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사상사] 맹자의 경제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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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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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맹자의 개괄적 윤리론
(2) 맹자의 사상적 기반
(3) 정치와 경제
(4) 맹자의 경제사상의 구체적 내용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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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주제 : 맹자의 경제사상
1. 서론
맹자는 공자, 순자와 함께 대표적인 유교사상의 학자이며, 맹모삼천지교의 일화로 우리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맹자의 경제사상이라 함은 도덕정치를 달성하기 위한 현실적 기반으로서 백성을 어떻게 파악하고 그들을 양성할 것인가의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즉 항산․항심론에 입각하여 백성의 생활보장을 위한 구체적 제도로서 제시된 정전제도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한 학설의 발생은 반드시 그 시대와 관계를 갖는다고 생각된다. 전국시대 사상의 특징은 당시의 혼란된 현실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평정할 것인가에 대한 각자의 해답이란 점이다. 맹자의 사상도 평천하 방법론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맹자가 당시의 혼란한 시대 속에서 백성의 상황을 어떻게 보았고, 백성의 역할을 어느 정도 인정하였으며 백성을 위해서 무엇을 주장했는가를 도덕적 세계 실현의 현실적 기반인 맹자의 경제사상을 통해서 고찰해보자.
2. 본론
맹자의 경제사상에 들어가기에 앞서 맹자는 어떤 인물이었는가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자 한다.
(1) 맹자의 개괄적 윤리론
맹자는(기원전 372 - 기원전 289) 공자의 인에 의리․정의로 규정할 수 있는 의를 덧붙여 인의를 강조하였고, 사단을 통하여 성선설을 주장하였다. 맹자가 주장한 인간의 본선은 인과 의라는 두 가지 덕목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인이 따뜻하고 포용적인 사랑을 의미한다면, 의는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 구분하는 사회적 정의를 말한다. 맹자는 인보다 의를 더욱 강조하였는데, 이는 공자가 살았던 시대보다 더욱 혼란해진 전국시대의 상황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정의를 밝힘으로써 현실 사회의 혼란을 극복하려고 하였기 때문이다. 맹자는 또한 정치적으로는 전국 시대의 부국강병책에만 의존하는 패도를 배척하고, 덕으로써 나라를 다스리는 왕도정치를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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