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건국신화의 전승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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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신화의 정의와 성격
3. 단군신화와 주몽신화
4. 신라․가락국․탐라국의 건국신화
1) 신라신화
2) 가락국신화
3) 탐라국신화
5. 건국신화가 후대문학에 미친 영향
1) 서사무가
2) 문헌신화
3) 내용상의 전승
4) 입사적 구조
6.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국문학의 원류를 탐색하는데 있어서 신화가 지니는 의미는 크다. 하지만 국문학의 연구가 문헌학적 방법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한 1950년대 말까지만 해도 이 문제는 거의 중시 되지 않았었다. 그 후 민속학 인류학 등을 통해 신화에 대한 지식이 깊어지면서 그리고, 그 지식의 국문학에의 도입이 시도되면서 이 문제는 새로운 관심사로 인식되게 되었다. 황패강 외,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98.

여기에서는 신화란 무엇이고, 어떤 구조와 내용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본 다음 그러한 건국신화가 후대문학에 전승되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2. 신화의 정의와 성격
씨족(氏族)이나 부족, 민족의 신앙적 대상이 되는 신에 대하여 전해 내려오는 설화 또는 많은 사람이 절대적인 것으로 믿고 있는 일을 신화라 일컫는다.
신화는 그 신성성을 생명으로 한다. 신화는 신을 중심으로 하여 자연현상이나 인문 현상의 발생과 질서 형성의 유래를 설명하는 이야기다. 신화가 이야기라는 점에서는 전설이나 민담과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전설과 민담과는 달리 신성시 되는 이야기라는 데에 그 특징이 있다. 이 신화의 신성성은 고대의 주술, 종교적 제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던데 에 기인하며, 만약 그 신화의 신성성을 상실하거나 부여받지 못하면 그것은 신화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한다. 신화가 민족단위로 전승되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다른 민족이 우리 민족 신화를 신성하다고 생각 하거나 그것을 여기지 않는 것처럼 우리민족 역시 다른 민족의 신화를 신성하다고 생각 하지 않기 때문에 신화가 가지는 신성성에 의해서 민족단위로 전승 되어졌던 것이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민족문학사 연구소, 『민족문학사 강좌 上』. 창작과 비평사, 2002
이홍숙, 「신화와 현대소설의 구조적 동질성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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