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 교육 현장에서의 실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참고 - 발표용 연극대본)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서론 예문에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적용 (p.140)
3. 바람직한 교사상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인류는 존재하게 됨과 동시에 교육을 받아왔다고 해도 될 만큼 교육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살아왔다. 그것이 비형식적이건, 체계적으로 조직된 형식적 교육이건 간에 인류의 역사는 교육과 함께 발전해온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교육이 항상 존재해 온 것처럼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 역시 언제나 존재해왔다. 그래서 교육에 대한 연구와, 그것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중 하나로 교육심리학에서는 교육현장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이러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교실수업에 적용하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즉, 교육심리학의 목적은 예비교사가 효율적인 교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제공해 주는데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예비교사의 위치에 서 있는 우리에게 현장에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하나의 준비 과정으로, 교육현상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탐구해보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정자, <중등학교 학생이 바라는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 이화여자대학교, 1985
한방교․ 윤길근, <교육방법론: 실기교육방법론의 교육심리학적 기초>, 동문사, 1997
W.B.코울스닉, <인간주의 교육과 행동주의 교육>, 1999
宮原英種, <아이에게는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이 있다>, 바다출판사, 2001
김언주 외, <아이들이 행복할 때 교사도 행복하다>, 창지사, 2002
문선모, <교육심리학: 학습, 발달 중심 접근>, 양서원, 2004
권준모,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2001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성숙주의, 구성주의,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여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시오
  • 이론5)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4. 성숙주의, 구성주의,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1) 환경과 상호작용2) 유아의 활동3) 교육활동과 방법5. 각 이론의 장단점 분석1) 성숙주의2) 구성주의3) 행동주의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유아의 발달은 태내에서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일생을 통해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모든 변화를 다루는 더 넓은 분야, 발달심리학이나 인간발달학문의 일부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학습자에 대해 적극적인 관점을 취한다. 교사가 학습자의 텅 빈 머릿속을 가득 채워 넣어 주어야 한다는 관점을 취하지 않는다. 학습자는 스스로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을 취한다. 이런 점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읽기 행위에 대해 일정한 부분 책임을 지고 있다. 2. 본 조의 읽기 교육관앞서,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구성주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조는 구성주의에 입각한 읽기 교육관과 학습자관이 많은 부

  • 사회교과의 수행평가에서 교사의 평가기준에 대한 연구
  • 학습자 중심의 이론을 주장했다. 말하자면 학습은 학습자의 내부에서 학습자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지, 외부의 객관적인 지식의 체계를 받아들여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지식의 원천과 학습에 대한 이러한 인지심리학자들의 구성주의적 관점은 개인이 구성해 가는 의미를 중요시하는 수행평가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4) 사회의 복잡성과 다양성교육의 성취도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수행평가를 출현케 하고 있다. 영국의 존 로크가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교육을 하기 위해 예비교사들의 교양을 쌓자는 취지에서 행하여 졌으며, 그 첫발을 내디뎠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1.2 연구의 범위, 연구대상 및 방법먼저, 언어습득이론에서의 큰 맥인 행동주의 언어습득이론, 이성주의 언어습득이론, 인지주의 언어습득이론을 중심으로 하고, 그 외의 살펴볼만한 가치가 있는 비고스키, 반두라, 몬테소리, 브루너, 렌네버그 등의 이론을 연구의 범위로 설정하였다. 아동의 언어 사용 양상 연구는 안산의 한 어린이집을

  • [졸업][유아교육] 유아 및 초등학생들의 언어습득양상
  • 이론적으로 적절하게 근거를 제시해 온 대표적인 이론으로 고전주의 언어습득(행동주의 이론, 문장 구조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언어습득 이론, 그리고 인지주의 언어습득 이론 등을 들 수 있다. 1)고전주의 언어습득①행동주의언어 습득 이론은 대체로 언어습득 이론에 국한되어 설명되기보다는 교육학, 심리한 등의 이론에 의지하고 있다. 유아의 언어습득을 행동주의자에 의하면 ‘언어는 학습을 통해서 습득해 가는 과정’이라고 믿는다. 행동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