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 교사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잘쓰세요,
목차
I. 서론
II. 현행교원평가제도
III. 주요국가의 동향
IV. 교원평가의 유형
V. 교사평가의 개선 방향
V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교사평가란?
학교의 목적을 달성하고 교사 개개인의 전문적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교사들의 업무수행능력 정도를 가늠하고 적절한 조취를 취함으로서 전반적으로 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려는 제도.

: 한국 교육의 문제로 제기된 입시위주의 교육이나 학교 폭력, 교실 붕괴 등은 교육여건이나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교육전반의 현상이다. 따라서 이를 바로 잡기 위해서 학교조직의 인사관리와 교사 개개인에 대한 질 관리는 피할 수 없는 과제 일 것이다. 조직과 개인의 발전․성장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제대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으로 교사 평가를 살펴보고,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보았다. 이에 따른 형식과 내용을 알아보고 주요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에 도입 되었을 경우 실정에 맞추어 어떠한 평가 기제가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는지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박상철(2004). 교원평가의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유균상(2004). 교사 평가 시스템 분석 및 향후 개선 방향. 한국교육개발원.
윤종혁(2004).일본의 교원평가 시스템 개선 현황과 향후 과제. 교육개발31(2). 2004년 3+4월호. 한국교육개발원.
유경희(2004). 중국의 교사평가제도. 교육개발31(2). 2004년 3+4월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비평. 교육비평 봄-여름 (2006)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포럼 통권 107호(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경영] 교육행정의 기초
  • 교사 공급 과잉 현상, 사범대 졸업생들의 취업난, 전교조 교사들 의 거취문제, 교사들의 작업량 과다, 교직원 연령 고령화 등② 교직원들의 욕구 측정과 부응- 1960년 : 신참 교직원의 모집, 선발, 계약, 오리엔테이션 등의 정책과 절차의 개발- 1970~80년 : 교직원들의 퇴직, 평생고용 계약 관계가 없는 교사들의 지위, 재고용 절차, 학생과 교사간의 비율, 월급체계 등을 다룸③ 교사들의 효율성 평가를 위한 정책과 절차의 개발 - 장학의 절차, 현장 교육

  • 일본의 교사 양성제도
  • 교사의 자격 가짐.(2) 공교육 제도: 계획적인 방법에 의해 일정한 자질을 갖춘 교사를 대량으로 양성하는 것으로서, 이의 실행은 곧 사범학교의 설립이었음. 이러한 특정 학교에 의한 교사 양성은 폐쇄제로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함. (여기서 폐쇄제라고 하는 것은 교사가 될 수 있는 길이나 방법에 제한을 둠으로써, 타 사범대인들에게는 교사가 되는 기회가 없음을 일컬음.)(3) 최초의 사범대학: 동경 사범학교(4) 사범대학생들과 함께 교사 검정 및

  • [교육평가] 평가도구 제작 -국어 & 생활국어
  • 평가가 지니는 교육 조형의 기능이 확대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형 기능을 전제할 때, 평가는 조직체의 건강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평가를 통해 수업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학습 성취능력을 고취시킬 수 있는 것이다.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평가』, 김성훈김신영김재철반재천백순근서민원 공저, 학지사, 2010년 8월 30일 참고.예비 교사를 꿈꾸는 사범대 학생으로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 보다 정확하고 완성도 높은 교육평가를 실

  • 교육적 신념 레포트
  • 교사로서 학생을 보는 데 있어서 책임감을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의 개인적 고민 등을 파악하여 혹시 수업 중에 학생에게 상처 주는 언행이나 행동을 자제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과의 상담을 통하여 학생의 고민을 해결하거나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 역시 교사의 역할일 것입니다.교사는 단순히 학생들에게 지식을 주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교에서는 물론 여러 가지 과목들을 가르치고 이에 대한 평가를 행합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 [교육공학] 중등교원임용고사 및 임용제도- 교원양성체제개편안
  • 사범대 졸업후 사립학교를 간다면 시험을 피할 수도 있다.)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하려는 것이 목적이 아닌, 좀더 좋은 대학을 가려는 점수 지표로 변질되어 버린 수능처럼, 학생들을 올바르게 가르칠 수 있는 ‘교사의 자질’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 교사가 되기 위한 수단으로서 주객이 전도되어 버린 우리의 임용고사와 뭔가 연관성이 있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현재 임용고사는 1990년에 시작된 이래로 그 양식이 조금만 바뀌었을 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