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영] 한국의 고용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고용관계의 개념
2. 한국의 고용관계
1) 노동운동 태동기의 고용관계
2) 일제하의 고용관계
3) 미군정하의 고용관계
4) 제1공화국의 고용관계
5) 경제개발기의 고용관계
6) 민주화 이행기의 고용관계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경제발전이나 경제성장은 경제규모가 커지고 경제구조가 고도화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는 것을 가르킨다.
경제가 발전하려면 투자가 증가하고 기술혁신과 노동자의 자질이 향상되어야 하며 이러한 생산활동에 필요한 3대요소가 노동, 자본, 토지이다.
그중에서 노동은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고용자로서 1, 2차 산업에는 기초적인 노동력을 제공하고 3, 4, 5차산업에서는 정보, 서비스등을 제공하여 생산의 가장 중요할 역할을 하면서 점차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노동은 역사적으로 어떠한 조건이 필요했으며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를 알아보자
Ⅱ본론
1. 고용관계의 개념
고용관계는 원래 ‘노동자와 사용자(고용주, 경영체)’와의 관계를 말한다. 이때 자본주의 체제를 전제로 한다면 자본주의 체재 하에서의 주된 사용자 또는 고용주는 기업이므로 고용관계는 노동자와 기업과의 관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도동자들이 단결하여 노동조합을 경성하고 사용자인 기업도 자본 또는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 전문 경영자들이 출형하게 되면 고용관계의 당사자로 ‘노동조합과 사용자’, ‘노동조홥 간부와 경영진’ 등으로 달라진다 또한 고용관계의 규율을 설정하는 정부와 기업의 노사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소비자의 기능과 역할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 고용관계는 단순한 노사간의 관계를 넘어서는 다자간의 복잡한 현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한국의 노동운동과 국가
시민과 국가
현대 고용관계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