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한국과 일본의 건국신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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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화

1) 개념
2) 신화를 왜 연구해야 하는가?

2. 한국 건국신화

1) 단군신화(檀君神話)
2) 동명왕신화(東明王神話)
3) 김수로왕신화(金首露王神話)


3. 일본 건국신화

1) 일본 신화 자료집
2) 일본 신화 분류체계
3) 일본의 건국신화
4) 일본의 천손강림신화

4. 한·일 신화 비교

1) 구성
2) 신화의 전개방식
3) 건국신화 비교
4) 한일신화비교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신화

1) 개념
신화는 하나의 신격을 중심으로 전승된 이야기로, 고대민족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상상력에 의해 자연계 및 인간계의 모든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신의 활동으로
파악한다. 그 서술방법에는 초현실적이고 상상에 의한 불합리적인 면이 있지만, 당시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사실이고 민족의 역사로서 믿어지고 있었다. 따라서 신화를
통하여 민족의 실제 생활모습 외에 소박한 천지창조 우주관 사생관등을 엿볼 수 있다.

2) 신화를 왜 연구해야 하는가?

① 한국의 측면에서 일본의 신화를 연구한다는 것
-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는 밑거름
- 일본문화 관련 양상을 해명하는 발판을 마련.
- 일본인의 혼이 지닌 본연의 모습과 기층문화(基層文化) 파악 가능.

② 한국신화가 동아시아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가름하는 기준
- 한국과 일본의 건국신화에 포함된 천손 강림과 국가 양도 등의 유사성을 통하여
두 민족간의 국가기원의 양상과 뿌리를 비교 검토할 수 있는 중요한 연구

③ 임나일본부설등 터무니없는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

④ 왜 건국신화인가?

신화는 전승시대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집단의 원초적 의식이나 보편적 사고
가 내재되어 있고 표현은 압축, 상징화되어있다. 신화는 중심인물의 경우, 알에서의
탄생, 비인간과의 교류, 생사의 한계 극복, 시간과 공간의 초월 등의 비범성이 나타
난다. 전승집단은 이것을 의심하지 않고 신성하게 받아들여 그 가치를 인정한다. 이
런 비현실성은 신화적 인물에게 일반인과 다른 신이성(神異性)을 부여해서, 신성성
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로 작용된다.
참고문헌
1. 황패강 , 『일본신화의 연구』, 지식산업사, 1996
2. 김화경 , 『일본의 신화』, 문학과 지성사, 2002
3. 문명재 , 『일본설화문학의 연구』, 보고사 , 2003
4. 장기웅 ,「한일신화 비교연구 - 왕조기원신화를 중심으로」 , 조선대학교 석사논문, 1998
5. 김열규, 「신화/설화, 한국학술정보」, 2001.
6. 장덕순 , 『이야기 국문학사, 새문사 , 2001.
7. 조동일 ,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 1990.
8. 한상수 , 『한국인의 신화』, 문음사 , 1982.
9. 견양염외 ,『[詳解]日本文學史(桐原書店)』
10. 마에다도시아끼(前田壽明),
「한·일 건국신화의 비교 고찰 -개벽·생사·건국신화를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석사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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