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 교육 현장에서의 실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참고 - 발표용 연극대본)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서론 예문에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적용 (p.140)
3. 바람직한 교사상
Ⅲ. 나오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인류는 존재하게 됨과 동시에 교육을 받아왔다고 해도 될 만큼 교육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살아왔다. 그것이 비형식적이건, 체계적으로 조직된 형식적 교육이건 간에 인류의 역사는 교육과 함께 발전해온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교육이 항상 존재해 온 것처럼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 역시 언제나 존재해왔다. 그래서 교육에 대한 연구와, 그것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중 하나로 교육심리학에서는 교육현장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이러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교실수업에 적용하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즉, 교육심리학의 목적은 예비교사가 효율적인 교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제공해 주는데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예비교사의 위치에 서 있는 우리에게 현장에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하나의 준비 과정으로, 교육현상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탐구해보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김정자, <중등학교 학생이 바라는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 이화여자대학교, 1985
한방교․ 윤길근, <교육방법론: 실기교육방법론의 교육심리학적 기초>, 동문사, 1997
W.B.코울스닉, <인간주의 교육과 행동주의 교육>, 1999
宮原英種, <아이에게는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이 있다>, 바다출판사, 2001
김언주 외, <아이들이 행복할 때 교사도 행복하다>, 창지사, 2002
문선모, <교육심리학: 학습, 발달 중심 접근>, 양서원, 2004
권준모,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2001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