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말 끝 흐리기` 현상 연구 -중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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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선행 연구 정리
1.3. 연구 방법 및 대상

2. 본론
2.1. 용어 정의
2.2. '말 끝 흐리기' 현상의 원인과 이론적 토대
2.2.1. 심리적 요인
2.2.2. 언어 문화적 요인
2.2.3. 학교라는 공간의 특수성
2.3. 자료 분석
2.3.1. 수업 중 발표 녹화 자료
2.3.2. 면담 녹취 자료
2.3.3. 교사 인터뷰 자료
2.3.4. 자료 분석 및 정리
2.4. 대안 및 교육적 치료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본 연구는 말 끝 흐리기 현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올바른 말하기를 지도하는 데 목적을 둔다. 따라서 말 끝 흐리기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실제 사례, 대안과 교육적 치료를 위하여 우선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본 연구에 시사점을 주는 그간의 연구 성과를 검토한다. 그리고 연구 방법 및 대상과 제한점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005년 12월 4일, 조선일보의 기사에 따르면 학생들이 대입 구술 면접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말 끝 흐리기’라고 한다. 조선일보 2005년 12월 5일, 기타 D5면, ‘2006년 정시 모집 구술 ․ 면접고사 대비법’
‘말 끝 흐리기’는 말끝을 얼버무리는 현상으로 문장성분의 생략이나 말 줄이기와는 차별되는, 특히 중등학교 학습자의 담화 상황에서 빈번히 나타나는 독특한 현상이다. 실제 학습자들은 학교에서 공식적인 발화 상황(발표, 인터뷰, 면담, 토의, 토론 등)에서 무의식적으로 말끝을 얼버무리거나 비언어적 요소로 끝맺는 경우가 많다.
이는 청자에게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거나 충분히 말하기에 대한 준비를 갖추지 못했다는 인상도 전해주어 청자로 하여금 화자의 발언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릴 위험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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