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향장미용] [경영]한국 화장품산업의 현황과 전망 및 발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Ⅱ. 화장품 및 화장품산업의 이론적 배경
1. 화장품의 정의, 사용동기 및 분류
1) 화장 및 화장품의 정의
2) 화장품의 사용동기
3) 화장품의 분류
2. 화장품의 역사
1) 서양화장품의 역사
2) 국내 화장품의 역사
3. 화장품산업의 특성

Ⅲ. 화장품 산업의 구조 및 현황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흐름 및 변화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흐름
2) 국내 화장품 산업의 변화
2. 국내 화장품 산업의 규모 및 기본 현황
3. 국내 화장품산업의 동향
1) 연도별 생산 변화에 대한 동향
2) 유형별 생산 변화에 대한 동향
3) 주요 상장사·코스닥 등록업체 2004년 결산
4) 수출입 현황
4. 세계 화장품 산업의 현황
1) 세계적인 추세
2) 2005년 세계시장 현황
3) 화장품의 세계 시장 규모
4) 국가별 시장 규모 비교

Ⅳ. 국내 화장품산업의 문제점 및 전망
1. 국내 화장품산업의 문제점
1) 무역역조 심화
2) 국제 경쟁력 확보 능력 미흡
3) 해외시장 마케팅 전략 및 홍보 미흡
4) 할인경재 과열로 인한 유통질서 문란
5) 투자·기술지원 미흡으로 신제품 기술개발력 저조
6) 정부의 지원 미흡
7) 국산 화장품의 이미지 상품화 미흡
2. 화장품 산업의 산업 전망
1) 삶의 질 향상에 따른 화장품 특성 변화 및 범위 확대
2) 국내 시장규모의 점진적 성장세
3) 시장의 국제화에 의한 경쟁구도의 변화
4) 내수시장의 유통채널 변화
5) 신제품 개발력 미약 및 기업의 해외시장경쟁력 약화
6) 바이오 및 나노기술 등의 화장품 개발에의 적용확대
7) 신물질이나 신소재를 활용한 화장품 개발의 점진적 증가
8) 기업의 기능성화장품 제품개발 급증 및 연구투자의 지속적 증가

Ⅴ. 화장품산업 발전 전략 및 결 론

참고문헌

표 목 차

<표1> 각국의 화장품에 대한 정의
<표2> 화장품의 분류
<표3> 기간별 국내 화장품 산업 주요 사항
<표4> 국내 화장품산업의 시장규모
<표5> 화장품제조 및 수입업체수
<표6> 연도별 국내 화장품 판매 시장 현황
<표7> 보건산업분야 기업규모별 연구기관 현황
<표8> 보건산업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
<표9> 연도별 화장품 생산동향
<표10> 2003년도 유형별 화장품 생산실적
<표11> 2004년 주요 상장사,코스닥 등록업체 결산
<표12> 2004년 주요 상장사,코스닥 등록업체 영업이익
<표13> 2004년 백화점 매출실적 상위 20 브랜드
<표14> 연도별 수출입의 실적
<표15> 연도별 품목별 수출입의 실적
<표16> 2003년 연도별 국가별 화장품 수출실적(상위 10개국)

그림 목차

<그림1> 화장품 산업의 특성
<그림2> 연도별 화장품 생산 변화
<그림2> 연도별 수출입 현황
<그림3> 세계화장품 산업의 시장 규모
<그림4> 세계화장품 지역별 시장
<그림5> 화장품 세계 시장 규모
<그림6> 서유럽, 일본, 미국의 화장품 시장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현대인들은 자신의 철학이나 개성을 중요시하며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자신만의 매력적이고 독특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21세기 사회, 문화적 변화의 방향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에 대한 요구를 양적, 질적으로 확장 심화시켜 나이, 성별에 관계없이 미적 표현의 다양화, 개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연령 폭을 넓히고 남성의 화장품 사용을 확장시키며, 화장품을 생활의 필수품으로 사용층을 확산시켜 화장품에 대한 서비스 욕구를 증대시키고 있다.
화장품은 기호성이 강한 전형적인 이미지 상품으로 자신을 아름답게 연출하고자 하는 기본 목적 외에 상징적 가치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며 더욱 고급화, 전문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즉 화장품 산업은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고 시장형성이 기대되는 성장산업인 동시에 기술집약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미래지향적인 산업으로서 1990년 이후 국제화, 개방화시대에 맞쳐 빠르게 성장되어 왔다. 특히, 중국 시장의 개방에 따라 해외시장 개척은 더욱 밝아지고 있다. 이에 반해 1986년 전품목 수입 개방된 화장품의 수입 실적도 계속 늘어나 화장품 단일 품목의 수입은 40%에 육박하게 되었고 무역역조 현상은 더욱더 확대되고 있다. 이것이 화장품 산업을 국가기간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발상의 전환 및 노력이 시급한 이유가 될 것이다.
화장품 산업의 문제점으로 일반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에서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입은 83년부터 수입자유화가 이루어지고 이후 유통시장까지 완전 개방되어 다국적 선진 기업들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도 무역 적자가 더욱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신세대들의 소비성향과 다양화 및 양질의 고급화 경향에 따라서 국내 제품 선호도가 더 낮아지고 외제 화장품에 대한 선호현상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
셋째, 마케팅, 디자인, 기술의 상대적인 열세로 국내 기업의 대처 능력이 미흡하다. 국가별, 지역별 수출정보 파악의 미흡으로 체계적인 해외 시장 마케팅 전략 수립이 곤란하다.
넷째, 국내 화장품의 유통경로인 전문점에서 유통구조상 과도한 할인판매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반면에 마진폭이 높은 수입 화장품이 전문점에서의 판매선호 경향이 높아지고 있으나 수입 화장품은 백화점, 방문판매 등을 통해 가격할인 경쟁없이 고급 제품의 이미지로 판매가 확대되고 있다.
다섯째,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 연구개발투자의 저조로 신제품 개발 수준이 저조하다. 화장품 신원료의 개발부진과 다소비 원.부자재의 국산화도 미흡한 실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화장품 산업의 특성화, 전문화를 통한 국내 화장품 산업의 세계화를 추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부 차원의 기술지원 투자정책이 미흡한 실정이다.
여섯째, 정부 차원의 재정적 지원 대책이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하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항상 염두해 두면서, 본 연구는 국내 및 세계의 화장품 산업의 규모, 현황 등을 확인하고 그 전망을 점검한 후 국내 화장품산업의 발전 전략을 세워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1. 김명정, 제조물책임법 시행과 화장품산업의 대응,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 김석린, 외환위기 이후 화장품 산업의 변화와 발전 방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1.
3. 권순분, 20대 남자대학생의 화장품에 대한 지식 및 구매 행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향장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 김혜랑, 한방 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브랜드에 대한 상징·기능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원격향장산업대학원, 2004
5. 식품의약품안전청, 21세기 화장품 산업 특화와 지원. 육성을 위한 화장품 개발 정책 종합설명회, 2003
6. 심청청, 중국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중국 화장품 시장 및 한국 화장품 시장의 중국시장 진출을 중심으로,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2.
7. 엄정녀, 한방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수도권 거주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원격향장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8. 윤용호, 외환위기 이후의 화장품 소비 변화와 업계의 대응 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0
9. 이규철, 국제화 시대 국내 화장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방안,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0. 이명숙, 여고생의 화장품 사용실태와 구매행태에 관한 연구-대구지역 여고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원격향장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1. 이승진, 화장품 산업 발전을 위한 국내 화장품법 개정 방향,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2. 장재도, 국내화장품 생산현황과 생산업체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3.
13. 황범선, 화장품 뷰티카운셀러들의 교육경로와 실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향장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4. 최금주, 초저가 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향장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은 그런데로 괞찮은데..어떤 사이트는 없는 주소로 나오는데 왜그런지 모르겠네요^^;뭐 어쨌든 도움이 되어서 좋습니다^^*
  • 13bill***
    (2010.01.09 02:53:29)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
  • 경영전략과 성장방향 33(3) 전망(기회)과 당명과제(위기) 35Ⅳ.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과 대응 40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40(1) 유통시장 개방 40(2) 신유통업태의 등장 40(3) 소비문화의 변화 40(4) 대형할인점이 국내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412. 월마트의 한국시장진출 41(1) 월마트코리아의 연혁 41(2) 월마트 한국 진출 과정 423. 월마트의 SWOT분석 44(1) strength 44(2) weakness 45(3) opportunity 45(4) threat 464. 이마트의 발전과정 46(1) 이마트의 성공요인 46

  • 태평양 화장품 화장품산업의 현황 경쟁사 분석
  •                                 CONTENTS서론선정의 이유 본론태평양 소개태평양의 성장사서성환 회장의 경영철학위기의 극복과 구조조정태평양 화장품화장품 산업의 현황경쟁사 분석태평양의 브랜드 관리앞으로의 전망결론시사점 도출서 론태평양 선정의 이유IMF이후 극도로 악화된 산업환경과 경영환경을 슬기롭게 극복부단한 기술개발과 효율적인 경영전략으로 화장품 업계1위를 굳건히 고수외국 유수의 고가 브랜드

  • [소비자행동론] 라네즈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따른 전략
  • 산업매력도 분석 (5 Forces Model by M. Porter)2. 화장품 시장의 미시환경 분석(1) 기존 경쟁 기업(2) 잠재적 기업의 위협(3) 공급자 교섭력(4) 구매자의 교섭력(5) 대체품의 압력3. 화장품 시장의 변화(1) 고객Trend의 변화(2) 유통Trend의 변화(3) 경쟁Trend의 변화4. 화장품 시장의 전망Ⅳ. 마케팅분석1. 4Ps분석(1) 제품(PRODUCT)의 특성(2) 가격(PRICE) 정책(3) 유통(PLACE) 정책2. 라네즈의 물류 유통현황 및 전략(1) 물류거점 통폐합, 재고집약실현(2) 다빈도 소량주

  • 태평양화장품의 기업경영분석 및 `설화수` 의 성공마케팅 전략
  • 목차Ⅰ.들어가며-기업선정배경Ⅱ.본문1.태평양 기업개요1) 기업소개2) 기업비전3) 기업전략과 역량4) 기업연혁5) 기업조직구조6) 사업분야소개7) 제품 및 브랜드 소개2.국내 화장품 산업의 특성 및 환경 분석1) 화장품의 이해2) 화장품 산업의 특성3) 국내 화장품 산업 현황 및 규모3.태평양의 내부환경 분석1) 태평양의 내부역량 분석2) SWOT 분석3) 태평양의 유통시스템4) 태평양의 브랜드 別 마케팅 전략분석4.한방화장품 ‘설화수’의 탄생과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및 주변 회사원등이 남포동 상권의 롯데 백화점 및 자갈치 수산센터, 극장등 이용등으로 주중에 비해서 많은 것으로 나타 났다.4)상권 발전 및 전망 분석재래와 현대가 공존하는 남포동 상권과거의 재래 상권과 현대 쇼핑시설이 공존하면서 남포동 상권은 서부산의 핵심 상권으로 입지를 굳혀가며 성장하고 있다. 중구 남포동은 연말 롯데 백화점 광복점 개장과 서구 동아대 부민캠퍼스 개강으로 침체됐던 재래상권이 살아나고 있다. 여기에 수산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