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영] 한국의 고용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용관계의 개념
2. 한국의 고용관계
1) 노동운동 태동기의 고용관계
2) 일제하의 고용관계
3) 미군정하의 고용관계
4) 제1공화국의 고용관계
5) 경제개발기의 고용관계
6) 민주화 이행기의 고용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경제발전이나 경제성장은 경제규모가 커지고 경제구조가 고도화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는 것을 가르킨다.
경제가 발전하려면 투자가 증가하고 기술혁신과 노동자의 자질이 향상되어야 하며 이러한 생산활동에 필요한 3대요소가 노동, 자본, 토지이다.
그중에서 노동은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고용자로서 1, 2차 산업에는 기초적인 노동력을 제공하고 3, 4, 5차산업에서는 정보, 서비스등을 제공하여 생산의 가장 중요할 역할을 하면서 점차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노동은 역사적으로 어떠한 조건이 필요했으며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를 알아보자


Ⅱ본론

1. 고용관계의 개념

고용관계는 원래 ‘노동자와 사용자(고용주, 경영체)’와의 관계를 말한다. 이때 자본주의 체제를 전제로 한다면 자본주의 체재 하에서의 주된 사용자 또는 고용주는 기업이므로 고용관계는 노동자와 기업과의 관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도동자들이 단결하여 노동조합을 경성하고 사용자인 기업도 자본 또는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 전문 경영자들이 출형하게 되면 고용관계의 당사자로 ‘노동조합과 사용자’, ‘노동조홥 간부와 경영진’ 등으로 달라진다 또한 고용관계의 규율을 설정하는 정부와 기업의 노사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소비자의 기능과 역할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 고용관계는 단순한 노사간의 관계를 넘어서는 다자간의 복잡한 현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의 노동운동과 국가
시민과 국가
현대 고용관계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임금, 노사합의, 경영참가
  • 경영참가를 대폭 허용1. 노사협조(1) 노사협조의 정의 개념①Harbison & Coleman단체교섭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노사관계의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노사협조의 개념 정립3.1 노사협조의 개념공개적인 전쟁 : 상대방이 자신의 요구에 굴복하도록 가장 극단적이고 치명적인 경제적 무기를 사용하는 매우 악화된 상황게릴라전술 : 상대방에 대하여 적대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지만 덜 치명적인 수단을 사용하는 상황교섭 : 노사가 서로의 존재를

  • 노사관계와 노동운동
  • 경제적․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 또는 그 연합단체”사용자- 개별 기업의 경영자가 그 당사자. 우리나라에서는 노동조합이 기업별 조합으로 조직되어 있는 관계상 노사관계도 기업내 노사관계로서 형성되어 있으며, 또 고용, 임금 기타 직접적인 근로조건은 선원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개별기업차원에서 설정.-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사용단체로서 결성되어 있으나 단체교섭이나 노동쟁의 등에 직접 관여하는 것

  • 경제경영 징기스칸의 리더쉽
  • 있는 많은 환경적, 사회적 및 문화적 상황에 비추어 보았을때,이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넘어선 칭기스칸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하고 우리 자신의 돌아보며 우리의 가능성을 다시 확인 할 수 있어 그의 리더십 분석에 많은 기쁨을얻을 수 있어 즐거웠다.참 고 문 헌김종래. 『CEO 칭기스칸』 삼성경제연구소. 2005해럴드램. 강영규 옮김. 『칭기즈칸』 현실과 미래. 1998김종래 『 칭기스칸』 꿈엔들 . 2005라시드 앗 딘 『칭기스칸 기』 사계절. 2003

  • [관광산업론] 국내 스키 리조트 분석
  •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한승태, 1998. “스키장 경영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석사논문). 경희대학교.한장헌,2007. “스키리조트 인터넷 마케팅 활성화 방안연구: 웹사이트 중심으로”(석사논문), 서울시립대학교황금석, 2008. “모바일 서비스의 특성이 스키리조트 모바일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박사논문), 연세대학교학술지한국스포츠산업 경영학회지 2001 제 6권 2호단행본대한스키협회, 1999. “한국 스키 70년사”. 대한스키협회.

  • [노사관계] 양질의 일자리만들기 사회협약
  • 노사관계론Ⅰ. 서 론1. 일자리 만들기 사회협약의 의의와 요약최근 경기회복이 지연되고 산업공동화의 속도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기업들의 투자가 위축되고 경제의 전반적인 고용창출능력이 둔화되고 있다. 한국경영자 총협회 홈페이지(www.kef.or.kr). 2004.2.8 ‘일자리 만들기 사회협약안’ 합의에 대한 경영계입장 또한 노동시장의 양극화와 청년실업의 증가로 인해 노동시장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심리가 확산되고 있다. 일자리만들기 사회협약 전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