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발전 연구의 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발전이론과 발전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1) 발전이론과 발전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2) 경제적 성장 모형

3) 경제적 성장 모형의 부적절성


3. 연구 경향

1) 기능주의

2) 구조주의

3) 전문주의

4) 서구의 실패


4. 새로운 대안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가 생각하는 선진국과 후진국의 차이는 무엇일까? 아마 가장 먼저 생각되는 개념은 경제력일 것이다.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경제력이 국가의 발전을 설명하는 척도로 여겨져 왔다.
이러한 인식의 기반에는 근대화 이론이 있다. 발전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저개발국가가 산업화 단계로 이행해 가는 데 필요한 요소들 중에서 본질적인 것이 매스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근대화 이론의 실패처럼 발전 커뮤니케이션 이론 역시 저개발 국가들에 근대화를 성공적으로 가져다주지는 못했다.
근대화 이론의 실패 이후, 근대화에 대한 일반적 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정책들에 대한 대대적인 재검토가 요구되었다. NWICO NWICO(New World Information & Communication Order)는 세계 남북 간의 정보 격차를 시정하기 위해 UNESCO 에서 제창한 정보 통신 질서로서, 그 목표는 ‘정보 교환에서의 공정·평등 및 상호성, 위에서 아래로의 메시지 전달의 축소, 좀 더 많은 자립성과 문화적 독자성, 전 인류의 좀 더 많은 이익’에 있다.

의 등장은 문화적 식민주의로부터 민족적 주체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보의 균형 있는 유통이 필요하다는 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저개발국가에서는 비용과 제한적인 이용에도 불구하고 필수적인 시스템으로써 컬러TV를 구매하고 있다. 동시에 발전목표를 이루기 위한 매스미디어의 역할은 오히려 더 파악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우리 6조는 McPhail의 『그릇된 출발 : 미디어와 발전 연구의 경향』을 텍스트로 그 원인을 탐구해 볼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이데올로기가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그것이 버려지지 않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찰해 보겠다.
논의의 순서는 발전이론에서 시작하여 국제적인 매스미디어 연구의 이론적 ․ 응용적 양상을 조명할 것이다.
참고문헌
『나의 정치학 사전』 - 강준만
『근대성과 전파이론’ 논문』 - 김승현(고려대교수 신문방송학과)
『현대사회와 커뮤니케이션 이론』 - 이상희 교수 화갑기념 논문집간행 위원회, 한길사
『문화제국주의』 - 존 톰 린슨, 나남출판
『정보불평등』 - 허버트 쉴러, 민음사
『국제커뮤니케이션과 세계화』 - 알리 우하마디. 나남출판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사』 - 어빙팽, 한울 아카데미
The museum of public relations - www.prmuseu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코바코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문제점
  • 연구, 조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방송광고 연구 총서로 발간하여 광고업계에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코바코는 다양한 순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방면 최근에 들어서 문제가 되고있는 광고에 대한 코바코의 독점적 성격을 비롯 여러 역기능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차후 코바코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도록 하자.코바코의 문제점과 그에대한 해결책코바코는 광고주와 방송국을 연계해주는 중계자 역할 즉 미디어랩으로써의

  • 인터넷매체(온라인매체)배경,언론성, 인터넷매체(온라인매체)연구,미디어대치가설, 인터넷매체(온라인매체)광고노출, 인터넷매체 활용사례,제언
  •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인터넷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정도에 관한 연구가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진 실정이지만(Bush, Bush & et al., 1998), 특히 실제 기업들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구체적인 활용실태 및 이용행태, 그리고 전략적 역할에 대한 논의를 다룬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Ⅴ. 인터넷매체(온라인매체)의 미디어 대치 가설매체의 변화와 발전은 여러 가지 형태를 띤다. 피들러(Fidler, 1997)에 의하면 매체의 진화원리

  • [외교정책론] 대외정책의 주요이론
  •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국제관계를 분석하는 단위로 객관화 및 지표화된 커뮤니케이션의 거래량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측정가능하고 이용할 수 있는 자료에 의해서만 만들어지기 때문에, 복잡하고 여러 요소가 작용하는 국제관계의 추이를 모두 알기에는 한계가 있다.둘째, 객관화 및 지표화된 자료들의 가치중립적 경향의 문제점이다. 즉, 자료들이 객관적 지표화가 되는 과정에서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서 자료들의 비중이 달라질

  • [정보기술(IT)][정보기술(IT) 분야]정보기술(IT)의 분야, 정보기술(IT)의 속성, 정보기술(IT)의 구조적 원칙, 정보기술(IT)의 변화, 정보기술(IT)의 발전, 정보기술(IT)의 활용사례, 정보기술(IT) 문제점과 개선방안
  • 발전은 이미 이 보편성 지향 에 의해 결정지어져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문헌○ 남주희(2011), 정보기술 거버넌스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숭실대학교○ 박정섭(2007),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물류대상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서병인(1998), 정보기술도입에 따른 조직의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설동훈(2003), 정보통신기술 변화에 따른 기업조직의 적응,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정동섭(2010), 정보기술기업의

  • [국제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사의 보아를 통해본 글로벌마케팅전략
  • 연구보고서》 , 커뮤니케이션 북스3) 《2003 문화산업 백서》4) 고정민, 민동원(2003) ,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향”, 삼성경제연구소5) , 각 년도, 한국음반산업협회 6) , 각년도, 한국음반산업협회7) sM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www.smtown.com 참고8) 코스닥위원회 홈페이지 www.kosdaqcommittee.or.kr 참고9) , 한국문화 관광정책 연구원 연구자료에서 발췌, (재)여가개발 센터10) 홍정민 기자 (jmhong@edai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