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조선시대 과거제와 사법고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양반 관료 사회의 등용문-과거(科擧)

(1) 과거시험에 동원된 희한한 부정들
1) 난장판이 되어버린 시험장
2) 족집게 대리시험 전문가
3) 답안지 빨리 낸 사람이 합격률 높다.
(2) 과거, 그 최후의 타락의 모습

2. 현대판 과거 제도 -고시제도

(1) 고시제도-사법시험 등용문
1) 사법시험의 출현
2) 사법시험이란 무엇인가
3) 사법시험의 시험유형
4) 합격자 결정방법
(2) 고시제의 비리-문제 하나로 수백 명 울고 웃는다.
(3) 왜 사람들은 고시에 열중할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 전 언론에 서울대생 중 일반의 예측을 뛰어넘는 많은 수의 학생이 전공을 불문하고 ‘고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뉴스가 보도되었다. 어디 서울대뿐일까? 거의 모든 대학에서 적지 않은 수의 젊은 혹은 늙은 학생들이 고시에 열중하고 있으며 대학 밖에서도 또 그만큼의 사람들이 고시 준비에 매달리고 있다 한다. 젊은 학생들이 고시의 한 길로 몰려드는 사회는 건강한 사회가 아니다. 고시열풍은 고용구조가 불안한 자본주의사회에서 공무원이 갖는 직업의 안정성, 신분의 수적 상승, 권력과 돈에 대한 기대 등이 얽혀 빚어진 결과이다.
실로 고시열풍은 한국사회의 경제적 모순이 결합된 현상이다. 이런 고시열풍을 보고서 과거(科擧)를 생각한다. 과거제도와 고시제도는 서로 비슷한 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정치사회의 부정부패의 원인이 지배층(지도층)의 성격에 있다고 본다. 이에 지배층의 충원방식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선시대와 관련된 과거제도와 현대의 사법고시를 비교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Ⅱ. 본론
보통 조선시대를 양반관료 사회라 한다. 양반관료가 그 사회의 주체요 지배자란 뜻이다. 자본주의 사회인 지금은 돈이 으뜸가치지만, 조선시대 최고의 가치는 입신양명, 곧 고급관료가 되는 것이었다. 관직에 대한 조선사람들의 열망은 현대인의 상상을 초월한다. 몰락한 가문을 일으키는 것도, 사랑을 이루는 것도 관료가 됨으로써 해결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거에 어떠한 부정과 비리가 숨어 있을까? 이제부터 이러한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양반 관료 사회의 등용문-과거(科擧)
개인의 능력과 노력을 평가하여 관료를 선발하는 과거제도는, 중세사회에서 가장 공정한 인재등용 방법이었다. 과거를 실시한 사회는 혈통에 다라 권력과 사회적 특권을 보유하는 기존 사회에 비해 진일보한 사회이다. 골품제를 유지했던 신라사회보다 과거제를 도입했던 고려사회가 진보한 사회인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최범서,『 야사로 보는 조선의 역사』, 가람기획, 2003
강명관,『조선의 뒷골목 풍경』, 푸른역사, 2003
한국역사연구회,『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 』, 청년사, 1996
조한욱,『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책세상, 2000
고시연구 편집부,『다시 태어난다 해도 이길을』, 考試硏究社, 1982
<한양가(漢陽歌)>

※ 참고 웹 문서

http://www.gosidoumi.co.kr/ -고시도우미 홈페이지.
http://law.cau.ac.kr/%7Ekoshiwon/infor/text2.htm -중앙대학교 법과대학 국가고시반.
http://chunhoj.new21.org/zboard/view.php?id=munhwa&no=46 함께 떠나는 역사산책 - 조선시대 과거시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목차 서론본론 1장. 한국역사학의 현황과 동향1절. 역사학이란?2절. 한국사학이란?3절. 한국의 역사 - 1항. 선사시대와 철기시대2항. 삼국시대3항. 고려와 조선4항. 근대의 역사5항. 현대의 역사 2장. 한국 언어학의 현황과 동향(남북한의 언어적 차이와 동질성회복방안)1절. 머리말2절.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 - 1항. 표준어와 문화어의 정의2항. 남북 언어의 심리요소3항. 남북의 언어차이의 요인4항.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 - 이질화의 실태3절.

  • [관료제][민주주의][다원주의][행정문화]관료제와 민주주의, 관료제와 다원주의, 관료제와 행정문화, 관료제와 직업공무원제도, 관료제와 규제개혁, 관료제와 리더십, 관료제와 고려시대, 관료제와 조선시대 분석
  • 조선 초기에 이르러 어느 정도 달성되었으며, 17 8세기에 이르러서야 완성을 보게 되었다.이와 같이 한국은 중앙집권적 문치주의를 이룩하는데 오랜 세월이 걸렸다. 그러나 일본은 중앙집권적 문치주의를 달성하는데 실패하고 봉건적인 무치주의에 머무르고 말았다.그러면 조선시대 중앙집권적인 문치주의의 실상은 어떠하였나? 이 점에 대해서는 역사학계의 많은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그 실상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까지 이르지

  • 청주대 사이버강의 한국사 기말
  •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이야기 한국사▲ 사진으로 보는 이야기 한국사- 김홍도의 규장각도 : 정조는 뛰어난 젊은 문신들을 선발하여 이 곳에서 연구에 전념케 함으로써 규장각을중추적인 학술기관으로 성장시켰다.- 창덕궁 주합루 : 정조의 정책개발과 개혁정치, 조선 중기 문예부흥의 산실로서 정약용과 박제가, 유득공,이덕무 등 다양한 인재들이 활동하던 중요한 공간이며, 정조가 지은 어제와 어필, 어진,인장 등을 보관하였던 장소로 그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비교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연구라서 더욱 더 조사와 분석을 하게 되었다.Ⅱ. 개화기 초등교육1. 시대적 배경 1900년대 근방 조선은 개항을 하고 일본과 병자 수호 통상조약을 맺었으며 그 이후에 미국 영국 독일 러시아 이탈리아 프랑스 호주 등과의 조약을 체결하고 근대적인 이념과 사상이 마구 들어오는 시기였다. 이들 나라의 문물은 가히 획기적인 것이었고 조선의 현재까지의 기술이나 한학 위주의 교육을 통해서는 이룰 수 없는 많

  • [중국의 역사와 문화] 송나라와 현재 한국사회의 비교,분석
  • 한국은 민주주의 국가이다. 어찌 보면 당연한 말일지 모르지만 여기에 가장 큰 해결책이 존재한다. 民主란 말 그대로 민의 세력이 중심이 되는 것으로 왕정시대 군주제의 전문성 부재를 해결할 수 있는 공화정을 그 핵심으로 한다. 그런 까닭에 이론적으로는 어떤 정점을 향한 피라미드적 결속이 불가능한 형태이며 이를 보장하기 위해 행정, 입법, 사법이 초국가적 권한으로 이양되었던 것이다. 국회는 민의를 담당하고 정부는 전반적인 국가의 살림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