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대한민국 블로그 트렌드(물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대한민국 블로그 트렌드... 트렌드란 말은 '물결'이라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 물결이 일어나고 있다.. 즉,, 블로그가 싸이월드 미니홈피처럼 그 인기가 높이 상승하고 블로그 없는 사람이 없다는 식으로 해석하면 되겠네여....
대한민국 미니홈피나 블로그 등이 외국에서도 큰 인기를 누린다고 합니다...
때문에 리포터의 주제가 될수가 있었던것 같네여.....
저는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인 블로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블로그. 과연 우리에게 얼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블로그의 특징이라든지, 미래성 등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해 봤습니다...
참고하시구요.... 좋은평가도 부탁드리겠습니다... ^^ (__)
- 목차
-
1. 세대변화 트렌드
“완전히 새로운 세계가 시작된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등장: 블로그
2. 권력이동 트렌드
“힘센 자가 강한 자가 아니다.”
-1인 미디어의 혁명: 블로그와 미니홈피로 소통한다.
3. 문화이동 트렌드
“짧고 단순한 게 좋다.”
-이미지가 세상을 지배한다.
4. 휴머니즘 트렌드
“인간을 향하는 디지털”
-블로그 속의 인간관계 (이웃 맺기)
5. 경계해야할 트렌드
“화려한 블로그의 어두운 이면”
6. 미래지향적 트렌드
- 본문내용
-
한국에서의 블로그는 처음 생겨난 미국의 블로그 문화와 많은 차이가 있다.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여 블로그를 운영하기 보다는 관심사에 관한 정보를 퍼오는 ‘스크랩북’의 형태로 발전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이용자의 급상승을 보인 네이트의 ‘통’에서 이러한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네이트에서 제공하는 ‘통 클리퍼’라는 애플리케이션은 인터넷 이용자로 하여금 쉽게 인터넷상의 글을 자신의 통으로 퍼올 수 있게 하는데, 이것은 스크랩 위주의 한국 블로거들의 행태로 이루어진 것이다.
최근에는 개인적인 성향의 미니홈피 시장은 어느 정도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보여 지는데 반해서 1인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블로그는 아직도 성장 추세이다. 특히 블로그 사용자들이 전문적이고, 정보력이 있는 블로그를 생성하면서 각 포털 사이트의 검색결과에서 블로그 검색결과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검색결과뿐 아니라 , 인터넷 및 생활 전반에 관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취미생활 등에 대한 방대한 내용의 블로그 포스트들은 각 포털의 중요한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어서, 블로그를 제공하고 있는 각 포털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블로거의 숫자를 늘리기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늘려가고 있다. 블로그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며, 소비자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개인의 경우에는 자신의 경력을 나타내는 이력서로 활용을 하는 사람들도 생기고 있다.
- 참고문헌
-
디지털/미디어/문화
박동숙|전경란 지음|한나래(2005)
문화부족의 사회
이동연 지음|책 세상(2005)
대한민국 디지털 트렌드
김용섭 지음|한국경제신문(2006)
블로그 (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김영주 지음|한국 언론 재단
내가 주인공인 블로그 전성시대
라이터스 편집부|라이터스
블로그 서비스의 성장과 배경
코리안클릭|2005-11
블로그,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한세희|전자신문 국제부 기자
블로그 ‘자본 무장’…블로거 떠날까 말까
서울신문|2006-03
'특종산실' 정운갑의 집중분석
머니투데이|김양현 기자
인터넷이 세상을 바꾼다-온라인 커뮤니티
파이낸셜뉴스| 2004-06
1인 미디어 블로그서 1인 영상시대로
김태훈기자|전자신문
TV 문화지대 플러스 방송
http://www.kbs.co.kr
http://weblognara.com/categor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