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하나증권의 동기부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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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기업소개 및 연혁
기업소개
경영이념파괴철학
연혁
요약 재무재표

동기부여 전략 소개
개요
성과급중심의 임금제도
복지프로그램
승진제도
멘토링제도

문제제기
사원교육 및 연수의 한계점
멘토링제도의 한계점
퇴직관리의 부재
높은 이직률
직무변환의 경직성
임금제도의 변화

대안제시
인간관계적 동기부여 전략의 강화
퇴직프로그램의 개발
이직률에 관한 대안 고찰
직무설계에 관한 대안고찰
임금제도의 변화의 필요성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조직행동이론에서 동기부여전략이란 목표를 향한 자발적인 행동을 이끌어내고 충동질하며 계속하게 하는 심리적 과정과 업무적인 측면에서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동기부여전략은 해당 산업별 특성과 조직 구성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를 갖는다. 하지만 그것의 본질은 'motivation'의 뜻처럼 감정적이고 반이성적인 상태에서의 움직임을 말한다. 동기부여전략의 실행에 따른 결과는 장기적으로 나타난다. 그만큼 전략의 수립 단계에서도 어려움이 많고 실행의 단계에서는 현실적인 문제와 대치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며 '직장의 직업화'가 이루어지면서 그 필요성이 크게 제기되고 있다.

우리는 동기부여전략에 대한 소개와 분석의 기업으로 '하나증권'을 선택했다. 증권업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제조업체와 다른 무엇인가를 발견하고자 하는 의견에서였다. 하지만 인터뷰결과 '하나증권'의 동기부여전략은 미비했고 그에 따른 대안제시에도 어려움이 많았다. 우선 증권업계라는 영업위주의 기업이 가장 큰 장애요소였고 임금, 노동조합과 관련되어 있는 고질적 문제가 컸다. 따라서 새로운 동기부여전략의 수립보다는 동기부여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하려고 한다. 또한 직무교육의 측면보다는 인간관계적 동기부여전략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근본적인 문제점들의 변화에도 접근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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