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동성촌락과 각성촌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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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산리와 종동을 통해서 살펴본 동성촌락과 각성촌락의 특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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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성촌락과 각성촌락
본문내용
한국의 동성 촌락은 같은 성을 가진 친척들이 혈연관계를 기반으로 일정한 공간에 거주하거나, 몇몇 성씨 가운데 한 두성씨가 의사결정이나 정치구조상 중심된 권력과 권위를 갖는 촌락이다.
동성 촌락의 특징은 많은 씨족 성원들이 한 곳에 모여 산다는 수적인 우세와 선조의 신분적 권위가 남아 있는 자손들의 신분, 경제적 우위등을 기반으로 하여 혈연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동성 촌락의 경우 ego를 중심으로 8촌내지 10촌 이내의 성원들이 제사를 통해 “가까운 핏줄”임을 인식하고 서로 결속하는 사회·문화 공간을 이룬다. 부모의 집을 중심으로 형제가 분가하여 상이한 집에서 가족 성원을 이루고 살며 큰집과 작은집의 관계를 기반으로 결속하고 친밀한 정도를 높인다. 그리고 집의 서열은 마을의 사회 공간을 구조화 하는 데 영향을 주어, 사회관계가 공간 속에 구조화 되어 있다. 주민들간의 대소가 관계는 동심원적으로 또는 항렬 관계가 중시되어 상하서열적이다. 양반 동성촌락에 있어서 집은 조상으로 부터 후손에 이르기까지 분파된 관계를 토대로 물질적, 상징적, 사회적 유산을 전승한다. 각 집은 집마다 가풍이 있고 서원 재실 정자를 통해 사회적 지위를 나타낸다. 통혼권의 경우 입가자의 출신지역은 정기시장 영역과 거의 일치하나 출가자의 영역은 이보다 확대된다. 혼인은 양반의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고 정치적 지위를 상승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주민들은 더 높은 상위 계급으로 상승하는 혼인 즉 양혼을 선호한다.
각성촌락은 한 촌락 내에서 여서 성씨들이 모여살고 있으며 한 씨족 집단에 의해서가 아니라 여러 성씨의 주민들이 자연촌락이라고 하는 지연성에 의해 결속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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