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연구 목표 및 방법
II. 학교 소개
III. 공동체로서의 학교
VI. 권력의 분권화와 참여
V.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
VI. 결론: 아현중학교와 안산동산고등학교의 학교 풍토 및 지도력 평가
본문내용
I. 연구 목표 및 방법
2006학년도 1학기 교생실습으로 우리는 각각 아현중학교, 안산동산고등학교로 교생실습을 나갔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공립과 사립이라는 대조적인 성격을 띤 이 두 학교에서 같은 시간 교생실습을 나가면서 우리는 단위학교경영이라는 것이 이렇게 다른 조건을 가진 학교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싶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학교를 관찰한 것을 토대로 두 학교의 단위학교경영 방식의 차이점을 살펴본다는 것으로 연구의 목표를 잡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한 달 동안 학교에서 직접 생활하며 눈으로 관찰하고 느낀 바와 선생님들의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교사 인터뷰는 아현중학교의 경우 박순애 국어과 선생님을 통해 교사들의 생활에 대해서 많이 여쭈어 보았고 연구부장 김화영 선생님께는 학교의 구조와 학교교육계획, 한애자 교무부장 선생님께는 어머니회, 행정실장님께는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해서 특히 더 많은 인터뷰를 요청하였다. 또한 2006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교원연수안내, 자율연수안내 책자 등의 자료도 도움을 받았다. 안산동산고등학교의 경우 국어과 안정석 선생님께 학교의 구조, 박상호 연구부장 선생님께 학교교육계획에 대해서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특별히 안산동산고등학교에서 교생실습은 매일 교장, 교감에게 실습일지를 결제 맡아야 했기 때문에 교장, 교감과의 만남이 많았다. 그래서 교장, 교감에게 직접 들은 이야기들을 토대로 학교 경영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2006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교원연수안내, 자율연수안내 책자 등의 자료도 도움을 받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정의,효율성,자율성,영역,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교육운영,문제점,과제,시사점
  •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그 중 하나였다.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새로운 경쟁 시대를 맞아 학교경영의 제도적 변화와 인식 및 방법상의 변화를 요구하는 시대적 요청을 수용하고, 기본적이고 궁극적 바탕이 되는 교육의 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의 교육과 학교 조직에 변화를 주기 위해 1980년대 이후부터 미국에서 논의되기 시작한 선진국 교육개혁의 대표적 사례이다. 이는 학교변혁의 한 방법으로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가져오고

  • [교육행정] 교장 초빙제
  • 학교 경영에 적용해야 할 당위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 원리 중 민주성과 자율성의 원리를 단위 교육기관인 학교 조직체가 효율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상부나 외부 조직의 지시나 간섭 없이 자주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조직체를 운영하는 것을 지칭한다. 교육자치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되었는데, 자율적 학교경영의 지향으로 교장초빙제의 도입 논의가 더욱 촉진되었다.셋째, 선진 외국의 사례와 신기능주의 학교교육을 비판하면서도

  • [교육의이해] 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연구
  •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을 극복하는 동시에 기존 교원근무성적평정의 한계와 문제점을 해소하는 해결책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3. 교원평가의 내용 및 사례1) 내용교원평가는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을 신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교원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의 평가 내지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교장과 교감의 경우에는 학교 경영 전반에 대하여 평가하고, 교사의 경우에는 수업과 생활지도 전반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 [교육개혁]미국의 교육개혁, 프랑스의 교육개혁, 중국의 교육개혁, 일본의 교육개혁, 한국의 교육개혁과 교육개혁의 성과 분석
  • 단위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된다2. 첨단매체의 교육적 활용을 극대화하여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교육환경을 만든다3. 각급학교의 인사 및 재정을 포함하는 학교 운영과정과 결과가 평가 공개되어 학교운영의 투명성과 공공성을 보장하고, 교육수요자가 교육의 질을 판단할 수 있게 된다4. 초 중등학교 및 대학의 예 결산 공개를 의무화한다5. 연구하는 대학풍토를 조성한다6. 자율적 학교경영이 강화되어 다양하고 특성화된 대학이 나온다7. 훌륭한

  • 전문기업인 이 학교경영을 하게 된다면
  • 전문 기업인이 학교 경영을 하게 된다면?목차학교자율경영이란정책외국의 교장제도 사례교직원이 학교경영을 할 경우 장단점전문기업인이 학교경영을 할 경우 장단점학교자율경영이란?학교자율경영이란?학교 자율경영이란 학교자율화를 실행하기 위한 중앙정부의 권한을 단위 학교. 특히 교장에게 넘겨 단위 학교가 자체적으로 경영을 할 수 있게 하는행정적인 조치를 뜻한다. 정책 학교자율경영의 도입배경 - 학교운영체제를 혁신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