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24~36개월 영아의 발달적 특징과 교육적 적용(A+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4~36개월 영아의 발달적 특징과 교육적 적용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1) 발달적 특징
(1) 신체적 성장
- 2세 이후 신장의 증가 속도
- 치아
- 배변의 통제
- 대소변 가리기의 중요성
- 자조기술의 획득
(2) 운동능력의 발달
- 이 시기 영아의 특징
- 게젤 아동연구소
(3) 지적 발달
- 정신적 표상능력
- 전조작기
- 이 시기 영아들의 특징
(4) 상상놀이의 발달
- 표상적 능력
- 2세 영아들의 상상놀이 특징
- 2세-4세까지의 놀이 경향
- 상상 놀이가 발달하는 초기 단계
(5) 자아개념의 발달
- Fontain의 연구
- 우리나라 영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6) 언어 발달
- 언어의 팽창기
- 주축어, 개방어
- 과잉확대, 과잉축소

2) 교육적 적용
(1) 일상 생활 습관
- 동화를 즐겨듣기
(2) 대·소 근육 활동
- 후프길 뛰어넘기
- 선을 따라 걸어보기
(3) 언어활동
- 종이컵 전화기
(4) 탐색활동 - 식물 물들이기

본문내용
* 게젤 아동연구소
· 18개월, 24개월, 30개월, 36개월, 48개월의 영유아가 7분간 움직인 동선을 그림으로 제시하여 각각 다른 연령에서 나타나는 행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내용: 현관문을 열고 들어와서 일곱 가지 각각 다른 놀이기구가 설치되어 있는 놀이실에서의 영아의 움직임을 비디오 녹화하고 이들의 동선을 그림으로 제시하였다.( p213, 그림3-1 참조)· 결과: 18개월, 24개월, 30개월의 영아들은 거의 모든 놀이기구를 만져 보고 움직이는 횟수도 많다. 반면 36개월, 48개월의 유아는 특정 놀이 활동에 집중하여 움직이는 빈도가 현저히 적다.· 포인트: 이러한 발달적 특성은 안정된 환경 속에서 탐색할 수 있는 풍부한 활동과 교재, 탐색과 발견을 위한 기회가 이 시기 영아에게는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3) 지적 발달
- 감각운동단계에서 전조작단계로의 이행이 진행되는 시기이며, 이러한 이해의 가장 중심적인 활동은 정신적 표상능력이다.- 정신적 표상능력: 눈으로 보이지 않는 가상적인 상황이나 사물을 떠올릴 수 있게 되며 이 능력으로 인하여 ‘지금과 여기’를 초월하여 사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문제를 감각운동적 방식으로 해결하지 않고 내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에 속하며, 사물을 볼 때 제한된 지각적 능력에 의하여 한 가지 속성에만 초점을 두는 특성을 나타낸다.- 전조작기· 2세에서 7세까지로 이 단계를 다시 전 개념 단계와 직관적 단계로 나눈다.· 전 개념적 사고단계(2-4세): 전 개념적 사고란 어떠한 사물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보편성과 객관성을 갖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에 국한되어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단계는 내재적으로 형성된 표상을 여러 형태의 상징 혹은 기호로 표현하는 상징적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실물 없이 상징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언어나 그림을 인지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시기 영아들의 특징· 이 시기 영아들에게 있어서 언어는 사물의 조작과 사고의 확장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상징능력이 발달하면서 물건이나 대상을 어떠한 명칭으로 부르느냐에 따라 놀이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이 시기 영아의 놀이는 어떠한 사물의 물리적 속성에 의하여 놀이를 하기도 하지만 상징능력이 발달하면서 언어에 따라 놀이내용이 달라지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성인이 어떻게 놀이를 중재하는가가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특히 성인의 행동 중 흥미가 있는 것은 모방하기를 즐긴다.· 이 시기의 모방놀이는 이후의 협동놀이를 촉진시켜 준다(kagan, 1981) 24개월경의 영아는 긁적거리듯 무엇인가를 그리는 행동을 좋아한다. 이와 같이 이 시기 영아에게서 보여지는 무작위적으로 긁적거리듯 그리고는 자신이 그린 것을 ‘엄마’ ‘아빠’ ‘아가’등으로 의미를 붙이는 단계를 ‘우연적 사실적 단계’라고 부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유아임산부출산부 영양플러스 사업 (WIC)① 취약계층의 영양문제 해소와 식습관 향상② 영양교육 및 상담③ 보충식품 공급④ 자격조건 (다음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만)거주 : 관할지역 내 거주대상 : 임산부, 출산부, 수유부, 72개월 미만의 영유아소득 : 가구 규모별 최저생계비 대비 200% 미만영양 위험요인 보유자 (빈혈, 저체중, 성장부진 중 한 가지 이상)드림스타트 사업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빈곤아동의 가난 대물림 경로

  • [영아기] 24~36개월 영아의 발달적 특징과 교육적 적용
  • 24~36개월 영아의 발달적 특징과 교육적 적용* 목차 *1) 발달적 특징(1) 신체적 성장 1- 2세 이후 신장의 증가 속도- 치아- 배변의 통제- 대소변 가리기의 중요성- 자조기술의 획득(2) 운동능력의 발달 - 4- 이 시기 영아의 특징- 게젤 아동연구소(3) 지적 발달- 5 - 정신적 표상능력- 전조작기- 이 시기 영아들의 특징(4)

  • [유아교육]영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교육적 적용
  • 유아기를 거쳐 나타나는 가장 특징적인 놀이로 그 교육적 가치가 높다. 이 시기 모방놀이는 구체적인 모방 대상물이 있을 때 보다 재미있어 하고 열중하게 된다. 예를들어 인형, 아기 곰, 자동차등 실제 사물을 대신 할 수 있는 모방물이 있을 때 모방놀이의 확장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그러나 4,5세가 되면 상상놀이는 구체적인 모방물이 없어도 활성화될 수 있다. 예를들어 블록 하나로 권총이 되기도 하고, 자동차나 동물이 될 수도 있다. 이 시기에는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적용 및 문제점-34Ⅸ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1.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특징342. 교육활동-343 .교사의 역할364.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사례36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37참고문헌37Ⅰ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1. 교

  • [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경험이 애착형성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프로그램의 질이 안정적이고 높을 때 애착이 형성된다고 보고하고 있다.그러므로 이러한 교육적 의의를 내포한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대한 운영형황을 알아보는 것은 앞으로 자유선택활동시간을 운영함에 보다나은 방향을 모색하기위한 자료가 될것이며, 아울러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시간의 흐름도 알 수 있을 것이다.본 연구를 함에 있어서 여성의 취업이라는 세계적인 흐름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