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작가론] 김시습 작가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방외문학
2. 김시습의 생애
3. 김시습의 작품
1) 시세계
2) 금오신화
4. 맺음말
본문내용
1. 방외문학

조선 전기 사대부 문학의 기본적 성격은 관료적 성격과 처사적 성격으로 양분화 될 수 있다. 15세기는 새로운 조선 전기 정권의 담당자로 등장한 사대부, 즉 집권관료층이 자신들의 사업과 통치질서를 미화하고 수식하는 관인문학(官人文學)이 지배적이었던 시대로 풀이된다. 그러나 관인문학이 점점 귀족적인 색채를 띠게 된 15세기 말 이후에는, 지방에서 성장한 사림의 처사적 문학이 주류를 이루게 된다. 이들은 그들의 근거지인 향촌을 중심으로 중앙에 진출하고 성리학의 심화와 함께 이에 부응하는 사림문학(士林文學)을 융성시키게 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15, 16세기의 관인문학, 사림문학이 지배 권력과 이념의 요구에 의해 상투화되고, 처사적 세계에 안주하면서 봉건적 지배질서의 안정을 추구하는, 현실세계의 고통과 문제를 대면하기 보다는 오히려 정신적인 초탈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한편, 16세기 사대부 문인 들 중 관료적 문학이나 처사적 문학 어느 쪽에도 유형화시키기 어려운 문예적 개성으로 인하여 방외(方外)적 문인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는 16세기를 전후하여 봉건지배체제나 유교 이념(성리학)과 규범으로부터 일탈해 가거나 또는 그에 대해 일정한 반발을 보이고 있는 사대부적 문인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사회현실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문학을 매개로 현실을 날카롭게 비판하였으며 당면한 정치, 사회 현실 속의 불합리한 불의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지성과 양심의 요구에 따라 시대 현실과 사회 문제에 적극 대결하는 정신을 가진 문인들이었다.
방외인이 되는 동기나 그 개개인의 면모는 물론 각자의 개성에 달려 있었다. 조선 전기에는 지배계급 내의 모순과 관련하여 그 이탈자들이 주로 방외인적 삶을 택하였다. 정치적 수난과 소외, 집권층에 대한 불만, 신분적 불우 등 반발과 일탈의 동기는 매우 다양하다. 또한 행적이나 문학, 사상의 경향 역시 도(道), 선(仙), 방술(方術)에 대한 취향으로부터 착취에 대한 저항에 이르기까지 개인적 편향을 달리 정학성, 「사대부 문학의 성격과 비판정신」, 『민족문학사 강좌』, 창작과 비평사, 1995, p. 138
하므로, 하나의 틀 안에 가두기는 어렵다. 그러나 불합리한 현실에 대항하는 그들의 사상과 문학의 급진성, 진보성을 비롯하여 비판적인 사상과 자유롭고 저항적인 정신자세에 있어서는 그 궤를 같이 한다.
출(出)과 처(處) 어느 곳에도 안주하지 못하고 비주류를 택하여 방외인으로 남아 세상에 날카로운 비판을 던지고 양심에 따라 살다 간 방외 문인 중, 여기서는 대표 격인 김시습의 문학활동과 세계관을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시습,「양양부사 류자헌에게 보내는 진정서」,『금오신화, 매월당집』,한양출판,1995
임형택,「매월당의 방외인적 성격과 사상」,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 비평사, 1984
임형택,「이조전기의 사대부 문학」,『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 비평사, 1984
정학성,「사대부 문학의 성격과 비판정신」, 『민족문학사 강좌』, 창작과 비평사, 1995,
진경화,「탈주와 해체의 기획」, 『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출판, 1998
이이「김시습전」,『금오신화, 매월당집』,한양출판,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작가론] 봉건 질곡과 대결한 낭만과 지성의 문학
  • 문학회, 1984이러한 그의 현실과의 대결 과정 속에서 그의 정서의 가장 직접적이 표현으로 이루어 진 것이 그의 육백 여 편의 시이다.1) 호방한 기개와 기상드높은 기개와 분방한 열정의 소유자였던 그는 중세사회가 강요하는 절대적 권위주의를 부정하고 예교의 속박을 벗어나, 인간 본성과 주체적 자아의 긍정 위에 개아(個我)와 정감의 자유로운 실현을 주구하였다. 정학성,「봉건 질곡과 대결한 낭만과 지성의 문학-백호 임제」,『고전문학작가론』

  • 구조를 중심으로 논문 요약 금오신화 연구 갈등과 화해 의미적美的
  • 문학과(석사 학위논문). 1993.이지영. “와 의 비교 연구 : 공간구조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문학 전공(석사 학위논문). 1996임한용. “금오신화 연구 : 발화행위와 서술자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고전문학전공(박사 학위논문). 2000.이학주. “동아시아 전기소설의 예술적 특성 연구: , , , 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국문학 전공(

  • 고소설 4대 작가
  • 김시습의 생애와 작품을 교과에 응용하기.1. 조상들의 지조와 절개 살펴보기.: 생육신이었던 김시습의 생애를 살펴보면서 자신의 신념과 절개를 지키는 조상들의 태도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기.2. 문학작품을 느껴보기.1) 김시습의 다양한 시 작품과 글을 선정하여 읽어보고 서로의 감상 말해보기. - 예: 자연을 노래하는 시나 자유로운 분위기의 시 작품 감상해보기. 자유롭게 시 지어보기.2)읽어보기. - 읽기 후 감상 나누기. 금오신화

  • [국문학사상론] 소설과 도불교(금오신화와 구운몽을 중심으로
  • 작가론적 연구1. 머리말한국 소설이 언제 처음 출현 했느냐에 대한 문제는 학계에서도 상당한 의견 차이가 있다. 하지만 한국 소설사의 기점을 어떻게 설정하든, 소설이란 양식이 하나의 갈래로써 한국 문학사에 분명하게 자리매김 된 것은 『금오신화』에 와서가 아닌가 싶다. 따라서 소설사적으로 매우 중요시되고 있는 김시습의 이 작품이, 지속적인 관심을 받아오고 다각도에서 연구가 진행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를 몇

  • [고전작가론]매월당 김시습(金時習)
  • 김시습과 그의 문학의 의의가 존재한다. 이러한 점이 바로 김시습과 그의 문학으로 하여금 진보적인 의미를 얻게 한 기본 힘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 『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출판, 1999 황패강 외 공편, 『한국문학작가론』, 집문당, 2000전영진 편저, 『금오신화연암소설』, 홍신문화사, 1995조동일 외 3명,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96임형택, 「이조전기의 사대부 문학」,『한국문학사의 시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