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민중신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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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 민중신학의 배경
1.역사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Ⅲ. 민중신학의 성경해석 방법
1. 사회학적 성경해석
2. 성령론적 성경해석
3. 상황적 성경해석
4. 선택적 성경해석

Ⅳ. 신학적 이해
1. 교회론
2. 성령론
3. 기독론
4. 신 론
5. 죄 론
6. 구원론

Ⅴ.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하나의 신학이 형성되는 것은 그 시대 문화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 말은 신학이란 성서라는 텍스트(text)와 인간 삶의 자리라는 콘텍스트와의 관계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의 민중신학도 1970년대 한국사회정황이라는 콘텍스트에서 출발한 신학이다. 즉, 민중신학은 1970년대 격동기적인 한국사회의 상황에서 한국기독교가 민중운동에 동참하는 과정에서 태동된 한국적 신학이다. 민중신학은 1960년대 이후 한국교회 일각에서 나타난 민족적 자각과 1970년의 전태일 분신사건 이후 첨예화 된 도시근로자와 빈민 문제에 대한 관심, 그리고 1970년대의 반 독재 민주화 투쟁과 더불어 산업선교, 농민선교운동이 일어나면서 교회가 인권운동·민주화운동으로 사회에 참여하게된 것을 신학적으로 정리하려고 발생한 신학이다.
민중신학의 발생 배경은 남미에서 생겨난 해방신학과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해방신학이 남미의 사회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일어난 것처럼 민중신학 또한 한국의 사회구조의 모순으로 인해 생겨난 제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생하였다. 여기서 우리는 민중신학은 신학의 출발점을 "텍스트- 콘텍스트"에 두지 않고 "콘텍스트-텍스트"의 방법을 사용하여 그들의 신학을 전개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민중신학은 성서(텍스트)를 신학의 출발점으로 하는 보수신학과는 그 출발점부터 다르게 설정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민중신학은 신학의 방법론과 성서해석에서도 보수신학과는 많은 차이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국내서적

나용화.「민중신학 평가」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9
목창균.「현대신학논쟁」서울: 두란노. 1996
서광선.「한국기독교 정치신학의 전개」서울: 이화여대출판부. 1996.
서남동.「민중신학 탐구」서울: 한길사. 1983.
이성주.「현대신학Ⅱ」서울: 성지원. 1994.
안병무.「민중신학 이야기」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7.
안병무.「해방자 예수」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0.
안병무 편.「사회학적 성서해석」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5.
NCC 신학연구위원회 편.「민중과 한국신학」서울: 한국신학연구소 , 1982.


번역서

Gerd Thei en, 안병무 역「사회학적 성경해석」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5.
John H. Elliott. 안병무 역「사회학적 성서해석」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5.


기타서적

김상일. "한 사상의 역사적 연구", 「한얼몸」1982, 9월호.
김찬국. "4.19정신의 부활", 「한얼몸」
손규태. "민중신학의 교회론", 「신학사상」1993, 83호.
하완상. "허위의식을 폭로하는 예수", 「한얼몸」1982, 9월호.
함석헌. "한국민족과 기독교", 「한얼몸」1983, 12월호.
함석헌. "오늘의 한국 어디로 갈 것인가", 「한얼몸」1983. 4월호.
J. Moltman. "전도와 해방", 「기독교사상」1975,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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