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왜곡된 보수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며
2.서울YMCA
3.한국기독교와 보수주의
1)한국식 기독교 보수주의
2)보수주의
3)보수주의의 올바른 인식
4.무엇이 문제인가
5.마치며
본문내용
한국의 보수주의는 복음주의의 외피를 썼지만, 저변에는 기득권주의가 흐르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밀실에서 자신들의 기득권이 지켜질 때는 정교분리를 내세워 사회참여를 비판했지만, 기득권이 위협받자 광장으로 뛰쳐나와 사회참여를 통해 사회에 목소리를 낸다는 비판이다. 이처럼 신학의 보수성은 기득권의 위기를 맞아 일상의 보수성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식 기독교 보수주의는 유교적 가부장주의, 기복신앙적 성격, 타 종교에 대한 배타주의를 특징으로 한다. 이 중 특히 유교문화에 뿌리내린 기독교는 유교적 성차별주의를 계승하면서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교회 신자들 중 절반 이상이 여성으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200여의 기독교의 교단 중에 여성 목사에게 안수를 주어 목사로 인정하는 교단은 서너개에 불과하다는 것에서 이러한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접근 - 과거와 현재 - 새로운 사회 건설
  • 한국교회는 대체로 보수주의적 접근, 교회의 정의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접근 두 가지 방식으로 접근한다. 한국교회는 군사정권시대에 감리교 사회신경을 통해 믿고 한국 인권문제에 대해 깊이 참여하고 있다. 통일에 대한 교회의 입장은 민족의 통일과 평화의 입장이며, 대화, 협상, 실천 속에서 통일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 이후에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변화하는 국가와 사회에 대하여 신앙적 선언과 실천적 연대를 보였

  • [테이레시아스의 역사에 대한 감상문] 테이레시아스의 역사에 대한 감상문
  • 기독교 거부를 했는데 이것이 바로 볼테르 사상의 핵심을 이룬다.2. 캉디드 : 볼테르의 저작은 엄청나게 많지만, 알려진 것은 거의 없는 편이고 가장 유명한 작품인 「캉디드」정도만이 널리 알려져 있다. 걸작이긴 하지만 온갖 전통적인 장르들을 섞은 다음 잘 걸러낸 ‘이야기’라 할 수 있으며, 줄거리는 비교적 단순하다. 결론은 ‘이 세상은 가능한 한 최선의 상태로 되어 있지는 않지만, 노동을 통해 우리가 견딜 수 있을 정도의 최소한의 행복을

  • 세상읽기와논술2) 14장에서는 세가지 범주의 논리적오류가 제시되고있다 이를 각각 거론한후 각각 속하는 하위오류들의 명칭과특징 기술한다0k
  • .-박정하, 박은미, 현남숙, 이현재, 이정호 (2017) 세상읽기와논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박재현(2004) 한국의 토론 문화와 토론 교육. 국어교육학연구.-송선희(2010). 찬반 논쟁 협동학습이 비판적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오경환, 종교 사회학, 서광사, 1988.-정영기 (2018) 논리적 사고와 표현. 호서대학교출판부-양승훈(1992). 종교와 과학-신화시대로부터 15세기까지-. 과학교육연구지.

  • 신학적 교회론(은준관)
  • 한국교회의 근원적 전환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하는 신학적 구조로서 평가된다. 결국, 기독교 신앙의 궁극적 근거는 하나님과 그의 통치에 있으며 교회는 그 통치의 증언이라는 이유에서, 교회의 정체는 역사 종말론적 공동체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교회의 눈으로 하나님 나라와 그 통치를 볼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와 그의 통치의 빛에서 새롭게 교회를 보아야 할 신학적 과제 앞에 놓이게 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학생

  • [신학]민중신학에 대해서
  • Ⅰ.서 론하나의 신학이 형성되는 것은 그 시대 문화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 말은 신학이란 성서라는 텍스트(text)와 인간 삶의 자리라는 콘텍스트와의 관계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의 민중신학도 1970년대 한국사회정황이라는 콘텍스트에서 출발한 신학이다. 즉, 민중신학은 1970년대 격동기적인 한국사회의 상황에서 한국기독교가 민중운동에 동참하는 과정에서 태동된 한국적 신학이다. 민중신학은 1960년대 이후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