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경영전략] 에버랜드의 테마파크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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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테마파크의 소개
2. 에버랜드의 소개
3. 시장상황 / 경쟁사&소비자 분석
4. 마케팅 / 이벤트전략
5. 전체 스와트 & 문제점 도출
6. 고 찰
본문내용
*테마 파크의 정의
주제라는 뜻의 테마(THEME) 공원,유원지라는 뜻의 파크(PARK)
즉, 테마파크는 단순한 유원지를 말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특정한 주제가 있는 놀이공원을 말하는 것이다. 테마파크에서는 놀이기구, 조경, 공연, 음식점, 직원들의 복장, 캐릭터, 심지어는 음식 접시 등, 모든 요소요소가 주제와 관련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테마 파크의 산업 특성
1.본질적 특성
테마성(테마가 명확해야 쉽게 몰입)
비일상성(일상을 벗어난 공상세계로의 몰입)
배타성(현실과의 차단이 관건)
통일성(건축양식, 조경, 종업원의 복장, 서비스)
2.사업적 특성
입지조건이 크게 좌우
막대한 투자비
진부화가 빠른 소프트
높은 인건비 비중
입장객의 체류시간과 객단가는 비례
식음, 상품판매는 이익의 원천
어려운 입장객수의 예측(자금계획의 어려움)
에버랜드 소개 - 연혁
1976. 04 자연농원 개장
1996. 03 에버랜드 개장
1998. 10 KCSI(한국산업 고객만족도) 4년 연속 1위 기업 선정
1999. 12 세계 테마파크 7위 선정
2000. 12 고객만족 경영 명예의 전당 헌정
2001. 05 누계 입장객 1억 명 돌파
2003. 07 한국 서비스산업 서비스 품질지수(KS-SQI) 테마공원 부문
4년 연속 1위 기업선정 – 한국 표준협회
2004. 12 2004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중 8위(한국경제신문)
2005. 10 이솝우화를 바탕으로 한 어린이 테마파크 ‘이솝빌리지’ 오픈
*SWOT 분석
강점(S):9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 삼성 그룹 계열사로 상당한 자금동원 가능
기회(O):주 5일 근무제의 확산 등 여가활용에 대한 관심 대두
약점(W):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짐 계절적 영향이 큼 독창적 캐릭터의 부재
위협(T):중화권 고객을 대상으로홍콩에 외국자본에 의한
대규모 테마파크 조성
*경쟁사분석 - 롯데월드
강점: 도심에 위치
- 지하철이나 시내버스로 쉽게 접근
- 부모님 없이 청소년끼리로 즐길 수 있음
날씨에 관계없이 이용 가능한 실내형
월드 카니발 페스티벌, 자이로 스윙 등 신규투자
약점:
주로 단체 관광이나 공짜티켓을 통해서 가게
된다는 단점
고급스런 이미지보다는 한 두 가지의 특정한
기구를 경험하기 위해 방문하거나 지방
거주자들이나 초등학생들의 단체관광명소로 인식
문제점 도출
페스티발 월드의 테마별 분류모호
참가형 이벤트 부족
공원내 안내시설 부족
공원내 식당의 서비스 개선과 양질의 메뉴 개발
대중교통안내 미흡
재방문 유도를 위한 프로그램의개발이필요
최초 접촉 서비스 강화
*에버랜드 미래전략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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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찾던게 아녀요 ㅜ
  • guichan***
    (2010.11.24 22: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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