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연암 박 지 원 : 교육적인간상으로서의 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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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 박 지 원 : 교육적인간상으로서의 선비을 읽고 요약 및 나의 생각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전통의 계승과 사회의 발전

Ⅱ. 내용과 형식의 이론

Ⅲ. 예덕선생전과 사회분업사상
1. 소망스러운 민중상의 부각
2. 중농사상과 사회분업사상

Ⅳ. 허생전과 이용후생학

Ⅴ. 양반전과 사상적 인간상
1. 문제의 제기
2. 정선양반의 무능성
3. 이상적 인간상

Ⅵ. 결론: 연암의 선비관

Ⅶ. 나의 생각


본문내용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그러나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인간만의 특수한 사회를 구성하여 그 사회의 일원으로써 생활하다가 그 속에서 죽게 된다. 따라서 인간은 본질적으로 사회를 떠나서는 생존은 물론 그 존재조차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인간생활이 이루어지는 곳에는 반드시 사회가 존재한다. 왜냐하면 인간생활은 그 자체가 고유한 형태를 취할 때에만, 즉 동류자의 사회 안에 있어서만 발생하고 존속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의 사회 생명이 유지되는 방식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인류의 생명은 생물학적인 원리와 작용에 의하여 이어지는 반면 사회의 생명은 문화적 작용과 원리에 의해 존속되기 때문이다. 인류의 발달은 이전 사회들의 문화적 업적들을 계속적으로 그리고 누적적으로 계승하여 나가려는 의식적, 무의식적 노력이 있었음으로써 가능하였던 것이니 한 사회가 지나고 다음 사회가 오면 자연적으로 계승되고 발전되었던 것은 아니다. 문화적 전통을 지나간 시대의 것, 또는 오늘날의 문화에 이르는 하나의 징검다리 정도로만 여길 것이 아니라, 오늘날의 사회가 무엇인가 배워야 할 문화적 유산으로 인정해야 한다. 현재의 사회 문화 속에는 각 사회의 전통들이 발전된 모습으로 존재해 있으므로 현대의 문화만 잘 배우고 익히면 그들의 옛 문화를 다시 들쳐볼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인류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해 가기 때문에 각 세대에는 옛 문화로부터 이전세대가 간과했던 새로운 가치나 또 이전세대와는 달리 배울 수도 있다. 이처럼 다시 배우고 보다 더 잘 배우려는 노력이 인류 사회를 변화 시키고 발전시켜 온 하나의 힘일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문화적 유산은 보존되어야 하며 각 세대마다 새롭게 들쳐보아야 할 가치가 있다. 그러나 현대의 우리 사회는 전통적인 사회와 다르며 지금의 사회는 전통적 사회에서 볼 수 없었던, 있었다고 하더라도 결코 능가할 수 없었던 안목과 지식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면 합리적인 사고방식과 과학적 지식 같은 것이 그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적 전통을 계승한다는 말의 의미는 단순히 그 전통을 재현시킨다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연암이 그의 전 생애를 통해 가장 고민했던 문제는 ‘선비란 무엇인가?’ 라는 것이다. 연암의 이러한 문제를 현대적 의미로 바꾼다면 ‘교육 받은 사람이란 어떠한 사람인가?’ 라는 질문이 된다. 연암은 자신의 사상을 대부분 문학적 양식을 통해 표현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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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원하는 자료 입니다. '교육적인인간상으로서의선비' 다만 아쉬운것은 생각을 정리한 리포트 라는 것입니다. ^^
  • wjddn***
    (2006.12.01 02:3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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