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자기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식 및 이해

2. 적용

3. 분석

4. 통합

5. 평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식 및 이해

(1) 자기효능감의 정의
자기효능감이란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하고 완성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말한다. 자기효능감은 행동의 과정을 조직하고 완성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예를 들어, 영어에 대해 놓은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다소 어려운 영어 문법 문제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긴장하지 않고 잘 풀 수 있다고 믿는다. 이는 교사가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에 있어 학생 저마다의 자기효능감을 고려하여 수업방식이나 난이도 등을 조절해야 함을 의미한다.

(2) 자기효능감이 학습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은 특수 과제에 대해서 자신의 능력을 믿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과제일지라도 도전감을 가지고 더 노력하며, 목표에 도달하지 못 했을 때에도 포기하지 않는다. 또한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므로 스트레스와 불안감도 스스로 통제하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특수 과제에 대한 수행 결과 또한 낮은 자기효능감을 가진 학생보다 높게 나타난다. 이와 같이 자기효능감은 학습자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3)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크게, 네 가지의 요소)
① 과거의 수행경험
비슷한 과제에 대하여 과거의 성공 혹은 실패는 자기효능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 어, 교육심리학의 중간고사 성적이 나쁘다면 기말고사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낮아질 것이다.
참고문헌

(1)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감 , 알베르트 반두라 편저, 윤웅성 외 3인 공역
학지사, 2004.1.5,

(2)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 이론적 기초와 발달적 분석, Albert Bandura 지음,
김의철 외 3인 옮김, 교육과학사 , 1999.8.25.

(3)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Paul Eggen & Don Kauchak 공저,
신종호 & 김동민& 김정섭& 김종백 & 도승이 & 김지현 & 서영석 공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에서의 문법 학습 활동 교재에 대해 서술하고, 문법 학습 활동 교재의 필요성에 대해 논해보세요
  • 한국어교육에서의 문법 학습 활동 교재에 대해 서술하고, 문법 학습 활동 교재의 필요성에 대해 논해보세요 본 문 1. 서론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 학습은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외국인 학생들은 한국어 문법의 복잡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문법 학습 활동 교재는 학생들이 한국어 문법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이러한 교재는 문법 규칙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실제 예시를 통해 적용 방법을 보여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자기 효능감3.3.1 공포증 극복과 자기효능3.3.2 자기효능감의 속성과 구조3.3.3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3.3.4. 자기효능감의 차원3.3.5 자기효능감의 매개과정 3.3.6 자기효능감의 정보원3.3.7 자기 효능감 향상4. 반두라의 사회인지적 성격이론 평가 - 214.1사회인지적 성격이론이 성격심리학에 끼친 공헌4.2 반두라 이론의 비판5.사회인지적 성격이론의 실제적 적용 215.1교육적 적용Ⅲ결론 -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
  • 효능감23. 무력감이론24. 자기가치이론25. 자기결정성이론26. 목표지향성이론27. 마르시아(Marcia)의 정체성이론28. 망각29. 전이이론1. 교육심리학이란교육심리학은 교육학과 심리학의 중간에 있는 학문으로서 교육학과 심리학을 관련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교육심리학은 교육 상황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을 통하여 밝혀진 이론체계로서 교육목적에 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과 원리ㆍ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왓슨(Watson)의 행동주의

  • 방통대 대체과제 스포츠심리학 Bandura가 주장하는 자기효능감
  •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자기효능감이란 자신이 특정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의미한다. 자기효능감은 학습, 인지, 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심리학의 주요한 이론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교육, 치료,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반두라는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인간의 학습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 선구적인 심리학자

  • [교육학] 학습이론에 대하여
  • 자기효능감반두라는 사람들이 관찰과 모방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행동으로 전환하는가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자기효능감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에 의하면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은 상황이 요구하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확신감으로 개인의 행동 여부를 결정한다. 이러한 자기효능감의 개념은 최근에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이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8. 귀인이론행동의 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