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학교제도가 학생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 -대안학교와 일반학교의 비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_ 1
1. 연구주제 _ 1
2. 연구문제 _ 1


Ⅱ.연구방법 _ 1
1. 연구대상 _ 1
2. 연구도구 및 절차 _ 2


Ⅲ. 결과 및 해석 _ 2
1. 대안학생의 경우 대안학교에 가게 된 계기 _ 2
2. 삶에 대한 만족도와 학교에 대한 만족도 _ 3
3. 다른 유형의 학교 가지 않은 이유와 부러운 점, 부모님의 생각 _ 9
4. 자신이 다니는 학교에 대한 인식 _ 11
5. 학습방식과 학습내용 _ 14


Ⅳ. 결론 및 논의점 _ 16
본문내용
Ⅰ. 서론

1.연구주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삶에서 느끼는 행복과 불행 등 전반적 만족감에 학교제도나 교육방식 등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삶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단연 ‘학교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초등에서 중등, 중등에서 고등으로 점차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교사, 또래친구와의 상호작용이 대인관계의 주를 이루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지식의 습득부터 사회화의 기능까지 대부분의 학습을 학교에서 담당하고 있어 학생들의 인생에 학교의 의미는 더욱 크다. 의미가 큰 만큼 학생들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학교와 학생들의 삶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학교제도 나아가서는 교육 전반의 문제점 혹은 개선 방향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문제
① 대안학생의 경우 대안학교에 가게 된 계기
② 삶에 대한 만족도와 학교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하며 구체적 요인은 무엇인가?
③ 다른 유형의 학교에 가지 않은 이유와 부러운 점, 부모님의 생각은 어떠한가?
④ 자신이 다니는 학교 내에서의 교사, 또래 친구와의 대인관계는 어떠한가?
⑤ 각 유형별 학교의 학습내용과 학습방식은 어떠한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지도, 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필요성, 목적과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유형, 기법 및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학교 단위 진로지도 강화해야 한다. 현재 학교 내에서 진로지도 업무는 대개 담임교사에게 맡겨지고 있고, 학교의 진로지도부가 일정한 정도 지원 기능을 하고 있다. 그래서 담임교사의 업무를 줄이고, 진로지도와 상담에 관한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셋째, 인적물적 지원이 요구된다. 학교에서 진로지도를 활성화하기 위한 법적행정체제상의 지원 이외에 진로지도를 실제 현장에 실행하는 진로전문교사의 확보가 중요하다.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중심의 통합교육과정으로 조직하는 것이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통합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능동적 수업 참여를 유도하며, 나아가서 학교 안에서 습득한 지식을 학교 밖에 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에 적합한 교육과정이다. 이러한 사회과의 통합적 접근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사회과를 여러 학문 분야 간의 단절성을 극복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와줄 수 있으며, 학생들의 일상적인 삶과 괴리된 추상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흥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및 과제(기관 사례 중심으로)
  •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학교 내의 인적, 물적, 제도적 자원을 활용하여 교육환경에 변화를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학교사회사업은 요보호 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에게는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 기회의 형평성을 보장하며, 일반 학생에게는 상담과 생활지도를 통하여 이들의 심리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를 더욱 향상시키도록 도우며, 궁극적으로는 모든 학생들이 학업성취

  • [인권법] 아동권리 협약 조사
  • 중심으로 비교적 잘 설명되어 있다. 다만 헌법의 내용을 그대로 답습하여 실제적인 상황이 반영되어 있지 않다. 특히 군사법원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군사법원이 있고, 군사사건에 대해서만 다룬다’ 고 설명하고 있을 뿐, 비상계엄시 군사법원에서의 재판은 단심으로 할 수 있다는 사실이나, 군사법원의 재판관은 법관의 자격이 없는 장교가 임명될 수 있다는 등 인권보호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실들을 전혀 서술하지 않았다.인권보호를 위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학생들을 위한 전문 심리상담 치료센터다. 불과 2개월여 전만 해도 문제아였던 김군은 밥 먹는 것도 잊고 컴퓨터 앞에 앉아 게임에만 몰두했다. 폭력적인 게임의 영향 탓인지 툭하면 동생을 팼고, 나무라는 부모에게 대 들었다.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싸우기 일쑤여서 맞벌이 부모들은 학교에 불려 다니느라 고개를 들 수 없었다. 교내 상담도 소용이 없었다.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전문 상담자들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아이의 발달을 개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