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대한민국 블로그 트렌드(물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한민국 블로그 트렌드... 트렌드란 말은 '물결'이라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 물결이 일어나고 있다.. 즉,, 블로그가 싸이월드 미니홈피처럼 그 인기가 높이 상승하고 블로그 없는 사람이 없다는 식으로 해석하면 되겠네여....

대한민국 미니홈피나 블로그 등이 외국에서도 큰 인기를 누린다고 합니다...
때문에 리포터의 주제가 될수가 있었던것 같네여.....
저는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인 블로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블로그. 과연 우리에게 얼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블로그의 특징이라든지, 미래성 등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해 봤습니다...

참고하시구요.... 좋은평가도 부탁드리겠습니다... ^^ (__)
목차
1. 세대변화 트렌드
“완전히 새로운 세계가 시작된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등장: 블로그

2. 권력이동 트렌드
“힘센 자가 강한 자가 아니다.”
-1인 미디어의 혁명: 블로그와 미니홈피로 소통한다.

3. 문화이동 트렌드
“짧고 단순한 게 좋다.”
-이미지가 세상을 지배한다.

4. 휴머니즘 트렌드
“인간을 향하는 디지털”
-블로그 속의 인간관계 (이웃 맺기)

5. 경계해야할 트렌드
“화려한 블로그의 어두운 이면”


6. 미래지향적 트렌드




본문내용
한국에서의 블로그는 처음 생겨난 미국의 블로그 문화와 많은 차이가 있다.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여 블로그를 운영하기 보다는 관심사에 관한 정보를 퍼오는 ‘스크랩북’의 형태로 발전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이용자의 급상승을 보인 네이트의 ‘통’에서 이러한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네이트에서 제공하는 ‘통 클리퍼’라는 애플리케이션은 인터넷 이용자로 하여금 쉽게 인터넷상의 글을 자신의 통으로 퍼올 수 있게 하는데, 이것은 스크랩 위주의 한국 블로거들의 행태로 이루어진 것이다.

최근에는 개인적인 성향의 미니홈피 시장은 어느 정도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보여 지는데 반해서 1인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블로그는 아직도 성장 추세이다. 특히 블로그 사용자들이 전문적이고, 정보력이 있는 블로그를 생성하면서 각 포털 사이트의 검색결과에서 블로그 검색결과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검색결과뿐 아니라 , 인터넷 및 생활 전반에 관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취미생활 등에 대한 방대한 내용의 블로그 포스트들은 각 포털의 중요한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어서, 블로그를 제공하고 있는 각 포털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블로거의 숫자를 늘리기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늘려가고 있다. 블로그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며, 소비자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개인의 경우에는 자신의 경력을 나타내는 이력서로 활용을 하는 사람들도 생기고 있다.
참고문헌
디지털/미디어/문화
박동숙|전경란 지음|한나래(2005)
문화부족의 사회
이동연 지음|책 세상(2005)
대한민국 디지털 트렌드
김용섭 지음|한국경제신문(2006)
블로그 (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김영주 지음|한국 언론 재단
내가 주인공인 블로그 전성시대
라이터스 편집부|라이터스
블로그 서비스의 성장과 배경
코리안클릭|2005-11
블로그,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한세희|전자신문 국제부 기자
블로그 ‘자본 무장’…블로거 떠날까 말까
서울신문|2006-03
'특종산실' 정운갑의 집중분석
머니투데이|김양현 기자
인터넷이 세상을 바꾼다-온라인 커뮤니티
파이낸셜뉴스| 2004-06
1인 미디어 블로그서 1인 영상시대로
김태훈기자|전자신문
TV 문화지대 플러스 방송
http://www.kbs.co.kr
http://weblognara.com/categor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블로그나 미니 홈피 등에 브랜드 샵(Brand Shop)을 개설하여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발 빠른 여성들의 입소문을 따라가려면, 이들의 언어와 의사소통 수단으로 호흡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한편, 부정적인 입소문이 빠르게 유포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불미스러운 사건이나 소문 발생시 진상을 신속하게 규명하고, 잘못이 인정될 경우 물질적, 심리적 보상을 제공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 여성의 라이프

  • 트랜드마케팅,트랜드경향조사,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트렌드를 찾는데 기업들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싱글족을 잡아라.” 싱글족이 창업시장의 주타깃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 1인 가구 수는 최대 6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중 26~35세대 젊은 독신들만도 100만 명에 달한다. 이들이 한 달 100만원씩 소비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한 달이면 1조원, 1년이면 12조원에 육박하는 돈이 이들의 주머니에서 나오는 셈이다. 이처럼 싱글들이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위한

  • 마케팅트랜드,마케팅전략,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트렌드를 찾는데 기업들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싱글족을 잡아라.” 싱글족이 창업시장의 주타깃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 1인 가구 수는 최대 6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중 26~35세대 젊은 독신들만도 100만 명에 달한다. 이들이 한 달 100만원씩 소비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한 달이면 1조원, 1년이면 12조원에 육박하는 돈이 이들의 주머니에서 나오는 셈이다. 이처럼 싱글들이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위한

  • [마케팅] 향후 주목할 만한 마케팅의 트렌드
  • 트렌드를 찾는데 기업들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싱글족을 잡아라.” 싱글족이 창업시장의 주타깃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 1인 가구 수는 최대 6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중 26~35세대 젊은 독신들만도 100만 명에 달한다. 이들이 한 달 100만원씩 소비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한 달이면 1조원, 1년이면 12조원에 육박하는 돈이 이들의 주머니에서 나오는 셈이다. 이처럼 싱글들이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위한

  • [경영전략] 네이버 일본시장 진출전략
  • 2010 대한민국 트렌드, 한국경제신문사다치바나 다카시, 2002,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지적망국론+현대교양론), 청어람 미디어On-lineNAVER 해피빈 홈페이지 (http://happybean.naver.com)쥬니버 홈페이지(http://jr.naver.com)한게임 해피빈 홈페이지 (http://happybean.hangame.com)WOW한국경제TV 기사 참조 (http://www.wownet.co.kr/news/vodnews/view2.asp?vodnum-9606)일본 한게임 홈페이지 (http://www.hangame.co.jp)NHN 홈페이지 (http://www.nhncorp.com)온라인 순위 전문 사이트 (www.rankey.com)4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