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운동기능학습에 있어서 학습이론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심리학] 운동기능학습에 있어서 학습이론의 적용
본문내용
운동기능학습에 있어서 학습이론의 적용.

우리는 운동기능학습에 대해 지금까지 배운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해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운동기능 중에서 수영을 어떻게 학습하게 되는지에 대해 학습이론을 가지고 적용해 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로 Piaget의 이론에 적용하여 한 아이가 어떻게 수영을 학습하게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자. Piaget의 입장에서 학습이 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그 아이는 학습하기 위해 먼저 불평형상태가 되어야 한다. 불평형상태가 되었다는 것은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식으로는 해석이 되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는 상태가 된 것을 말한다. 만약 자유형만 할 줄 아는 아이가 배영을 배우려고 한다면, 그는 먼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자유형이라는 도식과 다르기 때문에 배영을 그 도식으로 완전히 해석하지 못하고 그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즉 그 아이는 자신이 알고 있는 도식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므로 사고와 행동이 일치되도록 조화시키기 위해 배영을 학습하려는 동기를 가지게 된다.
배영을 배우기 위해서는 원래 가지고 있던 도식을 조절하게 된다. 우선 “자유형과 마찬가지로 팔을 돌리고 발을 수면의 아래, 위로 차면서 전진해야한다” 는 도식은 같으므로 동화가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의 도식으로 설명할 수 없는 점인 “배영은 자유형과 반대로 누워서 팔을 젓는다”는 것은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서 조절을 해야 한다.
이렇듯 동화와 조절을 이용해 현존의 도식과 함께 새로운 도식을 가지고 해석이 가능해지면 그것은 배영이라는 수영법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평형을 배운다면 전혀 다른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이론과 지식체계를 토대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목적-즐거움과 성취감을 경험).2) 체육이 교육이 되기 위한 방안(지각적, 경험적 체험을 뛰어 넘는 기본 지식을 내용으로 한 교수-학습이 필요. 학자의 학문적 명제적 지식과 현장 중심의 과정적 지식을 접목시키는 것 -> 체육적 지식).운동의 지식구조지식기능태도인지적 지식심동적 기술과 전략사회심리학적 개념배경지식내용지식기술전략심리적

  • 체육연간계획표(보건계획,평가계획,체육대회계획,시설계획)
  • 적용 비율은 20% 정도로 권장한다.5) 태도 평가는 제시된 평가 기준을 근거로 하여 전 수업 과정의 지속적인 관찰과 점검을 통해 누가 기록하고 그 적용 비율은 10%정도로 한다.6) 동 학년 및 동 교과 협의회에서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개선 및 진로지도에 적극 활용한다.(3) 교육 수요자 요구 및 학교․지역의 특성분석요소실 태시 사 점학 생 의특 성※ 운동 기능면 보다는 게임 활동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있음.※ 정의적

  • [정신지체아 놀이]정신지체아 놀이의 특성,중요성,사회성발달, 정신지체아 놀이의 언어학습,전래동요놀이,사례, 정신지체아 놀이의 지도방법,시사점
  •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아동자신이 활동을 함으로써 직접적으로 체험하게 되고 이러한 신체활동을 통해서 쾌감, 충실성, 만족도 등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심리학자들은 학습이론에서 놀이는 자극에 대한 선택적 학습의 강화와 정신적 자기표현활동으로 다루려 하였으며, 인류학자들은 진화와 생물학적 의미, 뚜렷한 목적의식 없이 일어나는 행동의 원인 면에 관심을 두었다.이러한 모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심리학의 영향에서는 읽기 과정에 있어서 하향식 모형을 택한다. 하향식 모형에서는 글 자체 보다는 글에 대한 독자의 적극적인 가정이나 추측을 토대로 글을 읽어가면서, 독자가 능동적으로 의미를 재구성한다고 본다. 이것을 읽기 교육에 적용할 경우, 글을 읽을 때 학생으로 하여금 글의 의미를 가정하거나 추측하는 사고 활동을 강조하게 된다.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읽기 교육의 목표를 ‘읽기 방법의 습득’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읽기 학습에서

  • [교육심리] Gagne의 학습조건이론
  • 학습 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Gagn 에 의하면 포괄적인 학습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인간 학습의 복잡성을 설명하는 요소를 밝히는 데 있으며, 다른 이론가들이 학습 과정에 대해 독특한 설명을 하고 나서 그 과정을 인간 학습에 맞추고자 한 반면, Gagn 는 인간이 수행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분석하고 나서 그 다양성을 설명한다.인간 학습의 일반적 본질과 학습 과정의 특수한 성질에 있어서 Gagn 가 전제로 하는 기본 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