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맨큐의 경제학 복습문제1장~11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복습문제
1장~11장
본문내용
제 2 장

1. 경제학을 어떤 의미에서 과학이라고 할 수 있는가?
→ 과학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인간의 어떠한 가치판단을 배제한 상태에서 일반적인 원칙으로 관찰이 가능한 현상을 설명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러한 객관적인 과학적 방법론으로 인간사회의 경제현상을 분석하는 것이 경제학이다. 경제학에서 사용하는 과학적 방법론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경제학자는 여타 다른 과학자와 마찬가지로 이론과 관찰에 의존하며, 가정을 사용하고 그래프나 방정식과 같은 경제모형으로 설명하는 것이 그것이다.

2. 경제학자들이 가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가정은 문제를 매우 쉽게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서 국제무역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오직 두 나라만 존재하고, 오직 두 재화만 존재한다고 가정하는 경우를 보자. 물론 이 세상에는 훨씬 많은 국가가 존재하고 수천 가지의 재화가 존재한다. 그러나 두 국가와 두 재화의 가정을 통해 우리는 문제의 핵심을 보다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이 가상세계에서의 국가 간 무역을 이해한 뒤에는 이를 이용하여 복잡한 현실세계에서의 국제무역 현상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맨큐의 핵심경제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데... 왜 9장이 빠져있죠? ㅡㅡ 하지만 다른 내용은 괜찮은듯 ㅎㅎ 참고하세요
  • daehee8***
    (2009.04.14 20:19: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good
  • joohy***
    (2007.12.20 19:13:1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내용에 비해 좀 비싼듯 합니다.
  • kikiy***
    (2007.09.13 10:07:19)
회원 추천자료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경제학, 정치학, 도덕, 신앙 등-으로 구분된다. 이는 어린이들이 모든 학문에 대하여 기초 지식을 획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것들임을 알게 한다. 교수방법에 있어서 코메니우스는 실제적 행위를 통한 실물교육(유아의 자발적인 활동)과 교사의 계획(교사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진행되어지는 놀이교육을 중요시한다(어린이들은 사물들과의 활동을 즐거워한다). 어린이들은 지식 획득의 수단에 있어서 감각과 이성이 중요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문제점도 있다. 그렇지만, 그것보다 더 기본적으로는 교사들이 제6차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학교 교육과정 혹은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성격과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과정 개발의 전문성과 경험이 없었다는 것이다.당시에 어느 누구도 학교가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과업의 성격과 의미를 정확하게 설명해 주질 못하고 있었고, 현장교사의 실제적 과업과 결부시켜 그것을 명쾌하게 설명해 준 국가의 공식

  • [심리교육학] 교육 심리학의 요점 정리입니다.
  • 문제에 대한 배려와 지도가 다 함께 고려될 필요가 있다.③ 아동의 한계를 인저하면서도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가능성의 최고 수준까지 발달시키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특수 교육이 장기적인 안목과 계획 아래서 이루어져야 한다.제11장. 평가의 원리< 기초 개념의 이해 >1. 측정과 평가의 의미1) 측정 개인이나 집단 또는 환경의 여러 가지 특징이나 속성을 수량화하는 것.2) 평가 측정한 특징이나 속성이 어떤 가치나 중요성을 가지

  • [경제학개론] 제1장, 제2장, 제3장 복습문제
  • 보 고 서제 목 : 제1장, 제2장, 제3장 복습문제과 목 명:경제학 개론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2004년 11월 30일 (화)담당교수:담당 교수 입력대학에 들어와 처음으로 경제학 수업을 듣고 알 수 있었던 것은 본인이 중․고등학교 때 배운 경제학의 대부분의 이론은 고전파 내지 신(新)고전파의 내용이라는 것이다. 수업을 듣는 동안 본 교재는 교수님의 학문적 방향과 다른 부분이 있었다. 그리고 본인의 생각과도 차이가 났다. 하지만 이 보고서를 쓰

  • 맨큐의 경제학 5판 원서 문제풀이(복습2~18)
  • 11장 복습문제 1,4번 복습 1) Q : Pizza Excludable? Rival in consumption?YesNoRival in Consumption?YesNoPrivate GoodsIce Cream ConesClothingCongested toll roadsNatural MonopoliesFire protectionCable TVUncongested toll roadsCommon ResourcesFlash in oceanThe environmentCongested nontoll roadsPublic GoodsTornado sirenNational defenseUncongested nontoll roadsExcludability : The property of a good whereby a person can be prevented from using it.Rivalry in Consumption : The property of a good whereby one person’s use diminishes other people’s use.Excludable?For p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