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무료신문의 선호도 및 특성과 향후 전망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p.1~3)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2. 무료신문의 정의
3. 무료신문의 등장배경
4. 국내 무료신문의 종류와 현황

Ⅱ. 본론 (p.3~15)

1. 무료신문의 특징 (p.3~7)
1) 분석 시기 및 범위
2) 발행지면 및 지면구성
3) 기사 형식별 구성 : 건수
4) 신문별 광고 비중

2. 무료신문의 영향 (p.7~11)
1) 구독자 입장
2) 가판업계 상황
7
3. 조사 방법론과 조사 설계 설정 (p.11~15)
- Survey -
1) 설문지 분석 결과
2) 자료 분석과 해석

Ⅲ. 결론 (p.15~18)

1. 무료 신문의 전망
2. 무료 신문이 나아갈 방향


◈ 별책부록 -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최근 매체 환경의 변화 이후 수용자, 특히 젊은 층의 정보 습득 방식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오늘날 젊은 수용자는 신문과 텔레비전 등 전통적인 정보매체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로를 통해 뉴스와 정보를 추구하고 있으며 깊이 있는 뉴스를 기피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무료신문의 구독자가 젊은 층이라는 것과 일맥상통 한다. 2005년 스카보로 리서치(Scarborought research)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평균 50만 명을 웃도는 <메트로> 뉴욕의 18~34세 연령층은 51%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03년 프랑스의 조사기관 Ipsis는 15~34세 사이의 젊은 층들의 무료신문에 대한 관심과 구독이 높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Fernandez,2003). 그러나 과연 무료신문이 정보에 익숙한 젊은 세대에게 대한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가?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무료신문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에 비해 무료신문의 이용자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고 생각되었다. 또한 기존의 무료신문에 관한 논의는 주로 무료신문의 시장성에 관해 이루어졌다. 따라서 우리는 다변화되는 매체환경 속에 새롭게 등장한 무료신문이라는 매체가 실제적으로 여타 뉴스매체에 비하여 어떠한 이용실태를 보이는지를 대학생 수용자를 대상으로 살펴볼 것이다. 특히 무료신문의 만족도는 향후 매체환경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주목대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료신문이 난립하고 있는 가운데 사람들이 무료신문을 보는 이유와 각 신문의 특성을 알아보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무료신문이 향후 나아가야할 방향과 전망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1인고객타깃 고기전문점(혼자먹는식당) 창업 사업계획서
  • 복잡화될 경우,전문 경영인을 고용한다..원자재와부품주문원산지 직거래와 유통과정의 최소화를 유지한다.6.2 거래량을 증대하는 동시에 거래처의 다양화를 시도한다.. 부록 및 참고자료위험요소, 마케팅-Louis E. Boone and David L. Kurtz, Contemporary business, 14th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2011.사업인허가- HowToBiz설계 및 인테리어 사진 - Design Two Master마케팅,향후계획-한국신용평가:산업분석방법론,한국조사연구학회: 유동인구통계,통계청: 거주인구통계

  • [졸업논문][여행사경영론] 국내 온라인여행사의 전략경영 및 기업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 및 동호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제 3절 여행사 웹사이트의 특성에 관한 고찰웹사이트는 여행상품 구매자가 방문하면서 느낄 수 있는 첫인상과 같으므로 가상공간 환경 내에서 여행상품 및 서비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행사 웹사이트 필수요인들로서 정보성, 시각성, 편리성, 내용성, 운영성, 안전성 등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김종일, ≪여행사 전자상거래에서 웹사이트 특성이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

  • (마케팅 전략) 미샤의 초저가 마케팅 전략 성공 요인 분석과 향후 방안(STP, SWOT, 4P 모두 포함)
  • 및 타게팅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10대와 20대의 인터넷 이용시간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미샤는 인터넷 노출 빈도가 가장 높은 고객층인 10대와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삼게 되었다. 3) 화장품은 제품의 특성상 브랜드 제품의 선호도가 높다.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브랜드, 가격, 품질 등이다. 미샤는 오프라인에는 태평양, 엘지화확 및 여타 외국 브랜드의 인지도와 마케팅 면에서 열세인 것을 인

  • [카지노경영론] 카지노 고객 이용성향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 선호도가 다를 것이다.5-1: 온라인 카지노는 카지노게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제2절 설문지 구성본 연구의 설문 문항은 방문경로, 이용성향, 선호유형, 홍보유형,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5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월 14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외국인 전용 카지노 이용객 대상으로 실시하였다.제3절 분석방법수집된 자료들은 통계적 분석방법을 적용하였고 SPSS(ver. 1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본인과 중국인을 구분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 [마케팅조사] 화장품 `미샤`의 마케팅전략
  • 및 타게팅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10대와 20대의 인터넷 이용시간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미샤는 인터넷 노출 빈도가 가장 높은 고객층인 10대와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삼게 되었다. 3) 화장품은 제품의 특성상 브랜드 제품의 선호도가 높다.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브랜드, 가격, 품질 등이다. 미샤는 오프라인에는 태평양, 엘지화확 및 여타 외국 브랜드의 인지도와 마케팅 면에서 열세인 것을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