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학] 생활주기와 평생교육 repor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주기와 평생교육이라는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생활주기의 의의

2. 생활주기의 이론

3. 레빈슨의 라이프 사이클 論(론)
본문내용
1.생활주기의 의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이란 "인간의 일생이 출생이라는 출발점으로부터 사망이라는 종착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특징에 따라서 발달단계
(life stages)로 구분되며,그러한 발달단계가 주기적인 변화를 반복하는것"을 의미한다.출생에서 사망에 이르는 것은 생물학적 생명현상이지만, 요람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는 생명현상과는 다른 삶의 현상이다. 즉,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 까지 삶의 인생의 내용이 된다.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관심은 옛날부터 있어왔다.그 원형은 철학이나
종교현상에서 찾아볼수있다.
※論語(논어)의 爲政編(위정편:정치를 행함)에서 孔子(공자)는 라이프사이클을 다음과 같이 논하고있다.

子曰 吾十有五而志于學(오십유오이지우학),
三十而立(삼십이립),
四十而不惑(사십이불혹),
五十而知千命(오십이화천명),
六十而耳順(육십이이순),
七十而從心所欲不踰矩(칠십이종심소욕불유구)

자왈, 나는 다섯 살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서른살에 자립하였고,
마흔살에 사리에 분명하여 유혹을 받지않았고,
오십에 천명을알았고,

예순살이 되어 귀로 들으면서 그대로 이해되었고,
일흔살이 되어서야 마음에 하고자 하는
일을 하여도 법도에 어긋나지않았다,

12천년 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탈무드에는 출생에서 19세까지를 5단계,
70세부터 100세까지를 10년마다 9단계로 나누어 각각의 단계에 있어서의 발달과제가 잠언의 형태로 서술되어있다.그러나 현대심리학에서 생애발달에관한 연구는다른 심리학 영역에서 보다 비교적 늦게 발달했다.그러나
발달단계에 대한 이론이 제기됨에따라 발달심리에 대한 연구는
교육의시기결정과 교육내용 구성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매우 중요한 학문으로 받아 들여졌다.생애발달에 관한 발달이론중 가장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론들이다.
*피아제(Piaget,1969)-인지적단계(인지발달론)
*프로이드(Freud,1900)-심리,성적단계(퍼스낼리티 발달이론)
*에릭슨(Erikson,1950)-심리,사회적단계(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트(Kohlberg,1958;1963;1970)-도덕판단의 단계

2. 생활주기의 이론
1)프로이드와 융
가)프로이드
유년기의 무의식이나 억압에의해 인성이 결정된다는이론이다. 인간의중요한 발달은 청년기 이전에 대부분 확립된다고 보고 청년기 이후 발달에는 관심을 보이지않았다.
나)융
라이프사이클을 생애를 통한'변화'의 과정으로 파악했다.즉,퍼스낼리티는
전생애를 통해 단계적으로 성장한다고 주장했다.즉,성인초기는 성인의
발달1단계이며,20세가 되어도 인간의 퍼스낼리티는 아직완전하게 성장되지않는다. jung은 인간완성의 중요한 변화는 35세와40세 사이에 일어난다고 하였다, 그는 40세를 라이프사이클의 정오라고하여,이것을 경계로 인생의 오전과 오후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인생의오후를 인생의 오전의 프로그램에 따라 실행 할수있다" 라고하였다.
40세를 중심으로 한중년의 시기는 인생의 후반을 향해 변신하고 개화해가는 과도기이다.

이러한 주장을한 jung은 성인기 이후의발달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열어 주었다는 점에서 그 기여도가 컷던 것으로 생각한다.
2) 헤비거스트(Havighurst,1972)의 생활주기론
1950년 이후 라이프 사이클에 관한 연구에있어 대표적인 학자이다. 인간의 발달단계에는 각각 특징이있고 발달단계의 특징과 사회적응과의 사이에는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라서 나타나는 생물학적 능력과 개인 외적인 사회,문화적요구 사이에 나타나는 적응의 문제를 발달과제(developmental)라고 보고, 발달과제에서는 다음과 같은5가지 영역이 포함된다고 하였다.
①자신의 性(성)에 적합한 특성의 획득
②부모로부터의 정서적 독립
③부모와 관계형성
④친구관계의 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목차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필요성3. 평생교육의 목표4. 평생교육의 특성5. 평생교육의 내용Ⅱ. 평생교육의 제도적인 측면1. 평생교육법2. 평생교육사3. 평생교육시설4. 학습인증시스템Ⅲ. 평생교육의 쟁점과 전망1. 이념과 제도의 이중 갈등구조 2. 평생교육의 담론적 쟁송성3. 평생교육 담론의 제도화 : 뒤틀린 이념과 실제4. 평생교육의 전망Ⅳ. 참고문헌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

  • 사회과학 지역사회의 학교 역할
  • 생활을 한다.③ 역사적 유산의 공유: 농촌적인 지역사회로 갈수록 조상으로부터의 역사적 유산을 공유하는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비단 역사적 경험뿐이 아니라, 그들에게 전해지는 여러 가지의 전통과 습관과 가치를 내포한다.④ 여러 종류의 봉사기관: 향토주민들의 여러 가지 생활의 욕구 및 필요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생긴 여러 기관 및 기업체 등을 말한다. 주민들의 경제생활의 필요, 교육의 필요, 보건생활의 필요, 정치생활의 필요 등

  • [교육행정 평생교육] 평생교육과 노인교육
  • 평생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 또한 알 수 있다. 즉 전문성을 증진시키는 것 이외에도, 교육을 받은 집단과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한 집단간의 정보나 학습에 있어서의 ‘격차’를 해소한다는 점에서 평생교육의 의의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같은 맥락에서, 교육받기를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교육의 기회가 열려 있다는 점 역시 평생학습의 생활화와 일상화의 가치를 드러내 보여 준다.이런 평생 교육은 그 종류도 내용도 무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1) 교육의 사회학 - 교육을 사회학으로 해석하려는 흐름❶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을 시도하는 과학지향적 연구가 두드러진 것은 1960년대에 와서이다.❷ 2차 대전 이후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자 교육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졌으며, 교육은 사회를 연구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영역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2) 성격❶ 이는 교육사회학을 교육학이 아닌 사회학의 한 영역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특성,목표,체제, 평생교육(평생학습)정보화,노인교육, 일본 평생교육(평생학습) 사례,정책과제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와 특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와 체제,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보화,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노인교육, 일본의 평생교육(평생학습) 사례,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책 과제 분석Ⅰ. 서론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1. 평생교육은 연령의 제한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2. 평생교육은 학교가 독점하고 있는 교육 체계에 종지부를 찍는 일이다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