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란?

2. 학습동기란?

3. 동기이론

1) 행동주의적 접근
2) 인본주의적 접근
3) 인지주의적 접근
4) 기타이론
5) 동기의 분류

4. 학습동기의 증진 방법

․ 학급
․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
․ 학습 가치의 이해

5.학습을 위한 TARGETT

1) 과제(Task)
2) 자율성(Autonomy)과 성취의 인정(Recognition)
3) 집단 편성(Grouping), 평가(Evaluation)와 시간(Time)
4) 교사기대(Teacher Expectation)

본문내용
1. 동기란?

-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그 무엇인가의 원인
- 요구, 희망, 긴장상태, 흥미 등
- 개체로 하여금 주어진 일을 하게 하여 정당한 활동을 통해서 그것을 끝마치게 하는 그 개체의 어떤 조건(McGeoch)

2. 학습동기란?

- 개체가 그 동인에 의해서 일정한 행동을 일으키는 것
- 학습자가 학습동기를 갖고 일정한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것
- 학습현장에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어떤 학습내용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학습의욕을 가지 고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것 정채기, 『교육심리학』, 학문사, 2004


3. 동기이론

1) 행동주의적 접근

① 행동주의적 접근이란?

심리적 쾌락주의로 고통과 쾌락원리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는 것이다. 행동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지닌 자극을 찾고, 정적 및 부적 강화를 교실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시키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고자 한다. 일례로 교사는 학생을 칭찬하고 주의를 주며, 높은 학점 혹은 낮은 학점을 주는 것, 웃고 찡그리는 등의 강화를 통해 학생의 동기를 유발 혹은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동기의 외재적 측면을 강조한다.

② 강화이론

- 모든 행동이 강화에 의해 동기가 유발(Skinner)
- 행동에 수반되는 결과(강화: 행동의 확률을 증가 와 처벌: 행동의 확률을 감소)가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가조
- 동기를 높이려면 강화를 주고 동기를 낮추려면 처벌을 하라
- 한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상은 보편적인 효과가 없음
(학점에 전혀 관심이 없는 학생에게 학점은 보상이나 처벌로 활용될 수 없음)
교사들은 주로 성적에 대해 보상(우수한 학생은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좋은 성적, 일부 학생들은 열심히 노력하더라도 좋은 성적을 얻기가 어려움)
보상의 효과는 일시적이어서 보상이 주어지지 않으면 바람직한 활동을 할 가능성이 감소
외재적 보상이 내재적 동기를 손상시킬 가능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Ⅰ. 서론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은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려면 단계별로 상승하는 인간의 욕구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간의 욕구는 낮은 단계의 욕구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이 충족됨에 따라서 차츰 상위 단계로 올라간다. 이러한 매슬로우의 이론은 브랜다이스 대학에 재직할 당시에 집필한 “인간의 동기와 성격(Motivation and Personality)”이라는 책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매슬로우는 심리학의 주제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간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1.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1) 발달심리학적 측면2) 사회심리학적 측면3) 학습심리학적 측면4) 인성심리학적 측면5)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1)

  • ‘동기없는 아이는 없다’ 영상을 보고, 동기이론을 토대로 느낀 점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라
  • ‘동기없는 아이는 없다’ 영상을 보고, 동기이론을 토대로 느낀 점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라.https://www.youtube.com/watch?v=gwMq9lHJQpU동기없는 아이는 없다(EBS)https://www.youtube.com/watch?v=kxxhstPdRN4참고영상 : 배움의 씨앗(EBS)학과학번이름목차1. 서론2. 본론1) 동기란 무엇인가?(1) 동기의 개념(2)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와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2) 영상 속 동기이론(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관계 : 과잉정당화 가설(2) 학습된

  • [교육심리, 동기이론] 학습자의 동기
  • 학습자의 동기교육심리학목차동기의 개념2. 동기이론3. 학습과 관련된 동기요인4.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변인5.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전략들어가기 전에들어가기전에동기에 대해왜배워야 하나요?1.동기의 개념《동기》사람이 무언가를 하는 데 방향을 제시하고 행동을 지속시키는 힘1.동기의 개념《동기의 기능》동기의기능발생적기능강화의기능방향적기능1.동기의 개념《동기의 구분》일반동기지속적으로 교육과정에 영

  • [교육심리] `내가 다니고 싶은 이상적인 학교`설계
  • 교육심리학 이론의 실제적 현장 적용 「내가 다니고 싶은 이상적인 학교」설계내가 다니고 싶은, 이상적인 학교 설계-가상의 “동기중학교” 설계● 학교현실과 교육심리학 이론의 적용1. 교육심리학 이론이 “교육활동에 내재한 심리적 요인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교육실제의 변화에 필요한학문적 지식기반을 제공하는 학문분야”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심리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제한적으로 적용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