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인물] 남명 조식의 생애와 학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미흡하지만 나름 열심히 쓴 것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남명 조식의 생애와 정치·사상적 배경
ⅰ. 남명 조식의 생애
ⅱ. 남명 조식의 정치적 배경
ⅲ. 남명 조식의 사상.
Ⅲ. 남명학파의 형성과 몰락
ⅰ. 남명학파의 형성
ⅱ. 남명학파의 몰락
Ⅳ. 나오며
- 본문내용
-
남명 조식의 학문은 마음으로 도를 깨닫는 것을 중시하고 치용(致用)과 실천을 앞세웠다. 시비를 강론하거나 변론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학도를 위하여 경서를 풀이해 준 것은 없고, 다만 자신에게서 돌이켜 구하여 스스로 터득하게 하였다. 그 정신과 기풍이 사람을 격려하고 움직이는 점이 있기 때문에 그를 따라 배우는 자들의 공부가 열리는 일이 많았다. 경과 의에 바탕한 남명의 사상은 경상우도라는 지역을 근거지로 하여 사림파의 학문세계를 추구하였는데, 특히 김해의 산해정, 합천의 계부당. 뇌룡정, 산청의 산천재 등지는 그의 사상적 기저를 발현하는 대표적인 교육장소였다. 남명학파의 지역적 범위는 대체로 진주를 중심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김해, 밀양, 청도, 북쪽으로는 창녕, 현풍, 성주, 서쪽으로는 산청, 함양, 하동 및 남쪽으로는 사천, 고성 등지에 미쳤다. 남명 당시 경상도를 크게 네 개의 계수관으로 구분할 때 진주목 관내의 전 지역과 경주부 관내의 밀양, 청도, 창녕, 영산, 현풍, 그리고 상주목 관내의 성주, 합천, 고령, 초계가 남명학파의 지역적 범위에 들어간다고 하겠다. 남명당시 그의 사우, 문인의 분포 지역과 그의 족적이 미친 범위는 경상우도를 벗어나기도 했지만, 17세기 후반 이래 남명학파의 지역적 범위는 대체로 위에 열거한 지역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산해정 시절에는 경의와 뇌천 및 경전공부를 통해 학문을 쌓아 나갔고, 계부당.뇌룡정 시절에는 『심경』, 『근사록』을 통한 경전공부와 경전과 관련된 주제를 설정함으로써 敬義의 교육을 심화시켰다. 산천재 시절에는 사서 및 제경전과 강학주제를 설정함으로써 경의를 실천하는 공부로 나아가게 했다.
남명의 문하생은 처사로 지내기도 하고, 정계에 나가기도 하고, 의병장이 되기도 했다. 최영경, 정인홍, 곽재우는 그 대표적 인물이다. 이들은 모두 남명정신을 투철하게 계승하였다. 초야에 물러나 있었으나 당대의 현실을 ‘급구(急求)’로 인식하며 벽립천인의 기상으로 비판하는가 하면, 실천의지를 드러내며 민본주의에 역설하기도 했다. 특히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가장 먼저 창의 기병한 것도 남명문도에 의해서였다. 이 같은 남명문도들의 의병활동은 남명의 경의사상이 내재적 발전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라 하겠다.
- 참고문헌
-
송찬직, 「조식」, 『한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권인호, 「남명학파의 실학사상 연구」, 『南明學硏究論叢』제5집, 남명학연구원, 1997.
이상필, 「한국유학사상 남명학파의 위상(Ⅰ)」, 『남명학연구』제8호, 경상대학교 남명학연구소, 1999.
사재명, 「16-17C초 남명문인의 형성과 강학」, 『南明學硏究論叢』제9집, 남명학연구원, 2001.
허권수, 『절망의 시대 선비는 무엇을 하는가』, 한길사, 2001.
최석기, 『나의 남명학 읽기』, 경인문화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 코리부부의 집단상담 영상을 본 후 예비집단상담자로서 인상 깊은 점과 집단원으로서 인상 깊은 점에 대해 작성하고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후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