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학교제도가 학생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 -대안학교와 일반학교의 비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_ 1
1. 연구주제 _ 1
2. 연구문제 _ 1
Ⅱ.연구방법 _ 1
1. 연구대상 _ 1
2. 연구도구 및 절차 _ 2
Ⅲ. 결과 및 해석 _ 2
1. 대안학생의 경우 대안학교에 가게 된 계기 _ 2
2. 삶에 대한 만족도와 학교에 대한 만족도 _ 3
3. 다른 유형의 학교 가지 않은 이유와 부러운 점, 부모님의 생각 _ 9
4. 자신이 다니는 학교에 대한 인식 _ 11
5. 학습방식과 학습내용 _ 14
Ⅳ. 결론 및 논의점 _ 16
- 본문내용
-
Ⅰ. 서론
1.연구주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삶에서 느끼는 행복과 불행 등 전반적 만족감에 학교제도나 교육방식 등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삶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단연 ‘학교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초등에서 중등, 중등에서 고등으로 점차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교사, 또래친구와의 상호작용이 대인관계의 주를 이루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지식의 습득부터 사회화의 기능까지 대부분의 학습을 학교에서 담당하고 있어 학생들의 인생에 학교의 의미는 더욱 크다. 의미가 큰 만큼 학생들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학교와 학생들의 삶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학교제도 나아가서는 교육 전반의 문제점 혹은 개선 방향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문제
① 대안학생의 경우 대안학교에 가게 된 계기
② 삶에 대한 만족도와 학교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하며 구체적 요인은 무엇인가?
③ 다른 유형의 학교에 가지 않은 이유와 부러운 점, 부모님의 생각은 어떠한가?
④ 자신이 다니는 학교 내에서의 교사, 또래 친구와의 대인관계는 어떠한가?
⑤ 각 유형별 학교의 학습내용과 학습방식은 어떠한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