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작가론] 김시습 작가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방외문학
2. 김시습의 생애
3. 김시습의 작품
1) 시세계
2) 금오신화
4. 맺음말
- 본문내용
-
1. 방외문학
조선 전기 사대부 문학의 기본적 성격은 관료적 성격과 처사적 성격으로 양분화 될 수 있다. 15세기는 새로운 조선 전기 정권의 담당자로 등장한 사대부, 즉 집권관료층이 자신들의 사업과 통치질서를 미화하고 수식하는 관인문학(官人文學)이 지배적이었던 시대로 풀이된다. 그러나 관인문학이 점점 귀족적인 색채를 띠게 된 15세기 말 이후에는, 지방에서 성장한 사림의 처사적 문학이 주류를 이루게 된다. 이들은 그들의 근거지인 향촌을 중심으로 중앙에 진출하고 성리학의 심화와 함께 이에 부응하는 사림문학(士林文學)을 융성시키게 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15, 16세기의 관인문학, 사림문학이 지배 권력과 이념의 요구에 의해 상투화되고, 처사적 세계에 안주하면서 봉건적 지배질서의 안정을 추구하는, 현실세계의 고통과 문제를 대면하기 보다는 오히려 정신적인 초탈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한편, 16세기 사대부 문인 들 중 관료적 문학이나 처사적 문학 어느 쪽에도 유형화시키기 어려운 문예적 개성으로 인하여 방외(方外)적 문인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는 16세기를 전후하여 봉건지배체제나 유교 이념(성리학)과 규범으로부터 일탈해 가거나 또는 그에 대해 일정한 반발을 보이고 있는 사대부적 문인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사회현실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문학을 매개로 현실을 날카롭게 비판하였으며 당면한 정치, 사회 현실 속의 불합리한 불의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지성과 양심의 요구에 따라 시대 현실과 사회 문제에 적극 대결하는 정신을 가진 문인들이었다.
방외인이 되는 동기나 그 개개인의 면모는 물론 각자의 개성에 달려 있었다. 조선 전기에는 지배계급 내의 모순과 관련하여 그 이탈자들이 주로 방외인적 삶을 택하였다. 정치적 수난과 소외, 집권층에 대한 불만, 신분적 불우 등 반발과 일탈의 동기는 매우 다양하다. 또한 행적이나 문학, 사상의 경향 역시 도(道), 선(仙), 방술(方術)에 대한 취향으로부터 착취에 대한 저항에 이르기까지 개인적 편향을 달리 정학성, 「사대부 문학의 성격과 비판정신」, 『민족문학사 강좌』, 창작과 비평사, 1995, p. 138
하므로, 하나의 틀 안에 가두기는 어렵다. 그러나 불합리한 현실에 대항하는 그들의 사상과 문학의 급진성, 진보성을 비롯하여 비판적인 사상과 자유롭고 저항적인 정신자세에 있어서는 그 궤를 같이 한다.
출(出)과 처(處) 어느 곳에도 안주하지 못하고 비주류를 택하여 방외인으로 남아 세상에 날카로운 비판을 던지고 양심에 따라 살다 간 방외 문인 중, 여기서는 대표 격인 김시습의 문학활동과 세계관을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시습,「양양부사 류자헌에게 보내는 진정서」,『금오신화, 매월당집』,한양출판,1995
임형택,「매월당의 방외인적 성격과 사상」,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 비평사, 1984
임형택,「이조전기의 사대부 문학」,『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 비평사, 1984
정학성,「사대부 문학의 성격과 비판정신」, 『민족문학사 강좌』, 창작과 비평사, 1995,
진경화,「탈주와 해체의 기획」, 『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출판, 1998
이이「김시습전」,『금오신화, 매월당집』,한양출판,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