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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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일본대중문화개방현황 1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의의 1
일본대중문화개방 일지 2
개방전 국내일본문화 침투현황 2

본론
개방전 찬반논란 4
반대론 4
찬성론 5
일본대중문화개방현황 6
진출현황 및 영향 6
사례 10
국내문화 진출현황 10
진출현황 및 영향 10
사례 13

결론
현재문제점 및 대처방안 14
본문내용
서 론

▲ 일본대중문화개방 현황

경제면에서는 유일한 스승처럼 배우고 받들어왔던 일본이지만 우리는 문화면에서 만큼은 단단히 빗장을 잠그고 때론 무시해 왔다. 민족 정체성을 앞세운 반일 감정 앞에 그리고 고대 문화를 전해주었다는 자신감 앞에 '폭력적이고 선정적이고 한마디로 저질인 왜색 문화'는 한반도에 감히 발을 들여 놓지 못할 존재였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꾸준히 논의되어 왔던 일본대중문화개방은 김대중 정권이 출범과 함께 일본대중문화의 개방의지를 명확히 하며서 찬반논란이 더욱 가열되었고, 2002년 월드컵 공동개최라는 호재를 맞아 더욱 힘을 얻으며서 단계적인 개방의 수순을 밟아왔다.

●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의의
문화관광부가 1998년 10월에 공식적으로 발표한 정부, 일본대중문화 개방방침 발표 내용이 갖는 의미는 크게 두가지로 말할 수 있는데,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최초의 가시적 개방적 초치라는 것과 4대 국제영화제 수상작 등 영화부문 첫단계로 개방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일본대중문화에 대한 최초의 가시적 개방조치로서 한일관계가 보다 성숙된 차원으로 승화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자못 의미가 깊다고 하겠다. 즉, 1965년에 이루어진 한․일 국교정상화는 군사정권하에서 정치․경제적 측면에 중점을 둔 한․일관계의 시초였다면, 이번 일본대중문화개방 조치를 시작으로 한 한․일문화교류는 국민의 정부가 양국 국민의 민주적 합의를 바탕으로 이루어가는 성숙된 한․일관계의 서막이라고 할 수 있다. 아태지역의 경제적 안정과 발전에 한․일간의 적극적 협력이 긴요하고 IMF 경제국난 극복을 위한 한․일간 파트너쉽 구축이 필요할 뿐 아니라 2002년 월드컵 한․일 공동개최를 계기로 활발한 문화교류 움직임이 있는 현시점에서 한․일간에 소위 "1965년 체제"는 이제 거의 수명이 끝나고 월드컵 공동개최를 계기로 "2002년 체제"가 새롭게 막 떠오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세계는 국경없는 지구촌으로서 서로의 공동번영을 위해 모든 것이 개방되고 무한경쟁시대로 접어드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국제 조류속에서 특정국가에 대해서만 문화교류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연스럽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양국 국민간의 깊은 상호이해와 다양한 교류가 필수적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문화교류 확충에 대한 의견일치를 봄에 따라 그 후속조치로서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가시적 조치를 취하게 된 것이다. 정부는 ①국민적 합의하의 정책수립 ②단계적이되 적극적인 접근 ③상호주의 원칙 ④건전한 문화교류 ⑤민간차원의 교류추진이라는 한․일문화교류 원칙하에서 과거 한․일 양국간 불행한 역사와의 관계가 적은 분야부터 그리고 문화적 가치가 높은 분야부터 단계적․점진적으로 개방하되 가시적 개방의 성과가 나타나도록 추진한다는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문화관광부는 이러한 일본대중문화 개방이 일본대중문화를 다른 외국 대중문화와 동일한 취급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기존에 음성적으로 유입된 부분까지 공인하거나 무조건적 유입을 허용하는 것이 아니며 공연법, 영화진흥법 등 관련법상 각종 심의, 수입추천, 허가 등의 절차는 거쳐야 하므로 이 과정에서 저질, 불량 일본대중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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