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아동상담 -정신분석치료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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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기본적 개념들◆

◆이상성격의 형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관점◆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비교◆

◆정신분석적 사고의 최근 동향들◆

◆치료의 과정◆

◆적용 : 치료기법 및 절차◆

◆상담의 목표 및 기법◆

◆정신분석 상담의 과정◆

◆요 약◆

◆정신분석적 접근법의 공헌◆

◆정신분석적 접근법의 한계와 평가◆

 ◆반성과 논의를 위한 질문들◆


◆결론◆

본문내용
◆서론◆

상담이론의 기본 존재 이유는 성인상담에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맞는 융통성 있는 적응과정이 필요하다.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특히 아동상담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정신분석학적 상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정신분석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해야 한다. 지금부터 정신분석치료 모델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프로이드◆
  
프로이드는 비엔나에서 3남 5녀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 시대 비엔나의 다른 부친들처럼 프로이드의 부친도 매우 권위적이었다. 만년에 그는 부친에 대해 강한 적개심을 가졌다고 기술하고 있다. 또한 그는 부친에 대한 강한 적개심을 가졌다고 기술하고 있다. 또한 그는 아동기에 매력적이고 자기를 사랑하고 보호해 주는 모친에 대해 성적인 감정을 가졌다고 상기하였다. 비록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어서 그의 가족은 혼잡한 아파트에 살아야 했지만 그의 부모는 그의 명석한 지적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기울였다. 그는 여러 방면에 흥미를 갖고 있었지만 유대인의 전통 때문에 그의 직업선택은 제한을 받았다. 결국 그는 의사가 되었다. 26세에 비엔나 대학교에서 의사자격을 획득한 지 4년만에 그는 교수로서의 명성을 얻게 되었다.  프로이드는 그의 여생을 그의 정신분석이론을 정교히 이론화되고 확정시키는 데 바쳤다. 재미있는 것은 그의 생애에서 가장 창조적이었던 시기가 바로 그 자신이 정서적인 문제로 심각하게 장애를 겪던 시기와 일치한다는 점이다. 40대 초반에 그는 죽음에 대한 과도한 공포와 기타 다른 공포증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정신병적인 장애를 겪고 있었다. 이시기에 그는 자기분석이라는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였다. 자신의 꿈이 주는 의미를 탐색하면서 그는 성격발달의 역동성에 대한 통찰을 갖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아동기의 기억과 경험을 검토하여 분석에서 그가 환자와 함께 작업하면서 그들의 문제를 통해 관찰한 그의 이론을 임상적으로 정교하게 다듬었다. 프로이드는 정신분석적 신념에서 벗어난 동료들에게 참을성이 없었다. 그는 감히 그에게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을 추방하려고 하였다. 예를 들어 융과 애들러는 프로이드와 함께 연구하였지만 이론적·임상적 문제에 대한 의견에서 프로이드와의 불일치로 인해 새로운 학파를 만들었다.
참고문헌
*‘현대 아동상담’ 김순혜 저 / 학지사 2005

*‘21세기를 위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김형태 저 / 동문사 2005

*http://www.playtherapy.ne.kr/encyclopedia/cd_theory2.html

*http://www.freu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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