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일본 대중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Ⅰ. 일본 대중문화의 현황
1.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외 현황
(1) 세계속의 일본 대중문화- 문화와 자본의 국경을
철폐하다
(2) 자국내의일본 대중문화 - 구조와 정책으로 문화
전선을 지키다
2. 일본 대중문화의 시스템 및 현황
(1) 영화산업 - 메이저와 언더의 연대
(2) 애미메이션산업 - 영상 소프트웨어의 교차점
(3) 패션 및 방송산업 - 디지털 위성방송, 영상산업의
후원자
(4) 대중음악 및 음반산업- 시청각 산업으로의 도전,
매체와 결부된 음악장르
3. 일본의 언더그라운드와 마니아 문화
(1) 영화- 언더의 자주영화
(2) 만화와 애니메이션-장르 애니메이션, 마니아들의
코믹 마켓
(3) 대중음악- 언더의 자주음반사, 마니아들의 미니코미
Ⅱ. 일본문화는 저급문화인가
1. 일본의 전통 예술, 가부키
2. 세계적 수준의 도달한 클래식
3. 세계 속의 재패니메이션
4. 일본 문학의 세계화
5. 일본 대중음악
⊙ 결 론
본문내용
1.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외 현황
(1) 세계속의 일본 대중문화 - 문화와 자본의 국경을 철폐하다
해외에서 가장 각광받는 일본의 대중문화는 만화영화 즉, 애니메이션이다. 약 2조 8천억 원의 규모를 가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65%에 이르고 있다. 현재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세계 젊은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으며 극렬 마니아로서 활동하는 현상은 이제 가십거리에 지나지 않는다.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일제' 영상물들도 해외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는건 마찬가지이다. 해외에서 성공을 거둔 일본 영화의 행렬은 51년 거장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의 <라쇼몽>이 국제적인 평판을 얻은 것을 시작으로, 97년 미국에서 1천만 달러의 수입을 올린 <함께 춤출까요?>라는 작품까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영상물들은 일찍이 서양인들로부터 상업적 성공과 작품의 완성도 면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상문화로 낙점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일본대중문화의 세계화 이면엔 그들 대중문화가 다분히 서구지향적 특성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이 숨어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쿠나.
  • ccy7***
    (2006.06.08 00:02:11)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개방] 일본문화 전면개방과 대안
  • 강좌명 : 제출일 : 2003.11.18일본문화 전면개방Ⅰ. 일본대중문화 개방일본 대중문화 개방은 역사적 필연이다. 과거 공간과 시간을 구분짓던 잣대의 붕괴와 더불어 ‘신자유주의’로 일컬어지는 제국주의적 국제화는 지구촌 곳곳을 블록화 하였다. 유럽은 한 국가 체제로, 미국은 북미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는 그들대로, 호주와 뉴질랜드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의 연합으로 세계는 바쁘게 지역 공동체를 형성해가고 있다. 그러나 가장 강력한 동맹체

  • [일본대중문화] 일본의정치경제와사회(오타쿠)
  • 문화의 형태였다. 이는 1965년 한일 국교정상화 이후에도 1998년에 이르기까지 제한해 놓은 일본대중문화에 대한 조치 때문이며, 이는 양국간의 역사문제나 정치, 경제적 문제, 그리고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부정적인 측면과 부작용에 따른 우려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1998년 이후, 한국정부의 일본대중문화 개방과 그 시기와 맞물려, 가히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한 인터넷 인프라, 또한 해외 문화에 대한 욕구, 여행이나 국제 교류를 통한 커뮤

  • 일본대중문화 레포트
  • 일본에서 촉망받는 영화인들은 모두 독립 프로덕션에서 작품을 만들고, 메이저에게 영화배급을 의뢰하고 있다. 위기를 맞은 일본 영화계에 메이저와 언더의 협력체계가 돌파구를 제공한 셈이다.두 번째로는 애니메이션 산업이다.일본대중문화에서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문화는 바로 애니메이션이다.약2조 8천억원의 규모와 세계 애니메이션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65%이르고 있다.현재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세계 젊은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최근 일본대중문화 상황출판영화 만화애니메이션기타 다양한 분야업계현황이나소비문화유행현상등분석한 보고서작성하시오0k
  • 일본 애니메이션을 시청하는 구독층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한 때 폭력적이고 선정적이라는 비판도 받기도 하여 국내에서 불매운동도 벌어지기도 하였으나 순수하고 교훈적인 애니메이션도 많아 그런 문제는 가시화되고 있지 않다. 과제물 완성을 위해 1. 자신이 관심이 있는 대중문화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 분석함. 2.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자료, 도서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국 자료도 가능). 3. 현재 상황과

  •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00
  •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00일본학과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반드시 의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