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개발교육]기업내 HRD부서의 전략적역할과 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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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근 어느 경영 컨설턴트와의 대화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쉽게 파악하는 3가지 방법이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첫 번째는 회사의 들어가는 입구의 안내 데스크에 어떤 사람이 어떻게 안내를 담당하고 있는가 (기업 문화의 특징), 둘째 로는 사내 식당의 음식수준 (종업원 복리후생 및 사기의 척도), 셋째로는 인사 또는 인력개발교육 부서의 수준 (인재 경쟁력의 척도) 등이라고 한다. 즉, 사람의 문제를 다루는 인력개발 조직의 수준이 곧 기업경쟁력을 대변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기업교육은 말 그대로 수많은 교육 가운데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에 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따라서 기업교육은 경영환경의 변화와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의 경영환경은 정보화 사회, 글로벌 시대, 창조화 시대, 학습사회의 도래 등 전통적인 산업시대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정보기술(IT)은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교육의 모습 또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지식의 사이클 또한 짧아지고 있다. 따라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신지식), 생산적인 지식(산지식)을 창출하는 능력이 결국 기업경쟁력으로 직결되고 있으며, 지식을 분류, 관리하여 필요한 사람이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의 활용을 위한 '지식경영'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지식경영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는 '학습조직'을 구축해 나가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제 조직의 학습능력은 기업의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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