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출애굽 전승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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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II. 머무는 말
1. 반 더 투른
2. 알버츠
3. 여로보암
4. 야훼종교의 기원
5. 오경의 자료

III. 나가는 말 - 결론
본문내용
출애굽 전승의 발전


I. 들어가는 말
성서에서 이스라엘과 유대의 정체성을 위해 출애굽보다 더 중심적인 사건은 없다. 따라서 출애굽이 항상 이스라엘 역사와 종교사의 재구성에 당연시되어왔다. 그러나 최근 출애굽사건의 역사성에 관해 2가지 면에서 의문을 던져왔다.

첫째, 고고학자들의 최근 합의는 철기시대 중앙고지에서 새로운 개척지들이 출토되었는데 최초의 이스라엘 사람들과 관련된 것이다. 이것은 침략이나 이주의 결과가 아니다. 이 물질문명은 본래 가나안 사람의 것이었다. 결론적으로, 출애굽사건의 옹호자들은 그들의 범위를 축소해야만 한다. 그리고 물질문명과는 전혀 상관없는 작은 집단만이 연관되어 있다거나, 몇 세기동안 걸쳐 일어났던 여러 번의 작은 출애굽 사건들을 융합했다고 제안해야 한다.

둘째로, 성서적 기원들에 대한 전통적 최대주의자들의 자료는// 성서가// 기원전 10세기(왕정체제시작)에 기록된 J문서와 혼합하고 왕정체제 이전 시기 전통들을 보존하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과 심지어 J문서를 옹호하는 사람들조차도 기원전 10세기보다 더 후기로 보고 있다. 게다가 출애굽기내 여러 일화의 전설적 특징은 명백하다. 즉 창작된 전승으로서 출애굽을 말하는 몇몇의 근거들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전승의 뿌리에 역사적 기억들이 있다고 여전히 시인하고 있다.

내가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것은 우리가 그 발전 속에서 몇몇 단계들을 확인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특히, 나는 시내산전승과 야훼 제의 기원에 대한 출애굽의 관련성를 살펴보고 싶다. 카렐 반 더 투른과 라이너 알버츠의 저작과의 대화 속에서 이 질문들을 추적해 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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