 직접적 대면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모임으로, 구성원간 상호인지와 동질성을 강조한다. 또, 공통된 목적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상호의존관계에서 직접적 접촉을 통해 상호작용을 하는 모임으로, 구성원간의 상호의존관계를 강조한다. 그리고 집단은, 조직 내 비공식적 집단의 행동을 유도하여 공식조직의 목적과 구조를 합리화한다. 이와 같이 집단은 목적, 상호작용, 상호인지 등을 통해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집단의 정의는 여러 학자에 의해 다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조직행동과 창의성 법문사 손태원 2005, p. 170~174
조직행동론 삼우사 정수진
조직행동론 문영사 신철우
조직행동론 형설출판사 강신규, 이기돈, 이철호, 추헌
집단역학 시그마프레스㈜ Donelson R. Forsyth 2004, p. 2~26서울대학교 사회심리학 연구실 옮김
조직행동론 도서출판 문영사 신철우 1998, p. 370∼373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유가현 1983, p. 319∼323
조직행동 학현사 임창희 1995, p. 196∼211
집단행동이론 시그마프레스 한덕웅 2002, p. 43∼4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지도자 행위
  • 행위론적 접근행위론적 접근이란 지도자의 성격특성보다는 지도자가 실제하는 행위를 더 중요시하는 접근이다. • 성공적인 지도자의 행위방식- 효과적인 지도자와 비효과적인 지도자의 행동의 비교하여 지도자가 나타내는 행동양식을 유형화 함.① 베버(Weber)- 지도성을 전통적 지도성, 카리스마적 지도성, 합리적 지도성의 세 유형으로 분류함.② 레빈(Lewin)- 그는 그의 동료들과 11세 아동을 5명씩 집단을 만들어 방과후 공 작지도를 하였는데 교사

  •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 특성, 과업의 성격, 집단의 구조, 상황의 유형 등이 있다는 점을 말하고 있다.전통적으로 리더십 연구는 주로 리더의 특성 및 행동 등에 초점을 맞추어 리더 중심적 관점에 대한 연구에 치중되어 왔으나, 최근에 들어서는 리더십이 리더와 조직 구성원의 상호 작용이라는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이 제기되면서 리더 중심에서 벗어나 조직 구성원의 역할을 함께 고려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관점의 리더십 이론이 연구, 개발되

  • [조직행위론] 집단간 행동의 특성
  • 집단간의 갈등을 야기하기도 한다. 앞으로 살펴볼 내용은 집단간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간의 권력 관계와 집단간에 일어날 수 있는 갈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른 조직의 성과제고를 위해 그러한 갈등에 어떻게 대응 할 것인가를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집단간 행동과 조직의 분위기의 관계도 알아 볼 것이다.Ⅱ. 본 론제1절. 집단간의 행동1. 집단간 상호작용의 개념(1) 상호작용집단의 개요자체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한 집단은 목적을 달

  • [리더십] 리더십과 리더십 개발(사례)
  • 행동보다는 조직상황과의 연계를 통해서 형성된다. Ⅴ. 환경적응론적 리더십론의 구분과 전개 1. 리더십론의 구분과 환경적응론적 리더십론리더십에 관한 문헌은 수없이 많다. 그만큼 리더십론의 구분에 관해서도 분명한 기준이 없이 설정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최근에 와서도 村松(1990, pp.96~99)은 ①특성론 ②유형론 ③행동론 및 ④상황적응론으로, Luthans(1995, p.273)은 ①특성론 ②집단론 ③환경적응론 및 ④통로-목표론으로, 그리고 Greenberg &

  • [교육행정] 지도성이론
  • 1 지도성의 본질1 지도성의 정의정의 - 지도자는 과업에 관련된 집단행동을 조정하고 지시하는 집단 내의 한 사람 (Fiedler)- 본질은 조직의 일상적 지시에 대한 기계적 복종 이상으로 영향력을 증가시키는 것 (Katz & Kahn)- 지도자와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목표를 추구하도록 집단을 이끄는 개인이 보여주는 설득의 과정이나 모범 (Gardner)-지도성의 정의와 관련한 몇 가지 논쟁-① 지도성은 특별한 개인의 특성인가 사회적 특성인가 ? ② 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