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 학습지도안] `건조지역의 농목업` 수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단원의 지도 계획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 학습의 목표

4. 학습 지도 계획

5. 본시 수업계획안과 교수⋅학습 자료

6. 참고자료
본문내용
● 단원의 지도 계획

1. 단원명
▪ 대단원 : 4. 지역개발에 활기를 띠는 국가들
▪ 중단원 : 2. 서남아시아 및 북부아프리카
▪ 소단원 : 2) 건조지역의 농목업

2. 단원 설정의 이유
1) 국가 사회면
▪ 현재 서남아시아와 북부아프리카는 풍부한 자원과 무한한 잠재력으로 지역개발에 활기를 띠고 있는 지역이다. 아직도 잠재력이 무한히 남아있고 그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때문에 이 지역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 지역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 우리나라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이 지역과 우리나라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하여 이 지역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도록 한다.
▪ 서남아시아와 북부아프리카는 건조지역이라는 자연환경을 극복하여 개발을 하고 있는 지역이다. 건조지역의 개발과정을 살펴보며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여 미래 우리나라의 개발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2) 학습 지도면
서남아시아와 북부아프리카를 통하여 지리학의 오랜 주제인 [인간과 환경의 관계]라는 관점으로, 어떻게 인간이 자연환경에 적응하거나 극복해왔으며 문화적 전통을 지켜왔는가를 살펴볼 수 있고, 앞으로 어떻게 환경과 관계를 맺을 것인가에 대해 질문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누드교과서(세계지리), 이투스사회팀, 이투스, 2004.
세계화시대의 세계지리읽기, 서태열‧옥한석‧이영민‧이민부, 한울아카데미, 2005.
수능적중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 모음집<고3> 사회탐구영역(세계지리), 시사대입수능뱅크 편집부, 시사대입수능뱅크, 2005.
텍스트 세계지리, 송동호‧기근도, 디딤돌, 1996.
자연지리학[제2판], 권혁재, 법문사, 2002.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 장재훈‧이청일, 한샘출판(주), 1995.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eid=D3C3Q3w8Am2C+rlclEY5xm11pdroXZxl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eid=EovTqmHmHWd/8k5yrfKfIFhm/vGtqagO
http://user.chollian.net/~sahar2/lectwor/wo5-2.htm
http://board1.nboard.net/read.php?db=binnada_8&n=19&p=1&l=19
http://myhome.naver.com/akskqjs/18.htm
http://user.chollian.net/~skh2496/Studymap/1/1-5-3.htm
http://www.joins.com
http://www.chosu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학습한 후에, ‘한국지리’, ‘경제지리’ 등과 함께 고등학교 2~3학년에서 이수하는 심화 선택 과목 중 하나이다. 세계지리 과목의 주된 학습 목표는 세계 각 지역의 지리적 현상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삶의 터전을 보다 살기 좋은 공간으로 개발․이용․보전하려는 자세를 기르는 데 있다.교수 설계의 요구 분석 단계에서는 먼저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인식과 현재 스스로에 대한 지리학습의 이해 정도와 수업 방식에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지리)과 시간(역사) 관련 현상을(주로 1, 2학년에서) 동시에 인식한 다음에 사회 구조 및 문제를(주로 2, 3학년에서) 학습하게 하는 π형의 구조가 되도록 조직되었다. 그리고 생활 주변의 사회 현상 파악으로부터 각 지역, 국가, 세계의 사회 현상 파악 및 문제 해결 내용으로 확대시켜 나가는 체계를 이루어 초등 학교의 지평 확대와 연계시켰다.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가. 개정의 기본 방향제7차 사회과 교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수업을 가장 잘 도와주는 방안에 관한 짐작이다.2. 구조의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첫째로,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것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기가 아주 어려울 것이다. 둘째로,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데까지 미치지 못하는 학습은 지적인 희열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아무것도 주는 바가 없다. 교과에 대

  • [사회교육학] 신문활용 수업(NIE)
  • Ⅰ. 수업 연구 주제신문활용 수업(NIE)을 통한 지역학습지역사회는 학습자들이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안에서 삶에 필요한 요소들을 배우고 느끼며 익혀가는 생활의 장이다. 따라서 지역사회에 대한 학습은 학습자들의 삶의 장소에 대한 지역애 함양과 학습자의 실제 경험과 삶의 현장에 대하여 지리학적 방법과 개념들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케 한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과에서 지역학습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지역사회의 이슈, 변화와 요구

  • [수업지도안] 중학교 1학년 사회 `관광 산업이 발달한 남부 유럽`
  • 건조, 온난습윤 등의 글을 뜨게한다.각 내용에 맞게 ppt자료 넘긴다.정리오늘 배운 내용들을 정리 해봐요.나눠준 학습지에 빈칸에 알맞은 답을 넣어 보세요. (2분) 답을 맞춰 볼까요? 그리고 다음 빈칸에 또 답을 같이 해봐요.1. 남부유럽은 고도가 (높고) 산지가 (많다). 평야발달은 (미약). 이탈리아반도는 화산이 폭발과 지진이 자주 발생하여 지각이 (불안정) 하다. 2. 남부 유럽의 남쪽에 위치한 바다로 인도양과 대서양을 직접 연결하는 곳은?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